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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돌 시뮬레이션에 의한 강재 및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 성능 비교
Performance Evaluation of Steel and Composite Safety Barrier for Bridge by Vehicle Crash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2, 2010년, pp.175 - 182  

김승억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판규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홍갑의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전신열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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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를 개발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복합소재교량용 방호울타리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구조적 강도 성능 측면에서,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경우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변형이 17%로 감소하여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 보다 강도 성능이 우수하였다. 탑승자 보호 성능 측면에서,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THIV 47.1%, PHD 49.0%로 감소하여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 보다 탑승자 보호성능이 우수하였다. 충돌 후 차량의 거동 측면에서,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이탈속도가 증가하고 이탈각도가 감소하여 강재 교량용방호울타리 보다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이 우수하였다.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비산 측면에서, 강재 및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비산이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osite safety barrier for bridge has been developed and the performance of the composite safety barrier for bridge has been compared with the steel safety barrier for bridge through computer simulation. As the structural strength performance, the composite safety barrier for bridge is superi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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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무 가드레일은 환경 친화적이며 미관이 뛰어나지만 철재 가드레일에 비해 단면이 커지므로 무겁고 경제성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FRP로 보강하여 단면을 감소시켜 경제성을 향상시킨 FRP보강목재 가드레일을 제안하였다. FRP 보강목재 가드레일은 기존의 강재 가드레일에 비해 강도성능이 뛰어나고 환경 친화적이며 미관이 우수하지만 목재 연결부위가 쉽게 쪼개지고 목재의 단면이 커서 경제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 그런데 실물 충돌 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과대하므로 유한요소 기법을 활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면 비용과 시간을 극소화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에 대한 충돌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 최근 충격 흡수 능력과 추락방지 성능을 만족하는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고강도 알루미늄 교량용 방호울타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 흡수 능력과 추락방지 성능이 우수한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를 개발하고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그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를 개발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복합소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의 성능을 비교하는 것이다. 복합소재란 재료의 성질이 서로 다른 두 종류 이상의 재료가 서로 일체화되어서 하나의 재료로 거동하도록 구조적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킨 새로운 재료를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섬유보강플라스틱(Fiber-reinforced Plastics, FRP)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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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언급한 교량용 방호울타리가 갖춰야 할 능력은?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대형 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알루미늄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지만 추락방지 성능이 떨어지고 콘크리트 교량용 방호 울타리는 추락방지 성능은 뛰어나지만 충격 흡수 능력은 떨어진다.
Atahan과 Cansiz(2005)의 W-beam 가드레일과 Thrie-beam 가드레일을 비교 연구한 내용은 무엇인가? Atahan과 Cansiz(2005)는 차량 충돌 시험 및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W-beam 가드레일과 Thrie-beam 가드레일을 비교 연구하였다. 기존 W-beam 가드레일은 폭이 좁아 승용차에만 적용이 가능하고 차량이 전복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폭이 넓은 Thrie-beam 가드레일을 제안하였다. Thrie-beam 가드레일은 W-beam 가드레일에 비해 폭이 넓어 다양한 차량에 대응가능하고 차량의 전복도 적으며 충격에너지 흡수능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Thrie-beam 가드레일은 폭이 넓어 경제성이 떨어진다. Davids 등(2006)은 휨-인장 실험과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강재 가드레일 및 FRP보강목재 가드레일을 비교 연구하였다.
알루미늄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콘크리트 교량용 방호 울타리의 차이점은?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대형 차량 충돌 시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강도와 소형차량 충돌 시 충격흡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알루미늄 교량용 방호울타리는 충격 흡수 능력이 뛰어나지만 추락방지 성능이 떨어지고 콘크리트 교량용 방호 울타리는 추락방지 성능은 뛰어나지만 충격 흡수 능력은 떨어진다. 최근 충격 흡수 능력과 추락방지 성능을 만족하는 강재 교량용 방호울타리와 고강도 알루미늄 교량용 방호울타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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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 (2001)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시험 업무편람 

  2. 고만기, 김기동 (2001) 에너지 흡수 장치를 부착한 트라이빔 가드레일 시스템의 거동,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13(4), pp.381-393. 

  3. 윤태양, 이재혁, 김성태 (2002) 고성능 철재 난간 기술개발, RIST 연구논문, 16(1), pp.38-46. 

  4. Atahan, A.O., Cansiz, O.A (2005) Impact Analysis of a Vertical Flared Back Bridge Rail-To-Guardrail Transition Structure using Simulation,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41, pp.371-396. 

  5. Coon, B.A., Reid, J.D (2006) Reconstruction Techniques for Energy-Absorbing Guardrail end Termina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8, pp.1-13. 

  6. Davids, W.G., Botting, J.K., Peterson, M (2006) Development and Structural Testing of a Composite-Reinforced Timber Highway Guardrail,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0, pp.733-743. 

  7. Engineering Dynamics Corporation (1994) EDVAP Program Manual 

  8. Eugene A. Avallone (2006) Marks' Standard Handbook for Mechanical Engineers, McGrew-Hill, New York 

  9. LSTC (2006)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ivermore, CA. 

  10. Reid, J.D., Sicking, D.L. (1998) Design and Simulation of a Sequential Kinking Guardrail Terminal, Impact Engineering, 21, pp.761-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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