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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 환경하에서의 재난/재해시 교통관리지침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Concept of Guideline for Traffic Management in the Case of Disaster Events under a u-T Environme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4D, 2010년, pp.331 - 338  

윤재용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전종수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권영혁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  이의은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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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늘어나는 재난 발생에 비해 재난 발생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재난/재해시 교통운영관리 매뉴얼은 한국도로공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매뉴얼에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거나 아주 초보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재해 발생시 교통운영관리 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것을 위해 먼저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상황에 적용 가능한 개념들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재해시 효율적 교통운영관리가 가능해 질 것으로 판단되며 각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의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Korea, research on traffic management is insufficient to cover the increasing incidence of disaster. Furthermore, many of the traffic management manual does not touch up on how to administer/manage in case of disaster, except for the one made b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r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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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서 긴급 상황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지침(volume 6)을 제시하여 정책결정자 및 관리자, 운영관리자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재난상황에 맞는 교통관리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미 미국의 경우에는 긴급상황(Emergency)에 대한 교통 운영 지침을 제시하여 사용 중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개념들을 정립하도록 하며, u-T 환경을 이용한 재난관리 개념들에 대해 정립하도록 한다.
  • 따라서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재난상황에 맞는 교통관리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효과척도는 운전자의 신속한 우회와 대피를 고려하여 통행시간으로 한다. 셋째, 의정부 시내로 진입한 차량들은 여러 대피 경로(5가지)로 이동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는 그림 7과 같다.
  •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해 실제 상습침수지역인 의정부 중량천 일대의 교통망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집중호우로 인한 중량천의 범람으로 동부간선도로가 침수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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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재난이란? • 자연재난: 태풍·홍수·호우·폭풍·해일·폭설·가뭄·지진·황사·적조를 말하며,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를 말한다.
재난이란? “재난”이라 함은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자연·인적·국가 기반 재난을 말한다.
지침은 좀 더 넓은 의미로 재난관리에서 현재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는?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재난을 관리 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게다가 교통부 혹은 안전 관련 기관의 대응능력을 양적으로 판단 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지침은 좀 더 넓은 의미로 재난관리에서 현재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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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립방재교육원 방재연구소(2008) u-City 표준모델 개발, pp.167-206. 

  2. 국토해양부(2004) 재난/재해 대책 편람. 

  3. 김태진(2006) 도시정부에 필요한 유비쿼터스 서비스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제49권, pp. 185-204. 

  4. 부천시(2006) 자연재난 표준 행동 매뉴얼. 

  5. 서울대학교(2007) u-Transportation 운영관리기술 개발. 

  6. 순천시 (2007) 재난.재해 표준 행동 매뉴얼. 

  7. 윤하중, 이시복(2006) u-Traffic 사용자 서비스 정립 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원. 

  8. 전라남도(2005) 자연재난 표준 행동 매뉴얼 . 

  9. 조효희, 이의은(2007) 침수시 대응방안에 따른 통행시간 연구, 2007 추계학술대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 492-501. 

  10.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8)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u-Transportation 운영관리기술 개발). 

  11.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9) u-Transportation 기반기술 개발(u-Transportation 운영관리기술 개발). 

  12. 한국도로공사(2007) 고속도로 재난관리 매뉴얼. 

  13. TRB(2005) NCHRP REPORT 525 - Guide for Emergency Transportation Operation, Volume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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