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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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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산업이 자율과 경쟁을 중시하는 시장주의로 전환됨에 따라 건설기업은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건설기업이 취하는 전략 및 핵심역량과 기업의 성과인 성장률 및 수익률과의 상호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건설기업의 전략유형 및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경쟁우위 전략을 취하는 건설기업의 핵심역량이 가장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건설기업이 취하는 전략유형과 성장률 및 수익률은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건설기업의 핵심역량은 수익률과 관련성이 없는 반면, 성장률과는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건설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 전략의 이행 시 요구되는 핵심역량 확보가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construction industry trend is changed to the market orientation which focuses on the autonomy and competition, the most construction companies try to adapt the new environment. Thus, this study analyzes the correlations of business strategy and core competency taken by the constru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원활동이란? 지원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다른 활동에 대해 구입요소, 기술, 인적자원, 기타 다양한 기능을 공급하며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획득활동(Procurement), 기술개발(Technology Development), 인력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하부구조(Firm Infrastructure)와 같이 4개 범주로 구성된다.
본원적 활동의 다섯가지 범주를 설명하면? 첫째, 물류투입활동은 투입요소의 구입, 저장, 유통에 관련된 활동을 말하며, 자재관리, 저장, 재고관리, 장비사용계획 등이 포함된다. 건설기업의 경우에는 시공활동의 일환으로 공사 착수 이전에 시공계획서 작성을 통해 소요 인력, 장비 및 자재 등의 투입요소의 사용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투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투입활동을 시공 활동이라는 건설기업의 본원적 활동 범주에 포함시킨다. 둘째, 작업활동은 투입요소를 최종 제품형태로 만드는 활동을 말하며, 기계작업, 포장, 조립, 설비유지, 검사, 인쇄, 설비가동 등이 포함된다. 건설기업에게 있어서 인력, 장비 및 자재 등의 투입요소를 갖고 최종 제품인 시설물을 만드는 활동은 가장 본연의 활동이며, 건설기업에게 익숙한 시공활동으로 대체하여 사용한다. 셋째, 물류산출활동은 제품을 구매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수집, 저장, 물적 유통과 관련된 활동을 말하며, 완성품 보관, 자재관리, 운송장비작업, 주문처리, 유통계획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활동은 준공 전 유지관리활동을 제외하고는 건설 기업에서는 거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물류산출활동을 건설기업의 본연적 활동에서 제외한다. 넷째, 마케팅과 판매활동은 구매자가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하고, 이의 행동을 유도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광고, 판촉, 판매원 고용, 판매량 할당, 유통경로 선택, 유통경로와의 관계증진, 가격설정 등이 포함된다. 판매가 중요시되는 타 산업의 기업과 마찬가지로 건설기업도 마케팅과 판매를 통한 수주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건설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본연적 활동으로 채택 가능하며, 건설기업에게 익숙한 영업활동으로 대체하여 사용한다. 다섯째, 서비스 활동은 제품가치를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을 말하며, 정착, 보수, 훈련, 부품공급, 제품조정 등이 포함된다. 이는 하자보수 등과 같이 건설기업이 시공활동 이후에 비용이 투자되는 활동에 해당될 뿐만 아니라, 하자보수 공사 등 시공활동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시공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활동을 건설기업의 본연적 활동인 시공활동에 포함하기로 한다.
Porter(1985)가 주장한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서 높은 수익률을 얻는 세 가지 방법은? Porter(1985)는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서 높은 수익률을 얻는 데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첫 번째는 동일한 제품을 저비용으로 만들어 낮은 가격으로 파는 원가우위 전략으로, 원가를 낮추기 위한 기능별 정책을 통하여 산업 내에서 원가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가우위는 대체로 규모의 경제, 경험효과, 투입요소비용의 차이, 생산설비 활용도, 생산기술의 혁신, 관리 및 조직의 효율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둘째는 경쟁기업에 비해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차별화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 이상의 가격 프리미엄을 받는 차별화 전략이다. 이러한 차별화 우위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에는 제한이 없으며, 기업마다 다른 특성으로 차별화의 기회는 모든 기업들에게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가정으로 한다. 셋째는 틈새 혹은 세부시장(Niche Market)에 집중하는 집중화 전략이다.3) 건설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원가우위와 차별화 우위의 결정요인은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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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성근(2000) 수요자 중심의 건설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중소건설 기업의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 김길동(2001) 조경 공사업체의 경쟁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3. 김민형(1998) 건설기업의 핵심경쟁력 요소 파악과 경쟁력 진단, 한국건설산업연구원. 

  4. 박태인(1998) 건설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5. 신종현(1993) 중소건설기업의 경쟁력평가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6. 이슬기(1999) IMF시대의 국내건설업 경영환경 예측 및 대응전략의 제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7. 이익규(2004) IMF이후 건설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건설기업의 전략변화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8. 일간건설신문(2007) 2007 일반건설업자 시공능력평가현황. 

  9. 정대령(2005) 국내 건설부문 전략군 분석을 통한 전략군집분류,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0. 정충영(2001)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11. Barney, J. (1991)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1, pp. 99-121. 

  12. Porter, M.E. (1980)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 New York: The Free Press. 

  13. Porter, M.E. (1985)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3rd ed., Simon & Schuster Inc. 

  14. Porter, M.E. (1990)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Free Press. 

  15. Prahalad, C. and Hamel, G. (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s, Vol. 68, No. 3, pp. 79-93. 

  16. Van de Ven, A. H. and Feny, D.L. (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Interscience. 

  17. Wernerfelt, B. (1984) A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5, No. 2, pp. 17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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