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지시스템을 이용한 기업문화 평가모델
An Evaluation Model of Corporate Culture Using Fuzzy System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2, 2010년, pp.267 - 272  

김춘호 (경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황승국 (경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의 유형과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간의 관계, 영향도를 분석하고, 기업문화의 유형 평가모델에 의하여 유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구한 314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업문화의 유형과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간의 관계는 상관분석을 통해, 기업문화의 유형별로 어떤 기업문화 구성요소가 영향을 주는 정도에 대해서는 회귀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 유형의 평가모델 분석은 퍼지시스템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기업문화 유형의 평가모델은 가능적인 면과 필연적인 면이 섞여 있는 형태이며, 평가모델을 이용하여 모델링에 의한 기업문화유형에 대한 추정퍼지관계행렬을 동정하여 퍼지시스템을 구하는 동정문제로서 모델의 검토를 통해서 그 유용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n evaluation method through corporate culture's evaluation model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and affection between types and elements of corporate culture. 314 data obtained from the member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alyzed the relationship by the correlation analys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의 유형과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간의 관계, 영향도를 분석하고, 기업문화의 유형 평가 모델에 의하여 유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의 유형과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와 영향도를 분석하고, 기업문화의 유형 평가모델에 의하여 유형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를 행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기초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문화의 설계 및 구축에 활용함으로써 기업문화의 발전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에 있다.
  • 이상의 기업문화 구성요소와 기업문화의 유형으로부터 기업에서 알고 싶어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와 기업문화의 유형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기업문화의 유형에 영향을 주는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를 보고 기업문화의 유형을 어떻게 결정하며, 새로운 기업의 데이터가 있을 때의 기업문화의 유형 또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문화의 정착이란? 현대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만족, 이윤추구, 기업 문화의 정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기업문화의 정착이란 한나라 또는 사회에 특유한 문화적 집단에 의해 규정되고 사회에 특유한 문화적 집단에 의해 규정되거나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지 기업행동패턴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1,2].
R.T. Pascale과 T.J. Perters가 말하는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Perters는 일본과 미국의 우수기업에 관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로서 7S를 들고 있다[5]. 7S는 공유가치(Share values),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관리시스템(Systems), 구성원(Staff), 기술(Skills), 리더십스타일(Style)이며, 최근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에서 기업문화를 구별지우는 요소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5-7].
현대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현대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만족, 이윤추구, 기업 문화의 정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기업문화의 정착이란 한나라 또는 사회에 특유한 문화적 집단에 의해 규정되고 사회에 특유한 문화적 집단에 의해 규정되거나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지 기업행동패턴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윤대혁, 이강호, 경영학의 이해, 도서출판 대명, 2009. 

  2. 이학종,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 박영사, 1999. 

  3. 고종식, "기업문화의 유형과 조직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제12권, 제 5호, pp.15-31, 1999. 

  4. 이상수, "BSC와 기업문화", 관리회계연구, 제7권, 제1호, pp.1-17, 2007. 

  5. 박민생, 한국의 기업문화 개발, 무역경영사, 2000. 

  6. 한원식, 기업문화의 구성요소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7. 최정, 하나선, 박효미, "간호조직문화 7S요인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55-264, 2004. 

  8. 박정민, 나상균, 정호일, SPSS13.0을 활용한 통계자료 분석, 법문사, 2006. 

  9. 이영기, 퍼지ID3에 의한 기업문화 유형분석,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0. 寺野壽郞, 淺居喜代治, 菅野道夫 共編, ファジィシステム入門, オ?ム社, 1990. 

  11. 田中英夫, ファジイモデリングとその應用, 朝倉書店, 1990. 

  12. L.A. Zadeh,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Vol.8, pp.338-353, 1965. 

  13. E. Sanchez, "Resolution of Composite Fuzzy Relation Equation", Information and Control, Vol.30, pp.38-48, 19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