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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4, 2010년, pp.529 - 546
최지선 (중흥중학교)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criticize the definition of the similarity concept in mathematical texts by investigating mathematical history. At first, we analyzed the definition of Pythagoras, the definition of Euclid's 주제어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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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으로 ‘닮음’을 직관적으로 말하면? | 수학적으로 ‘닮음’은 직관적으로 말하면 두 대상의 모양이 같다는 것으로, 인간은 두 사물의 모양이 같다는 것을 배우지 않아도 그리고 ‘닮음’이라는 수학적 용어를 알지 못해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Freudenthal, 1983). 그리하여 인류 초기에서부터 닮음을 직관적으로 파악했다(Maor, 2004; Joseph, 1991). | |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 닮음은 무엇인가? | 하지만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는 닮음을 엄밀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으며, 수학적 명제와 증명의 타당성을 학습하는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닮음이 무엇인가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학문으로서의 수학에서 닮음은 각의 크기를 보전하면서 어떤 거리공간을 그 공간을 재척도한 거리공간으로 보내는 공형등거리사상이다(최지선, 2008). | |
인류는 초기부터 닮음을 직관적으로 파악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수학적으로 ‘닮음’은 직관적으로 말하면 두 대상의 모양이 같다는 것으로, 인간은 두 사물의 모양이 같다는 것을 배우지 않아도 그리고 ‘닮음’이라는 수학적 용어를 알지 못해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Freudenthal, 1983). 그리하여 인류 초기에서부터 닮음을 직관적으로 파악했다(Maor, 2004; Joseph, 1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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