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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선로변 유지보수 작업자 및 모터카 안전을 위한 양방향 안전설비 동작 메커니즘 연구
A Study on Bidirectional Detection Safety Equipment Mechanism for Casualty Accidents Protection of Railroad Workers and Motorcar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9 no.4, 2010년, pp.384 - 389  

황종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현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kers maintaining at the railroad trackside may collide with the train since they cannot recognize the train approaching because of the sensory block phenomenon occurred due to their long hours of continued monotonous maintenance work. To reduce these casualty accidents of maintenance workers wor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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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업자가 가지고 있는 단말기로부터 열차접근에 대한 경보신호 작업자가 인지하게 되면, 작업자는 안전구역으로 대피하게 되고 또한 경보음은 차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반대로 차상에서도 전방의 작업자가 있는지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 이러한 안전설비는 선로변 작업자와 모터카의 다양한 운행 시나리오에 따라 각각 적절한 안전경보를 할 수 있는 동작 메커니즘이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모터카의 운행시나리오 및 작업자의 반응에 따라 차상 안전설비와 작업자용 안전설비가 동작되어야 할 메커니즘에 대해 각 시나리오별로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철도 선로변 작업자의 사상사고 저감 및 선로변 유지보수를 위한 모터카 상호간의 충추돌 사고 저감을 위한 양방향 무선통신을 이용한 안전설비를 제안하였으며, 실제 철도현장의 모터카 운행패턴 분석을 통한 모터카 및 작업자 단말기간 경보동작 메커니즘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설계된 경보동작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시제품을 개발하여 철도현장에서 설계한 메커니즘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철도 선로변 작업자의 사상사고 저감 및 선로변 유지보수를 위한 모터카 상호간의 충추돌 사고 저감을 위한 양방향 무선통신을 이용한 안전설비를 제안하였으며, 실제 철도현장의 모터카 운행패턴 분석을 통한 모터카 및 작업자 단말기간 경보동작 메커니즘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설계된 경보동작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시제품을 개발하여 철도현장에서 설계한 메커니즘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본 논문을 통해 개발한 시제품이 서울메트로의 창동, 수서, 군자 차량기지의 모터카 9대에 설치하여 수개월간의 시범운용 중에 있으며, 시범운용이 완료되면 본 시제품의 실제 사용자인 모터카 운전자 및 선로변 유지보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시제품의 효용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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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 하는 경우에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가? 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할 경우에는 작업 전후방 일정거리에 유지보수작업자 이외에 안전 경보자를 위치시켜 이들이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면 깃발이나 경광등 같은 경보장치를 통해 유지보수 작업자에게 열차의 접근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작업자 전후방 일정거리에 있는 안전 경보자를 통한 열차접근의 경보를 하더라도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하면 유지보수자는 감각차단 현상이 발생하여 안전 경보자에 의한 경보신호를 인지 못하여 열차가 유지보수 작업장 인근까지 접근하여도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지 못하여 열차와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사상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설비는 사고를 어떤식으로 저감시키는가? 이러한 철도 선로변 작업자의 사상사고와 모터카들 간의 충추돌 사고 저감을 위해서 야간의 선로변 유지보수를 위해 운행하는 모터카에서 특정 무선신호를 수신하여 작업자에서 진동, 소리, LED 등 다양한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설비를 제안 하였다[5-6]. 즉, 전방의 일정거리 이내에 열차가 접근하면 작업자의 안전설비가 접근열차를 인지하여 작업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경보신호를 제공하여 열차와의 충추돌 사고를 저감하고자 하는 설비이다. 또한 모터카가 두 대 이상이 운행될 경우, 모터카의 차상장치들 사이에서도 양방향 통신을 통해 다른 모터카의 접근정보를 경보할 수 있는 구조로 하였다[7-10]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할 경우에 유지보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철도의 선로변에서 선로나 신호설비의 유지보수 작업을할 경우에는 작업 전후방 일정거리에 유지보수작업자 이외에 안전 경보자를 위치시켜 이들이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면 깃발이나 경광등 같은 경보장치를 통해 유지보수 작업자에게 열차의 접근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작업자 전후방 일정거리에 있는 안전 경보자를 통한 열차접근의 경보를 하더라도 단조로운 유지보수 작업을 장시간 지속하면 유지보수자는 감각차단 현상이 발생하여 안전 경보자에 의한 경보신호를 인지 못하여 열차가 유지보수 작업장 인근까지 접근하여도 열차의 접근을 인식하지 못하여 열차와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사상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도시철도 구간의 경우 야간의 선로시설물들의 유지보수 작업 시에는 궤도회로 등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한 신호 시스템이 차단되어 있거나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모터카를 비롯한 많은 유지보수 차량들 간의 충추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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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지하철 사상사고 처리실무",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 2004. 

  2.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 "Profile of Safety Risk on the UK Mainline Railway", Issue 5, 2006. 

  3. C.W. Park, J.B. Wang, and et al., "Development of Accident Scenario Models for the Risk Assessment of Railway Casualty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4, no.3, pp.79-87, 2009. 

  4. "FRA Guide for Preparing Accident/Incident Report", 1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2003. 

  5. 황종규, 외, "선로변 유지보수 작업자 사상사고 예방을 위한 무선을 이용한 안전설비의 개발", 대한전기학회 EMECS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4. 

  6. J.G.Hwang, H.J.Jo and Y.K.Kim, "Alarm Equipment for Protection of Trackside maintenance Workers Using Bone Conduction Speaker", ITC-CSCC 2009, July 2009. 

  7. Bernard Skar, "Digital Communications ?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Prentice Hall, 1998. 

  8. Yi-Bing and Imrich Chlamtac, "Wireless and Mobile Network Architecture", Wiley Computer Publishing, 2001. 

  9. Nejikovsky, B. Keller, E, "Wireless communications based system to monitor performance of rail vehicles", Proceedings of the 2000 ASME/IEEE Joint in Newark, pp.111-124, NJ, USA, June 2000. 

  10. G.M. Shafiullah, A. Gyasi-Agyei, P. Wolfs, "Survey of Wireless Communications Applications in the Railway Industry",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Broadband and Ultra Wideband Communications (AusWireless 2007), Sydney, Australia, Augus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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