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3, 2010년, pp.207 - 229
남경숙 (개림초등학교) , 조윤경 (부경대학교)
The present study has sought to explore the critical issues of English immersion education through the voices of the four elementary teachers who have recently taught at immersion programs under the guidance of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The interview data with three teachers and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몰입교육이란? | 몰입교육은 내용중심 언어교육의 한 유형으로서, 일반 정규 과목의 수업을 목표 언어로 진행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목표 언어 입력 자료에 완전히 몰입되도록 함으로써 과목 내용의 학습과 함께 목표 언어의 자연스러운 습득을 도모하는 학습 방법이다(Lambert & Tucker, 1972). 몰입교육의 학습 목표는 교과 내용의 이해에 있으므로, 교과 지도에 사용되는 외국어는 학습 활동의 목표가 아니고 교수 매개의 수단이 된다(Snow, 2001). | |
몰입교육의 특성은? | 몰입교육은 외국어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학습방법이라는 인식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영어를 배우는 일반 영어 학습과 혼동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몰입교육은 그러한 집중 영어 프로그램(intensive English course)과는 달리 특정한 교과 과정 내에서 체계 적으로 교과내용을 외국어로 학습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이해하고 아울러 외국어까지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되는 특성을 갖는 학습 방법이다. | |
가산적 이중 언어 강화 원리란? | 이러한 몰입교육의 효과는 가산적 이중 언어 강화 원리(additive bilingual enrichment principle)로 제시된다. 이 원리에 따르면, 아동 학습자가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할 경우 한 언어만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표출하는 것에 훨씬 더 유연하고 우월한 언어 능력을 갖게 되고 언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상위언어적(metalinguistic) 이해 기능도 발달하게 된다(Cummins & Swain, 198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