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초등교사의 한국수학사 활용에 대한 인식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Using the History of Korean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491 - 511  

최은아 (전주온고을중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예비 교사교육에서 한국수학사의 교육적 적용을 탐색하는 일련의 연구로서, 그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의 한국수학사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과 조선산학 프로그램이 한국수학사 활용에 대한 교사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선산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88명을 포함한 총 174명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수학사 활용의 실태, 효과, 개선방안과 관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한국수학사의 활용을 수학사의 활용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교육에 한국수학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문화적 측면의 활용효과와 활용방식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은 후순위로 조사되었다. 한편 교사교육 참여집단과 비참여집단의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문항은 전체 54개 문항 중 25개 문항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교사교육 참여경험이 인지적 측면의 활용효과와 활용방식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사교육이 한국 수학사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한국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의 활성화에 주요 변수임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perception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relation to using the history of Korean mathematic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pre-service teachers realized using the history of Korean mathematics more importantly than the history of mathematics. The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교사들은 한국수학사의 활용과 수학사의 활용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의견은? 이를 위해 조선산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88명을 포함한 총 174명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수학사 활용의 실태, 효과, 개선방안과 관련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한국수학사의 활용을 수학사의 활용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교육에 한국수학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문화적 측면의 활용효과와 활용방식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은 후순위로 조사되었다.
수학수업에서의 한국수학사의 활용여부는 누구에게 달려있는가? 그러나 실제로 수학수업에서의 한국수학사의 활용여부는 수학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교사들의 인식에 달려있다. 이러한 이유로 수학사 활용에 대한 교사인식을 조사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교사교육 참여경험이 인지적 측면의 활용효과와 활용방식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보다도 교사교육 참여경험이 인지적 측면의 활용효과와 활용방식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사교육이 한국 수학사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한국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의 활성화에 주요 변수임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박신규.박영관.김중욱.정원우 (2010).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한국과학사 자료의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4(2), 383-395.(Park, S. G., Park, Y. K., Kim, J. W. & Chung, W. W. (2010).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applying of the history of Korean scienc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Jour. Sci. Edu, 34(2), 383-395.) 

  2. 심상길 (2009). 중학교 이차방정식 단원에서 朝鮮時代 數學史의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2(2), 117-130.(Shim, S. G. (2009). A study on application of mathematics history of Chosun Dynasty to a quadratic equation of middle school,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2), 117-130.) 

  3. 심상길 (2010). 수학사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4(3), 831-842.(Shim, S. G. (2010).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n utilizing history of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4(3), 831-842.) 

  4. 양성호.이경언 (2010). 수학 교수-학습에서의 동양 수학사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1), 15-37.(Yang, S. H. & Lee, K. E. (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riental history of mathematics in school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1), 15-37.) 

  5. 우정호.민세영.정연준 (2003). 역사발생적 수학교육 원리에 대한 연구(2) - 수학사의 교육적 이용과 수학교사교육, 학교수학, 5(4), 555-572.(Woo, J. H., Min, S. Y. & Joung, Y. J. (2003). A study on the historic-genetic principle of mathematics education(2)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teachers educ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5(4), 555-572.) 

  6. 우정호 외 16인 (2013). 중학교 수학1, 서울: 두산동아.(Woo, J. H. et al.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2, Doosan Dongah.) 

  7. 이봉우.신동희 (2011).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815-826.(Lee, B. W. & Shin, D. H. (2011). Professionals' Opinion of Science Education, J. Korea Assoc. Sci. Edu., 31(5), 815-826.) 

  8. 장혜원 (2003). 조선시대의 산학서 의 내용 분석 및 교육적 활용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3(4), 429-446.(Chang, H. W. (2003). Analysis on Gu-il-jip, the mathematical book of Chosun dynasty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4), 429-446.) 

  9.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박부성.강은주.오화평 (2013). 중학교 수학2, 서울: (주)금성출판사.(Chung, S. K, Lee, J. H, Park, H. S, Hong, J. K., Park, B. S., Kang, E, J. & Oh, H. P.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2, Kumsung publishing company.) 

  10. 정해남 (2012). 예비교사를 위한 수학사 활용방안, 한국수학사학회지, 25(3), 141-157.(Jung, H. N. (2012).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prospective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141-157.) 

  11. 최은아 (2013). 조선산학의 교수학적 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Choi, E. A (2013). A didactical analysis on the mathematics of Chosun dynasty,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최은아 (2015). 예비 교사교육에서 수학사의 교육적 적용: 조선산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7(2), 179-202.(Choi, E. A (2015). Educational application of Chosun mathematics in education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7(2), 179-202.) 

  13. 허민 (2009). 산학의 교육적 활용 방안: 기하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수학사학회지, 22(4), 53-66.(Her, M. (2009). On the educational using of geometric problems of east-asian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4), 53-66.) 

  14. Arcavi, A., & Isoda, M. (2007). Learning to listen: From historical sources to classroom practi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6, 111-129. 

  15. Tzanakis, C. & Arcavi, A. (2000). Integrating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classroom: An analytic survey, In J. Fauvel, & J. van Maanen (Eds.),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ICMI Study, Dordrecht: Kluwer. 

  16. Fauvel, J. (1991). Using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2), 3-6. 

  17. Fauvel, J. & van Maanen, J. (1997), The role of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Discussion document ICMI bulletin, 42. 

  18. Freudenthal, H. (1981). Should a mathematics teacher know something about the history of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1), 30-3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