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감소에 관한 심리적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on Psychological Cause of Speed Reduction in Expressway Tunnel Section Utiliz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원문보기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다른 주행특성(속도, 교통량, 밀도 등)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고속도로 일반부에서 터널진입 전과 후에 운전자 행태가 변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속도의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중 현재까지 연구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요도-만족도(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분석결과, 이용자의 경우, 최근 증가 추세인 장대터널과 관련된 터널 자체의 형상(길이, 내부의 곡선형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이용자에 비해 세부적인 기하구조(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이용자와 전문가 사이에는 정성적인 설계요소측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점 차이를 반영하여 개선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와 전문가 모두가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개선사항으로는 터널 입구 보임여부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둘째, 관점에 대한 차이는 이용자의 경우 장대터널 자체(형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이 존재하는 반면, 전문가의 경우 장대터널의 지속적인 보급은 유지하되 세부적 기하구조 요소(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터널길이와 곡선형태의 측면에서 많은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다른 주행특성(속도, 교통량, 밀도 등)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고속도로 일반부에서 터널진입 전과 후에 운전자 행태가 변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속도의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중 현재까지 연구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요도-만족도(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분석결과, 이용자의 경우, 최근 증가 추세인 장대터널과 관련된 터널 자체의 형상(길이, 내부의 곡선형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이용자에 비해 세부적인 기하구조(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이용자와 전문가 사이에는 정성적인 설계요소측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관점 차이를 반영하여 개선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와 전문가 모두가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개선사항으로는 터널 입구 보임여부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둘째, 관점에 대한 차이는 이용자의 경우 장대터널 자체(형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이 존재하는 반면, 전문가의 경우 장대터널의 지속적인 보급은 유지하되 세부적 기하구조 요소(노견 및 차로폭)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터널길이와 곡선형태의 측면에서 많은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unnel sections on the highway are different from rest of sections on the highway in terms of velocity, the number of passing cars, and vehicle density which, in particular, affect drivers' behavior before and after drivers pass through the tunnel. However, literature review reveals that former stud...
Tunnel sections on the highway are different from rest of sections on the highway in terms of velocity, the number of passing cars, and vehicle density which, in particular, affect drivers' behavior before and after drivers pass through the tunnel. However, literature review reveals that former studies are too focused on quantitative indicator to consider qualitative aspects. Therefore, this paper conducts survey questionnaire and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to find out qualitative improvements on velocity drop on the tunnel sections. The results show as follows: First, drivers require improvements of tunnel form (length and curved form inside tunnel) which is derived from long distance tunnel. Second, experts primarily ask for amendment of geometric characteristics. With comparison of requirements of both drivers and experts,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length of tunnel and form of curved tunnel. This also presents that drivers don't satisfy with both length of tunnel and form of curved tunnel that are provided as a part of highway design factors.
Tunnel sections on the highway are different from rest of sections on the highway in terms of velocity, the number of passing cars, and vehicle density which, in particular, affect drivers' behavior before and after drivers pass through the tunnel. However, literature review reveals that former studies are too focused on quantitative indicator to consider qualitative aspects. Therefore, this paper conducts survey questionnaire and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to find out qualitative improvements on velocity drop on the tunnel sections. The results show as follows: First, drivers require improvements of tunnel form (length and curved form inside tunnel) which is derived from long distance tunnel. Second, experts primarily ask for amendment of geometric characteristics. With comparison of requirements of both drivers and experts,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length of tunnel and form of curved tunnel. This also presents that drivers don't satisfy with both length of tunnel and form of curved tunnel that are provided as a part of highway design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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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방법 측면에서는 한정한 자원을 토대로 터널의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개선사항을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차별화된 개선전략 수립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영분야에서 차별화된 개선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하고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실시하여 고속도로 터널부의 설계측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개선전략 수립의 기초적인 분석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질적인 이용자, 전문가가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이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부 운전자 행태 및 개선사항 분석을 위해 다양한 분석방법을 구상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을 독립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러나 이용자와 같은 인간의 복합적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구조방정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제안 방법
1 참조)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요도-만족도(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국외의 연구를 살펴보기 위하여 권오섭(2004), 이기영·이호병(2004)의 연구를 검토하여 재구성하였다.
넷째,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에 대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수행하여 설문대상 유형별(이용자, 전문가) 행태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한다.
다섯째, 차별화된 개선전략 도출을 위하여 중요도, 만족도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분석을 수행하였다. 수행결과를 토대로 크게 4가지 분야(중점개선, 노력지속, 과잉노력지양)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개선요구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위해 고속도로(경부, 중부, 영동, 서해안)에 위치한 터널구간(도로공사 설계처 내부 자료 조사시 병행함4))을 설문5)조사 대상지점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 용이성을 위해 터널 전후방의 휴게소에 조사원을 배치하여 1:1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가집단에 대한 의견수렵을 위해서는 일부 On-Line을 활용한 방법을 수행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고찰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진행방향을 설정한다. 설정된 방향에 부합할 수 있도록 선행연구의 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결정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설정된 설문항목(7점 또는 5첨 척도)을 응답자에게 배포하여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판단정도를 설문한다.
다섯째, 차별화된 개선전략 도출을 위하여 중요도, 만족도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분석을 수행하였다. 수행결과를 토대로 크게 4가지 분야(중점개선, 노력지속, 과잉노력지양)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개선요구사항을 제시한다.
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중요도-만족도(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PA)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정충근(2001), 정충근·서승환·원제무(2002)의 연속되는 터널부간 이격거리에 따른 속도변화량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평가항목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분석 (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한다.
이론/모형
조사 대상지점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 용이성을 위해 터널 전후방의 휴게소에 조사원을 배치하여 1:1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가집단에 대한 의견수렵을 위해서는 일부 On-Line을 활용한 방법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IPA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요도와 만족도가 낮아 중점개선항목은 ‘곡선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IPA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점개선항목은 ‘내부 차로폭’ 개선요망 항목은 ‘출구보임여부, 진입 노견폭’ 노력지속항목은 ‘곡선형태, 내부 갓길폭, 조명밝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요망 항목으로는 ‘출구보임여부, 터널길이’ 노력지속항목은 ‘내부 차로폭, 내부 갓길폭, 진입 노견폭, 조명밝기’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터널의 내·외부의 갑작스러운 조도 차이는 운전자의 지각능력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결과적으로 터널구간의 조도변화(암순응, 명순응), 측방여유폭의 감소 등의 요인이 운전수행능력을 저하시켜 주행속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장대터널의 선형형태에 대한 견해는 일반인의 경우 조향 조작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곡선형태의 장대터널을 선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운전자의 지루함으로 인한 졸음발생이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직선 터널을 선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점에 대한 차이는 이용자의 경우 장대터널 자체(형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이 존재하는 반면, 전문가의 경우 장대터널의 지속적인 보급은 유지하되 세부적 기하구조 요소(노견폭, 차로폭)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터널길이와 곡선형태의 측면에서 많은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터널내부와 외부의 조도 차이를 느끼고 있어 터널내부와 외부의 조도차이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속도가 가장 높은 지점은 일반터널의 경우 입구, 장대터널의 경우 입구로부터 약 1.6Km 지점이후 급격한 속도 증가를 보이며 2.0Km 이후에는 터널 진입전 속도를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나 속도를 활용한 장대터널의 정의로 활용할 수 있다 제시하였다.
0%의 속도감소가 발생하였다. 또한, 연속터널 이격거리에 따라 속도특성의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이격거리가 길 경우 선행터널 진출 속도가 증가하고, 이격거리가 짧을 경우 선행 터널 진출 속도가 감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터널의 기하구조적개선사항에 대한 견해는 일반인의 경우 내부차로 폭 (1위, 36%), 진입시 출구보임 (2위, 28%)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진입시 출구보임, 진입시 갓길 폭 (1위, 25%), 내부차로폭(2위, 22%)으로 나타났다.
권오섭(2004)은 횡단면 구성과 교통류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FREFLO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길어깨 폭원을 2.0m로 확충하는 대안이 가장 적절하다고 제시하였다.
평가항목(설문항목)의 타당성은 설문대상자들이 질문항목의 인식 및 이해를 잘하고 있느냐에 대한 분석으로, 종합만족도(중요도)와 세부질문과의 상관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분석결과 전반적인 상관계수 값이 0.4 이상7)으로 나타나 측정지표와 개념적인 항목 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안전협회(1996)는 고속도로 기하 구조적 특징과 운전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3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시험차량을 활용한 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터널의 진입부에서는 생리반응이 활성화되고 차량의 주행속도는 터널의 후반부에서 증가하는 행태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고 제시하였다.
정충근(2001), 정충근·서승환·원제무(2002)의 연속되는 터널부간 이격거리에 따른 속도변화량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독립된 터널구간에서는 6.9%~15.0%의 속도감소가 발생하였다. 또한, 연속터널 이격거리에 따라 속도특성의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이격거리가 길 경우 선행터널 진출 속도가 증가하고, 이격거리가 짧을 경우 선행 터널 진출 속도가 감소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윤미(2006)는 고속도로 구간(일반, 터널)의 속도감소 요인 비교를 위하여 다양한 정량적 변수(터널폭, 종단구배, 차로수, 터널내부선형, 조명, 교통량 등)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속도차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차로수, 측방여유폭, 터널의 높이와 같은 터널 규모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터널의 내·외부의 갑작스러운 조도 차이는 운전자의 지각능력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상관분석결과, 곡선반경(0.827), 노견 폭(0.494), 종단구배(0.356)의 순서로 속도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해 반복 질의하여 얻은 수집 자료가 일관성 있는 결과를 가지고 있는 지를 판단하기위해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크론바하(Cronbach) α-계수 값이 모두 0.9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평가기준에 의해 설문조사 자료는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셋째, 터널내부 주행상황, 위협감(시설물)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터널 내부에 설치되고 있는 공동구, 비상전화 등을 설치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감속한다 170명(45%), 감속하지 않는다 205명(55%)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전문가집단에 비해 감속을 많이 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판단해 볼 때, 터널 진입시 이용자 행태는 전반적으로 감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용자의 경우, 최근 증가 추세인 장대터널과 관련된 터널 자체의 형상(길이, 내부의 곡선형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대터널에서 운전 조작과 선형조건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반인의 경우 곡선형태의 장대터널을 선호하지 않으며, 전문가의 경우 직선장대터널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은 일반인의 경우 곡선터널에서 운전조작 부담을 느끼며, 전문가의 경우 직선터널의 단조로움으로 발생할 수 있는 졸음운전에 대한 방지대책이 필요한 것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터널진입 전 이용자, 전문가 모두 일정부분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터널 외부밝기와 터널 내부의 조명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일반인의 경우 터널내 조명이 어둡다 155명(51%), 지장 없음 140명(48%), 터널내부 조명이 밝다 5명(1%)로 나타나, 터널내부 조명이 어둡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터널내 조명이 어둡다 206명(55%), 지장 없음 143명(38%), 터널내부 조명이 밝다 26명(7%)로 나타났나, 터널내부 조명이 어둡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터널 주행시 다양한 기하구조 특성이 운전자의 주행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일반인은 내부차로 폭 (1위, 36%), 진입시 출구보임 (2위, 28%)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의 경우 진입시 출구보임(1위, 25%), 진입시 갓길 폭(1위, 25%)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의 경우 진입시 출구보임(1위, 25%), 진입시 갓길 폭(1위, 25%)으로 나타났다. 터널 주행시 운전자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기하 구조적 특성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터널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개선사항은 진입시 출구보임여부와 갓길 및 내부차로 폭원에 대한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터널 진입전 감속여부에 대한 분석결과, 일반인의 경우 감속한다 190명(63%)으로 나타났으며, 감속하지 않는다 110명(37%)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경우 감속한다 170명(45%), 감속하지 않는다 205명(55%)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터널내부에 설치된 대표적 시설물 중 운전자가 주행시 장애물이라고 판단되는 분석결과, 일반인의 경우 없음 239명(80%), 공동구 55명(19%)로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없음 255명(69%), 공동구 61명(16%), 소화전 26명(7%)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은 전반적으로 위협감을 주는 요소가 없으며, 다만, 전문가들은 공동구, 소화전과 같은 도로주변 지장물에 대한 위협감 제거를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둘째, 관점에 대한 차이는 이용자의 경우 장대터널 자체(형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담이 존재하는 반면, 전문가의 경우 장대터널의 지속적인 보급은 유지하되 세부적 기하구조 요소(노견폭, 차로폭)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터널길이와 곡선형태의 측면에서 많은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하지만, 한정한 자원과 예산을 토대로 터널구간의 모든 사항을 개선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와 같이 집중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우선순위 높은 항목(중점개선, 개선요망)에 대해 한정된 예산을 보다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면 효율성 높은 기술개발과 이용자측면의 서비스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개발 및 서비스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터널부 설계관련 기술개발 및 서비스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한정한 자원과 예산을 토대로 터널구간의 모든 사항을 개선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와 같이 집중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우선순위 높은 항목(중점개선, 개선요망)에 대해 한정된 예산을 보다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면 효율성 높은 기술개발과 이용자측면의 서비스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개발 및 서비스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이용자와 같은 인간의 복합적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구조방정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연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첫째, 고속도로 터널부 이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 연구로서, 정량적인 부분의 지표(속도변화)에 대한 분석지표를 포함화지 못하여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국내외 고속도로 터널부 관련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터널 건설이 불가피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 및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어 고속도로의 안전한 선형설계를 위해서는 터널 건설은 불가피한 사항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달리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터널진입전의 속도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터널구간이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현상은?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 및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어 고속도로의 안전한 선형설계를 위해서는 터널 건설은 불가피한 사항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달리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 터널진입전의 속도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터널의 건설은 일반구간에 비해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합리적인 형식 및 개선사항 반영을 위해서는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운전자의 정성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영향요인 도출 및 개선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고속도로 터널부 운전자 행태 및 개선사항 분석을 위해 선정한 연구의 주요내용은?
첫째, 국내외 고속도로 터널부 관련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한다.
둘째, 선행연구 고찰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진행방향을 설정한다. 설정된 방향에 부합할 수 있도록 선행연구의 다양한 요인들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결정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셋째, 평가항목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분석 (Reliability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수행한다.
넷째,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에 대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수행하여 설문대상 유형별(이용자, 전문가) 행태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한다.
다섯째, 차별화된 개선전략 도출을 위하여 중요도, 만족도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PA)분석을 수행하였다. 수행결과를 토대로 크게 4가지 분야(중점개선, 노력지속, 과잉노력지양)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개선요구사항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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