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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 = no.154, 2010년, pp.29 - 35
이두영 (한전전력연구원) , 배용채 (한전전력연구원) , 김희수 (한전전력연구원) , 이욱륜 (한전전력연구원) , 김두영 (한전전력연구원)
This paper studies causes of the L-1 blade damage of a low pressure turbine, which was found during the scheduled maintenance, in 500 MW fossil power plants. Many failures of turbine blades are caused by the coupling of aerodynamic forcing with bladed-disk vibration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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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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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 운전 중 블레이드-디스크계의 진동 해석을 비롯한 정응력, 동응력 해석 등은 터빈 블레이드 전용으로 개발된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10). 이 프로그램은 유한요소 모델의 생성에 있어 에어포일, 커버, 루트 등의 블레이드 각 요소의 치수를 파라미터로 정의하여 이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일 블레이드에 대한 해석 모델은 상기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유한요소 모델을 변환하여 사용하였고 상용 유한요소코드 ANSYS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
정지 중 블레이드-디스크에 대한 모드 시험은 어떤 방법인가? | 블레이드에 가해지는 원심력과 증기에 의한 하중을 고려한 운전 상태에서의 최종 진동 특성 해석에 앞서, 정지 중 블레이드-디스크에 대한 모드 시험은 블레이드와 디스크가 연성된 수치해석 모델의 정도를 검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
터빈 블레이드 기계적 손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 터빈 블레이드는 터빈에 유입된 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블레이드가 손상되면 이에 의한 파급 사고로 인해 발전소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블레이드 기계적 손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고주기 피로를 유발하는 진동에 의한 손상으로 알려져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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