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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해저도로터널(보령터널) 설계를 위한 중국해저터널 방문 및 분석 원문보기

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12 no.1, 2010년, pp.35 - 41  

서영호 (현대건설) ,  남하용 (현대건설) ,  장석부 ((주)유신코퍼레이션) ,  허도학 ((주)유신코퍼레이션) ,  이석천 (태조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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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Xiangan터널은 3차로 병렬터널로 경제성, 안정성 등 여러 측면에서 검토한 결과 발파공법을 적용하였고 평균 100~150m 간격으로 해상시추를 시행하였으며 공사 중 갱내 TSP 및 선진수평시추를 사전조사의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보령터널도 평균 150~200m 간격의 해상시추를 시행 중이며 갱내 TSP 및 선진수평시추등 발파공법 적용에 따른 안정성 확보를 위해 철저한 사전조사를 시행 중이다 해저터널 차수를 위한 차수그라우팅은 Xian gan 터널의 경우 보령터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해저구간 중 800m 구간에 대해서만 시행되었다.
  • TSP는 전구간에 적용하였으나 정확도는 낮은 편이 었다고 한다. 수평시추는 TSP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시행여부를 판단하고 해저 단층 풍화대는 모두 시행하였다. 수평시추는 코어관찰 및 유입량을 통해 전방지질 조건을 판단하므로 정확도는 매우 높았다고 한다.
  • 이어L 해저터널 설계 및 건설경험을 다수 보유한 노르웨이 기술진의 자문을 통해 보령터널 설계에 반영토록 진행하고 있으며, 보령터널과 지반조건 및 터널구조형식이 유사하고 현재 공사중인 중국 하문(XiEimen) 의 Xiangan 터널을 방문하여 현지 관계자 및 기술자들과의 토론, 정보교류 및 현장견학을 통하여 시공성과를 검토하였다. 주요 시공성과는 해저시설물차폐기술 연구단을 비롯한 국내 자문과 해외자문 성과와 병행하여 앞으로 실시설계에 추가 반영할 계획이다.

대상 데이터

  • 우리 방문단에서 경관측면에서 교량을 검토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묻자 현지 책임자는 인위적 구조물보다 자연 그대로의 해양 풍경이 더 아름답지 않냐고 반문하기도 하였다. 터널의 방문은 2009년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이루어졌으며, 방문단은 필자들을 포함하여 총 10명으로 구성되었다 현장에서는 발주처 감독관 취서우씬 건설사 쯩차오 감리사 천쯔를 비롯한 총 9명이 우리 일행을 맞아주었다 토론회는 먼저, 보령터널의 설계내용을 설명한 후 중국 측 참석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가졌고 이후 중국 측으로부터 Xiang&n터널의 공사내용 및 특기사항을 설명받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사진1, 사진 2 참조).

이론/모형

  • 및 굴착공법이 특수하게 적용되었다. 연약지반 통과구간은 그림 5, 사진 8과 같이 적용 구간 외부에 차수벽 (D-wall)을 시공 후 배수공을 시행하였으며 터널 통과공법으로는 CRD(CRoss Diaphgram)공법과 측벽선진도갱공법등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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