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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 형식선정을 위한 충돌계수 및 방호울타리 높이선정 연구
A Study of Impact Factors and Barrier Height of Compact Car Road for Decision of Barrier Typ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6D, 2010년, pp.605 - 613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김기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이의준 (한국도로공사 경남지역본부) ,  이상근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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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 형식선정의 필수요소인 충돌계수 분석 및 방호울타리 높이 선정을 위해 현재의 기준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외기준과 비교분석하여 방호울타리의 형식결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소형차관련 사고사례분석을 실시하였고, 사고사례를 토대로 방호울타리의 형식선정에 중요인자인 충돌각도, 충돌차량, 충돌속도를 비교 분석 및 소형차 방호울타리의 소요높이를 결정하였다. 충돌각도의 경우 편도 2차로 고속도로 사고사례를 분석하여 유럽 RISER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상향조정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충돌차량의 경우 경차, 소형승용차, 중형 및 대형승용차, 승용차(SUV), 승합차 및 소형 트럭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충돌사고소형차 사고누적율에 기반한 차량중량 및 충돌속도를 회귀분석하였으며 수도권고속도로 누적통행비율을 감안 충돌중량을 결정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 높이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소형차도로 형식선정에 중요한 인자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mpact factors are represented and barrier height of compact car road of safety barrier is suggested through the investigation of applying problems of existed standard of general car road. For this, traffic accidents analysis is performed and based on the analysis, impact vehicle we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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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에는 방호울타리에 대하여 소형차 대형차의 구분 없이 직·간접적인 영향만을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도로의 특성에 맞게 소형차 방호울타리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수립을 위해 충돌각도, 충돌차량, 충돌속도를 분석하고 방호울타리 높이결정을 하였다. 또한 소형차의 방호울타리 형식 선정 기준 검증을 위해서 해외자료를 토대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 충돌계수는 충돌각도, 차량중량, 충돌속도 등으로 방호울타리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방호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강도성능평가, 탑승자보호 성능평가를 실시하는데 이에 대한 평가 요소로 충돌각도, 차량중량, 충돌속도, 충격도가 있고, 전도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검토에서 역시 같은 요소에 대하여 설계기준에 대하여 평가하고 있다. 그림 4와 같이 방호울타리 충돌 사고의 경우 사고차량에 대한 안전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충돌계수에 대한 명확한 분석결과가 요구된다.
  • 따라서 소형차 방호울타리의 선정을 위해서는 소형차만의 사고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사고분석을 위해서 한국도로공사의 교통사고 통계 자료를 수집하고 충돌각도와 충돌차량, 충돌속도 등 방호울타리의 주요 인자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6~2008년의 고속도로 사고일시, 원인, 차종 등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동 구간의 교통량 자료(한국도로공사 2006~2008)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사고사례분석을 통하여 방호울타리 형식선정의 필수요소인 충돌계수 분석 및 방호울타리 높이 선정을 위해 현재의 지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과 해외기준을 비교분석하여 방호울타리의 형식결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소형차관련 사고사례분석을 실시하였고, 사고사례를 토대로 방호울타리의 형식선정에 중요인자인 충돌각도, 충돌차량, 충돌속도를 비교·분석 및 소형차 방호울타리의 소요높이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 형식선정의 필수요소인 충돌계수 분석 및 방호울타리 높이 선정을 위해 현재의 기준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외기준과 비교분석하여 방호울타리의 형식결정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 그림 4와 같이 방호울타리 충돌 사고의 경우 사고차량에 대한 안전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충돌계수에 대한 명확한 분석결과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계수인 충돌각도, 차량중량, 충돌 속도에 대한 분석을 사고사례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사고 심각도 평가하기 위한 대물피해환산법은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제5판(2008년, KDI)의 교통사고비용 추정(PGS포함) 결과를 적용하여 사망자/부상자 비용 비율 계산시 4.
  • European Community(2005)는 2003년부터 3년간 Roadside Infrastructure for Safer European Roads(RISER)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차선을 벗어난 차량의 사고, 즉 Single Vehicle Accident(SVA)의 사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도로의 기하구조 뿐 아니라 도로변의 각종 시설물들이 SVA의 사고 강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히고 향후 시설물의 개선을 위한 사고 조사 방법, 현재 안전시설물의 성능 및 개선 방향, 유지관리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Roadside Safety에 대한 유럽 국가들의 지침서가 될 광범위하고 통합적인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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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호울타리의 성능평가위해 어떠한 성능평가를 하는가? 충돌계수는 충돌각도, 차량중량, 충돌속도 등으로 방호울타리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방호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위하여 강도성능평가, 탑승자보호 성능평가를 실시하는데 이에 대한 평가 요소로 충돌각도, 차량중량, 충돌속도, 충격도가 있고, 전도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검토에서 역시 같은 요소에 대하여 설계기준에 대하여 평가하고 있다. 그림 4와 같이 방호울타리 충돌 사고의 경우 사고차량에 대한 안전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충돌계수에 대한 명확한 분석결과가 요구된다.
소형차 방호울타리의 선정을 위해서 소형차만의 사고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를 개발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는 크게 소형차 사고분석과 그에 따른 충돌각도, 충돌차량, 충돌속도, 방호울타리 높이가 평가 자료로 구분된다. 현재까지 분석된 방호울타리 관련 연구는 소형차와 대형차의 구분을 하지 않고, 모든 차량의 사고를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소형차 방호울타리의 선정을 위해서는 소형차만의 사고 분석이 필요하다.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를 개발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소형차도로 방호울타리를 개발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는 크게 소형차 사고분석과 그에 따른 충돌각도, 충돌차량, 충돌속도, 방호울타리 높이가 평가 자료로 구분된다. 현재까지 분석된 방호울타리 관련 연구는 소형차와 대형차의 구분을 하지 않고, 모든 차량의 사고를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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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부(1980) 방호책 설치요령. 

  2. 건설교통부(1989) 도로안전시설 설치편람. 

  3. 국토해양부(2008) LCC를 고려한 경제성 분석 및 도로시설물 성능 향상 연구보고서. 

  4. 국토해양부(2008)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통합편. 

  5. 국토해양부(2009)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6.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7.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2006) 자동차제원집 : 교통사고 조사용 참고자료. 

  8. 서울특별시(2010)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 건설계획. 

  9. 원제무 등(2001) 교통공학, 박영사. 

  10. 이명수(2005) 차량무게중심측정 (VCGM )시스템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11. 한국교통연구원(2009) 수도권 지하고속도로 구상방안 수립 연구. 

  12. 한국도로공사(2001-2008) 교통사고 속보자료 통계. 

  13. 한국도로공사(2008) 소형차전용도로 도입방안 연구, 한국도로공사. 

  14. 일본도로협회(2004) 방호책설치요강. 

  15. Fitzpatrick, K., Zimerman, K. Blogh R, and Chrysler, Blaschke B (2006) Criteria for High Design Speed Facilities, FHWA/TX-07/0-5544-1,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16. NCHRP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Report 350. 

  17. European Community (2005) Roadside Infrastructure for Safer European Roads (RI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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