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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해저 도로터널(보령터널) 설계 사례 소개 - 선형 계획, 굴착과 차수그라우팅 중심으로 - 원문보기

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12 no.3, 2010년, pp.30 - 38  

서영호 (현대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남하용 (현대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주광수 (현대건설(주) 토목사업본부) ,  장석부 ((주)유신 터널부) ,  허도학 ((주)유신 터널부) ,  이석천 ((주)태조엔지니어링 지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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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령터널은 국내 최초의 굴착식 해저터널이므로 굴착 방법에 대해 기본설계 단계부터 신중히 검토하였다. 특히, 기존 해저터널 건설방법으로 침매터널이 있으나 본 과업 구간의 지형적 조건과 주변현황 조건상 굴착식 건설 방법이 적정하다고 판단되었고, 이에 NATM과 쉴드TBM 에 의한 굴착방법을 더 심도깊게 검토하였다.
  • 본 계획노선은 보령시 대천항과 태안군 안면도를 연결하는 구간 중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총 연장 7.985km 의 국도77호선 연결구간으로서 관광자원 개발 및 도서주민의 생활환경개선과 교통소통 원활로 지역발전 촉진 및 관광교통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위해 계획되었다. 본 노선은 해저터널 1개소(보령터널), 교량 1개소, 교차로 2개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해저터널은 연장 6.
  • 단계에 있다. 본 고에서는 국내 최초의 굴착식 해저터널의 계획 중에 가장 중요한 유입수 처리와 차수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아직까지 설계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본 고에서 소개한 내용이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계획은 변동되지 않으므로 이를 통해서 국내 해저 또는 하저 굴착식 터널의 굴착 및 암반 차수 그라우팅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이에 적정한 종단선형 계획과 집수정 위치 선정으로 집수된 지하수의 배수거리를 단축하고 적정한 허용유입 수량을 설정하여 최적의 차수그라우팅 계획에 대해서 보령~태안(제1공구) 도로개설공사 설계사례를통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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