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 환경하에서의 재난/재해시 교통관리지침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Concept of Guideline for Traffic Management in the Case of Disaster Events under a u-T Environment원문보기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늘어나는 재난 발생에 비해 재난 발생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재난/재해시 교통운영관리 매뉴얼은 한국도로공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매뉴얼에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거나 아주 초보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재해 발생시 교통운영관리 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것을 위해 먼저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상황에 적용 가능한 개념들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재해시 효율적 교통운영관리가 가능해 질 것으로 판단되며 각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의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늘어나는 재난 발생에 비해 재난 발생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재난/재해시 교통운영관리 매뉴얼은 한국도로공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매뉴얼에서 교통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거나 아주 초보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재해 발생시 교통운영관리 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것을 위해 먼저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상황에 적용 가능한 개념들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재해시 효율적 교통운영관리가 가능해 질 것으로 판단되며 각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의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였다.
In the case of Korea, research on traffic management is insufficient to cover the increasing incidence of disaster. Furthermore, many of the traffic management manual does not touch up on how to administer/manage in case of disaster, except for the one made b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resp...
In the case of Korea, research on traffic management is insufficient to cover the increasing incidence of disaster. Furthermore, many of the traffic management manual does not touch up on how to administer/manage in case of disaster, except for the one made b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response to this issue, this research is based on a thesis to establish concept of guideline for traffic management in the case of an disaster.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there has been an analysis of the American's manual, molded and changed to be Korea-specific. In the future, based on the u-T circumstances are established, traffic management will become much more efficient. This paper presents important details and ways of management for each step of an disaster event: prevention, preparation, response and restoration.
In the case of Korea, research on traffic management is insufficient to cover the increasing incidence of disaster. Furthermore, many of the traffic management manual does not touch up on how to administer/manage in case of disaster, except for the one made b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response to this issue, this research is based on a thesis to establish concept of guideline for traffic management in the case of an disaster.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there has been an analysis of the American's manual, molded and changed to be Korea-specific. In the future, based on the u-T circumstances are established, traffic management will become much more efficient. This paper presents important details and ways of management for each step of an disaster event: prevention, preparation, response and rest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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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에서 긴급 상황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지침(volume 6)을 제시하여 정책결정자 및 관리자, 운영관리자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재난상황에 맞는 교통관리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미 미국의 경우에는 긴급상황(Emergency)에 대한 교통 운영 지침을 제시하여 사용 중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개념들을 정립하도록 하며, u-T 환경을 이용한 재난관리 개념들에 대해 정립하도록 한다.
따라서 미국의 지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재난상황에 맞는 교통관리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u-T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재난관리 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효과척도는 운전자의 신속한 우회와 대피를 고려하여 통행시간으로 한다. 셋째, 의정부 시내로 진입한 차량들은 여러 대피 경로(5가지)로 이동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는 그림 7과 같다.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해 실제 상습침수지역인 의정부 중량천 일대의 교통망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집중호우로 인한 중량천의 범람으로 동부간선도로가 침수되었을 경우를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 교통류 안정상태:사전 발령된 재난 상황에 따라 재난 발생 예상지역 이용자에게 재난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교통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재난발생 예상지역에 대한 우회도로 관리를 실시한다.
• 교통류 안정상태: 재난/재해 상황이 일어나지 않았지만, 기상상황 및 재난발생 DB분석을 통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교통상황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재난상황 데이터 및 교통상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미국의 긴급 상황 교통운영관리 지침을 분석하여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고, 실제 우리나라 재난 관리에 필요한 개념들을 교통 관리 지침으로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u-T 환경에서 각 재난관리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재난대응체계 교육훈련 및 직무교육을 실시하며, 재난 대응 조편성 및 대비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재난 주변지역에 대한 우회도로 관리를 실시한다.
순천시(2007)의 재난·재해 표준행동 매뉴얼에서는 재난 관련법규, 재난대응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순천시 재난 관리 유관 기관 비상연락 체계를 통하여 순천시 뿐 아니라 타 기관과의 협동적인 재난/재해 대응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재난사고 발생 시 메시지 처리요령을 통하여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의 재난진행 단계별 메시지 처리방법을 정립하였다.
미국의 긴급 상황 교통운영관리 지침을 분석하여 필요한 개념들을 정리하고, 실제 우리나라 재난 관리에 필요한 개념들을 교통 관리 지침으로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u-T 환경에서 각 재난관리단계에서 필요한 개념들을 제시하도록 한다.
셋째, 필요한 경우 각 시나리오에 대한 평가방법도 지침에 수립하도록 한다.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대해서 효과적인 대응을 선택하기 위해 분석도구인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각 대안에 대한 통행시간, 지체시간 등을 비교하여 대응전략에 활용하도록 한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재난/재해에 맞는 교통관리지침의 개념을 정립하도록 하며, 재난 발생 4단계인 예방, 대비, 대응, 복구에 따라 필요한 개념들을 정립하도록 하겠다.
직접영향권의 차량들에게 대피경로를 제공하며, 간접영향권 차량은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한다. 재난상황에 따라 복구 차량 및 장비의 투입여부를 판단한다.
지침의 개념을 제시하기 위해서 필요한 u-T 환경에 대한 개념과 재난/재해 매뉴얼 현황에 대한 내용을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살펴보도록 한다.
시뮬레이션 분석 툴은 VISSIM을 사용하였으며(그림 7), 침수전과 침수후의 통행시간을 비교하였다. 특히 침수후는 대피차량유입, 신호연동, 비상신호 Mode에 대한 각각의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데이터처리
시뮬레이션 분석 툴은 VISSIM을 사용하였으며(그림 7), 침수전과 침수후의 통행시간을 비교하였다. 특히 침수후는 대피차량유입, 신호연동, 비상신호 Mode에 대한 각각의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신호연동은 통제된 도로에서 대피경로로 가기 위해 꼭 통과해야 하는 교차로에 대해 신호연동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피차량 유입보다 통행시간이 감소하였다. 비상신호 Mode 운영은 정체가 심한 교차로를 대상으로 비교적 교통량이 적은 방향의 회전을 금지시키고, 그 회전에 배당된 신호시간을 직진신호에 분배하였다.
이를 모의실험하기 위해서 몇 가지 가정을 두었는데, 첫째, 우회차량들은 의정부 시내로 진입한다. 둘째, 효과척도는 운전자의 신속한 우회와 대피를 고려하여 통행시간으로 한다. 셋째, 의정부 시내로 진입한 차량들은 여러 대피 경로(5가지)로 이동할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는 그림 7과 같다.
둘째, 고속도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위험요소들이 광범위하고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적용이 필요하다. 셋째, 주 정부이 교통부나 지방 정부의 교통부가 재난관리운영에 대한 각자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넷째, 다양하게 적용 가능한 모범 운영사례가 없다.
추진목표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사고, 유고, 재난은 지체와 안전 문제의 중요한 원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고속도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위험요소들이 광범위하고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적용이 필요하다.
첫째, 재난의 특성상 범정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교통의 최상위기관인 국토해양부의 위기관리담당관의 역할 정의가 우선적이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주 교통부와 방재기관 사이에 신속한 승인 절차 등을 통한 차로 폐쇄 등의 교통상황 통제가 신속히 이루어 져야 한다. 더 진보된 전략으로는 긴급 상황에 정보 혹은 운전자들이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정보 등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교통 센터의 기본 검지와 대응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
첫째, 사고, 유고, 재난은 지체와 안전 문제의 중요한 원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고속도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위험요소들이 광범위하고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적용이 필요하다. 셋째, 주 정부이 교통부나 지방 정부의 교통부가 재난관리운영에 대한 각자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이것은 긴급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인해 교통상황에 대한 대응이 빨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좀 더 진보된 전략으로는 각 기관(교통, 방재, 의료 등)간의 통신수단 등이 개발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과제로 국가 혹은 각 시도 간에 적용 가능한 지침들이 제시될 수 있기 위해서 각 시도별 재난 특성에 관한 연구 및 그에 따른 시 도별 재난관리 운영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재난이란?
• 자연재난: 태풍·홍수·호우·폭풍·해일·폭설·가뭄·지진·황사·적조를 말하며,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를 말한다.
재난이란?
“재난”이라 함은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자연·인적·국가 기반 재난을 말한다.
지침은 좀 더 넓은 의미로 재난관리에서 현재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는?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재난을 관리 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게다가 교통부 혹은 안전 관련 기관의 대응능력을 양적으로 판단 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지침은 좀 더 넓은 의미로 재난관리에서 현재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져야 한다.
참고문헌 (13)
국립방재교육원 방재연구소(2008) u-City 표준모델 개발, pp.167-206.
국토해양부(2004) 재난/재해 대책 편람.
김태진(2006) 도시정부에 필요한 유비쿼터스 서비스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제49권, pp. 185-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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