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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감소에 관한 심리적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on Psychological Cause of Speed Reduction in Expressway Tunnel Section Utiliz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2D, 2010년, pp.127 - 134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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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다른 주행특성(속도, 교통량, 밀도 등)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고속도로 일반부에서 터널진입 전과 후에 운전자 행태가 변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속도의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중 현재까지 연구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요도-만족도(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분석결과, 이용자의 경우, 최근 증가 추세인 장대터널과 관련된 터널 자체의 형상(길이, 내부의 곡선형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이용자에 비해 세부적인 기하구조(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이용자와 전문가 사이에는 정성적인 설계요소측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점 차이를 반영하여 개선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와 전문가 모두가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개선사항으로는 터널 입구 보임여부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둘째, 관점에 대한 차이는 이용자의 경우 장대터널 자체(형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이 존재하는 반면, 전문가의 경우 장대터널의 지속적인 보급은 유지하되 세부적 기하구조 요소(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터널길이와 곡선형태의 측면에서 많은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sections on the highway are different from rest of sections on the highway in terms of velocity, the number of passing cars, and vehicle density which, in particular, affect drivers' behavior before and after drivers pass through the tunnel. However, literature review reveals that former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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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방법 측면에서는 한정한 자원을 토대로 터널의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개선사항을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차별화된 개선전략 수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영분야에서 차별화된 개선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하고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터널부의 설계측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개선전략 수립의 기초적인 분석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질적인 이용자, 전문가가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이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부 운전자 행태 및 개선사항 분석을 위해 다양한 분석방법을 구상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을 독립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러나 이용자와 같은 인간의 복합적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구조방정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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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터널 건설이 불가피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 및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어 고속도로의 안전한 선형설계를 위해서는 터널 건설은 불가피한 사항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달리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터널진입전의 속도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터널구간이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현상은?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 및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어 고속도로의 안전한 선형설계를 위해서는 터널 건설은 불가피한 사항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달리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터널진입전의 속도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터널의 건설은 일반구간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합리적인 형식 및 개선사항 반영을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운전자의 정성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영향요인 도출 및 개선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고속도로 터널부 운전자 행태 및 개선사항 분석을 위해 선정한 연구의 주요내용은? 첫째, 국내외 고속도로 터널부 관련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한다. 둘째, 선행연구 고찰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진행방향을 설정한다. 설정된 방향에 부합할 수 있도록 선행연구의 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결정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셋째, 평가항목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분석 (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한다. 넷째,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에 대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수행하여 설문대상 유형별(이용자, 전문가) 행태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한다. 다섯째, 차별화된 개선전략 도출을 위하여 중요도, 만족도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분석을 수행하였다. 수행결과를 토대로 크게 4가지 분야(중점개선, 노력지속, 과잉노력지양)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개선요구사항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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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飯尾廣美(1993) 터널부의 노견폭과 주행특성, 고속도로와 자동차 (일본), Vol. 34.2. 

  2. 장현봉, 장덕형(1998) 터널부 교통류 특성 및 용량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3호. 

  3. 조현우, 장명순(1998) 연속되는 터널의 도로교통량 감소특성에 의한 터널보정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3호. 

  4. 정충근(2001) 연속터널구간에서 터널간격에 따른 속도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5. 이화선(2002)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6. 정충근, 서승환, 원제무(2002) 연속터널구간에서 터널간격에 따른 속도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호 제2권. 

  7. 이기영, 이호병(2004)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감소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 제97호. 

  8. 이윤미(2006) 고속도로에서의 터널부 속도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9. 박정수, 김태호, 윤상훈, 배기목(2007) IPA 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제10권 4호. 

  10. 김태호, 도화용, 원제무(2008) M-IPA분석을 이용한 버스서비스지표개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11. 김태호, 고준호, 원제무(2008), M-IPA 분석기법을 활용한 도시부 도로 서비스 질 평가,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0권 제2호. 

  12. Chin, H. C. and May, A. D. (1992) Examination of the speed-flow relationship at the caldecott tunn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320. 

  13. Hurdle, V. F. and Datte, P. L. (1983) Speed and flows on an urban freeway: some measurement and a hypothe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905. 

  14. Koshi, M. (1992), Capacity of sags and tunnels on japanese motorways, ITE Journal. 

  15. Levion, H. S., Golenberg, M., and Howard, J. (1985) Callahan Tunnel Capacity Management, TRR 1005. 

  16. Martilla, J. and James, J. (199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17. Werner, B. and Kerstin, L. (1999) Cross Section in Road Tunnels, Ruhr University of Bochum, Germany. 

  18. Weng, T. and Olszewski, P. (1994) Highway capacity research and application in singapore, Proceeding of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a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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