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gnitive Profile of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Comparison with Children with Prader-Willi Syndrome and Down Syndrome 원문보기

Journal of genetic medicine, v.7 no.1, 2010년, pp.45 - 52  

Yim, Shin-Young (Department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Ajou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  Cho, Kye-Hee (Department of Rehabilitation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  Kim, Hyon-J. (Department of Medical Genetics, Ajou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두 가지 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은 언어성 지능이 동작성 지능 보다 유의하게 높다;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은 시공간기능의 선택적 저하를 보인다. 대상 및 방법: 평균연령 $90.86{\pm}20.73$개월의 5명의 윌리암스 증후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연령 및 성별이 유사한 12명의 프라더윌리증후군 혹은 다운증후군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결 과: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에서 언어성 지능 항목의 합은 $15.71{\pm}9.27$, 동작성 지능 항목의 합은 $14.29{\pm}7.50$으로,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윌리암스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다운증후군 아동들간의 언어성 지능의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에서 시공간지각과 관여된 세부항목의 선택적 저하는 관찰되지 않았으나, 물체조합 항목에서 프라더윌리증후군 아동에 비하여 유의한 기능의 저하를 보였다. 결 론: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이 전체 지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언어성 지능을 보인다는 일반적인 개념은 본 연구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동시에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은 프라더윌리증후군이나 다운증후군 아동과의 비교 시에도 우수한 언어기능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윌리암스증후군 아동은 프라더윌리증후군 아동과 비교 시 현저히 낮은 시공간기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objectives were to examine following 2 questions related to cognitive profile for the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WS); 1) Is there a significant advantage for verbal IQ over performance IQ in WS?; 2) Is there selective impairment in visuospatial ability in the children with WS? 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1) Is there a significant advantage of verbal IQ over performance IQ in children with WS? and 2) Is there a selective impairment in visuospatial ability in children with WS?
  • 2) Is there a selective impairment in visuospatial ability in children with W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World's oldest organization on intellectual disability has a progressive new name. Available at http://www.aaidd.org/About_AAIDD/MR_name_chang e.htm. Accessed July 2,2007. 

  2. Brock J. Language abilities in Williams syndrome: a critical review. Dev Psychopathol 2007;19:97-127. 

  3. Stromme P, Bjornstad PG, Ramstad K. Prevalence estimation of Williams syndrome. J Child Neurol 2002;17:69-71. 

  4. Tassabehji M. Williams-Beuren syndrome: a challenge for genotype-phenotype correlations. Hum Mol Genet 2003;12:R229-37. 

  5. Meyer-Lindenberg A, Mervis CB, Berman KF. Neural mechanisms in Williams syndrome: a unique window to genetic influences on cognition and behaviour. Nat Rev Neurosci 2006;7:380-93. 

  6.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Health care supervision for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Pediatrics 2001;107:1192-204. 

  7. Eckert MA, Galaburda AM, Mills DL, Bellugi U, Korenberg JR, Reiss AL. The neurobiology of Williams syndrome: cascading influences of visual system impairment? Cell Mol Life Sci 2006;63:867-75. 

  8. Gagliardi C, Martelli S, Burt MD, Borgatti R. Evolution of Neurologic Features in Williams Syndrome. Pediatr Neurol 2007;36:301-6. 

  9. Atkinson J, Braddick O, Anker S, Curran W, Andrew R, Wattam-Bell J, et al. Neurobiological models of visuospatial cognition in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measures of dorsal-stream and frontal function. Dev Neuropsychol 2003;23:139-72. 

  10. Bellugi U, Bihrle A, Jernigan T, Trauner D, Doherty S. Neuropsychological, neurological, and neuroanatomical profile of Williams syndrome. Am J Med Genet Suppl 1990;6:115-25. 

  11. Bellugi U, Lichtenberger L, Jones W, Lai Z, St George MI. The neurocognitive profile of Williams Syndrome: a complex pattern of strengths and weaknesses. J Cogn Neurosci 2000;12 Suppl 1:7-29. 

  12. Hirota H, Matsuoka R, Chen XN, Salandanan LS, Lincoln A, Rose FE, et al. Williams syndrome deficits in visual spatial processing linked to GTF2IRD1 and GTF2I on chromosome 7q11.23. Genet Med 2003;5: 311-21. 

  13. Pagon RA, Bennett FC, LaVeck B, Stewart KB, Johnson J. Williams syndrome: features in late childhood and adolescence. Pediatrics 1987;80:85-91. 

  14. Paterson SJ, Girelli L, Butterworth B, Karmiloff-Smith A. Are numerical impairments syndrome specific? Evidence from Williams syndrome and Down's syndrome.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47:190-204. 

  15. Thal D, Bates E, Bellugi U. Language and cognition in two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J Speech Hear Res 1989;32:489-500. 

  16. Vicari S, Bellucci S, Carlesimo GA. Evidence from two genetic syndromes for the independence of spatial and visual working memory. Dev Med Child Neurol 2006;48:126-31. 

  17. Wang PP, Doherty S, Rourke SB, Bellugi U. Unique profile of visuo-perceptual skills in a genetic syndrome. Brain Cogn 1995;29:54-65. 

  18. Udwin O, Yule W. A cognitive and behavioural phenotype in Williams syndrome. J Clin Exp Neuropsychol 1991;13:232-44. 

  19. Mobbs D, Eckert MA, Menon V, Mills D, Korenberg J, Galaburda AM, et al. Reduced parietal and visual cortical activation during global processing in Williams syndrome. Dev Med Child Neurol 2007;49:433-8. 

  20. Levy Y, Bechar T. Cognitive, lexical and morphosyntactic profiles of Israeli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Cortex 2003;39:255-71. 

  21. Stojanovik V, Perkins M, Howard S. Linguistic heterogeneity in Williams syndrome. Clin Linguist Phon 2006;20:547-52. 

  22. Mervis CB, Becerra AM. Language and communicative development in Williams syndrome.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2007;13:3-15. 

  23. Laws G, Bishop D. Pragmatic language impairment and social deficits in Williams syndrome: a comparison with Down's syndrome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Int J Lang Commun Disord 2004;39:45-64. 

  24. Vicari S, Bellucci S, Carlesimo GA. Visual and spatial long-term memory: differential pattern of impairments in Williams and Down syndromes. Dev Med Child Neurol 2005;47:305-11. 

  25. Vicari S, Carlesimo GA. Short-term memory deficits are not uniform in Down and Williams syndromes. Neuropsychol Rev 2006;16:87-94. 

  26. Vicari S, Caselli MC, Gagliardi C, Tonucci F, Volterra V. Language acquisition in special populations: a comparison between Down and Williams syndromes. Neuropsychologia 2002;40:2461-70. 

  27. Ly TM, Hodapp RM. Children with Prader-Willi syndrome vs. Williams syndrome: indirect effects on parents during a jigsaw puzzle task. J Intellect Disabil Res 2005;49:929-39. 

  28. Dykens EM. Are jigsaw puzzle skills 'spared' in persons with Prader-Willi syndrome?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2;43:343-52. 

  29. Levitin DJ, Menon V, Schmitt JE, Eliez S, White CD, Glover GH, et al. Neural correlates of auditory perception in Williams syndrome: an fMRI study. Neuroimage 2003;18:74-82. 

  30. Tarling K, Perkins MR, Stojanovik V. Conversational success in Williams syndrome: communication in the face of cognitive and linguistic limitations. Clin Linguist Phon 2006;20:583-90 

  31. Stojanovik V, Perkins M, Howard S. Language and conversational abilities in Williams syndrome: how good is good? Int J Lang Commun Disord 2001;36 Suppl:234-9. 

  32. Volterra V, Capirci O, Pezzini G, Sabbadini L, Vicari S. Linguistic abilities in Italian children with Williams syndrome. Cortex 1996;32:663-77. 

  33. Vicari S, Bates E, Caselli MC, Pasqualetti P, Gagliardi C, Tonucci F, et al. Neuropsychological profile of Italians with Williams syndrome: an example of a dissociation between language and cognition? J Int Neuropsychol Soc 2004;10:862-7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