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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 탐색 알고리즘 테스트를 위한 플랫폼 개발
Platform Development for Maze Search Algorithms Testing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1, 2010년, pp.42 - 47  

서효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재민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마이크로 마우스를 이용한 다수의 미로 경진대회가 개최되어 미로 탐색 알고리즘의 성능이 비교되고 있으며,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좌(우)수법, 구심법, 언덕오르기 등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미로 탐색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테스트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없어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거나 하드웨어를 통해 알고리즘의 성능을 테스트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본 연구에서는 하드웨어로 구현이 어려운 다양한 형태의 미로 제작과 알고리즘의 손쉬운 적용이 가능하고, 스텝, 연산 횟수, 탐색 시간의 평가가 가능한 미로 탐색 알고리즘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플랫폼은 메인 레이어, 인터페이스 레이어, 사용자 레이어의 분리 구조로 되어 알고리즘을 쉽게 교체적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플랫폼의 실험을 통하여 미로 탐색 알고리즘들의 성능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알고리즘의 개발 및 실험에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ntests by micro mouse was celebrated of which maze search algorithms performance are compared. That is used in various forms based on left(right) weight method, euclidean algorithm method, hill climbing method. However we feel uncomfortable to test algorithms performance through direct deve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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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미로 탐색 알고리즘 테스트를 위한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플랫폼은 현실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장애물이나 미로의 출발점 및 도착점을 간단한 마우스 클릭만으로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C++언어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하거나 불러와 생성된 미로에 적용시킬 수 있다.
  • 본 플랫폼은 Windows XP 환경에서 Visual Studio 2008, C++, Windows API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테스트 미로는 그림 7과 같이 마이크로 마우스 대회에서 사용하는 미로와 유사하게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좌수법, 확장좌수법, A* 알고리즘 등을 대상으로 장애물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대하여 시간과 스텝 수를 평가하였다. 시간은 캐릭터가 도착점에 도달할 때가지 소요된 시간(초), 스텝 수는 캐릭터가 이동하거나 제자리에서 방향을 변경할 때 마다 1씩 증가하여 얻어진 수치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하드웨어로 구현이 어려운 다양한 형태의 미로 제작과 알고리즘의 손쉬운 적용이 가능하고, 스텝, 연산 횟수, 탐색 시간의 평가가 가능한 미로 탐색 알고리즘을 평가하기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플랫폼은 메인 레이어, 인터페이스 레이어, 사용자 레이어의 3개 레이어로 구성되어 알고리즘을 쉽게 교체적용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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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무슨 방법을 말하는가?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의 경로를 찾아내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1].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일반적인 미로 탐색 방법, 최단 경로를 찾는 방법, 최소 비용을 찾는 방법으로 나뉜다.
미로 탐색 방법 중 일반적인 알고리즘은 무엇을 찾기 쉽지 않은가? 일반적인 알고리즘들은 미로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적은 연산만으로도 미로의 특징을 파악 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경로를 변환하며 도착점을 찾아 갈 수 있다. 하지만 최단 경로를 찾기란 쉽지 않다.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무엇을 기본으로 하여 사용되고 있는가? 마이크로 마우스를 이용한 다수의 미로 경진대회가 개최되어 미로 탐색 알고리즘의 성능이 비교되고 있으며, 미로 탐색 알고리즘은 좌(우)수법, 구심법, 언덕오르기 등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미로 탐색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테스트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없어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거나 하드웨어를 통해 알고리즘의 성능을 테스트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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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윤지녕, "마이크로로봇바이블", 성안당, 2000. 

  2. 이상용, "인공지능의 세계", 21세기사, pp. 77-79, 2008. 

  3. S. Rabin 외, "AI Game Programing Wisdom", 정보문화사, pp. 189-199, 2003. 

  4. M. Deloura 외, "Game Programing Gems", 정보문화사, 2000. 

  5.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x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pp. 269-271, 1959. 

  6. T. H. Cormen, C. E. Leiserson, R. L. Rivest, and Clifford Stein, "Introduction to Algorithms", MIT Press and McGraw-Hill, pp. 588?59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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