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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항도시의 삶의 질 비교분석 - 항만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Quality of Life' in Sea Port Cities - Focused on the Influence of Port -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6 no.3 = no.42, 2010년, pp.287 - 293  

김상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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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항만과 해항도시 지역주민의 삶의 질(QOL)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즉, 항만이 당해 지역 지역주민의 QOL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내용을 진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총 18개의 QOL 측정지표들을 선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부산항과 인천항은 당해 지역의 QOL 측정지표인 인구 1인당 일반세출결산액, 인구 1인당 제조업체 수, 주택 보급률, 인구 1인당 금융기관 수, 인구 1인당 문화재 수, 인구 1인당 학교 수, 인구 1인당 병상 수, 인구 1인당 복지비 규모 등에 공통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exploratory research to understand the nature of relationships between harbors and their neighboring communities, this study analyzes how harbors influence their residents' quality of life(QOL). The QOL was measured by 18 indicators reconstructed by reviewing relevant literatures. As a resu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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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항만이 당해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항만의 영향력을 우리나라의 대표적 해항도시인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의 경우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접근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항만과 해항도시 지역주민의 QOL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다시 말해, 항만이 당해지역 지역주민 의 QOL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내용을 진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QOL의 측정지표로서 인구증가율, 인구 1인당 일반 세출결산액, 인구 1인당 제조업체 수, 인구 1인당 제조업체 고용자 수, 도로 포장률, 인구 1인당 교통사고건 수, 주택 보급률, 인구 1인당 금융기관 수, 인구 1인당 공중위생업소 수, 인구 1 인당 공원면적, 인구 1인당 공연장시설 수, 인구 1인당 문화재 수, 인구 1인당 학교 수, 인구 1인당 병상 수, 인구 1인당 복지 비, 인구 1인당 파출소 수 인구 1인당 범죄발생 건 수, 인구 1 인당 화재발생 건수 등 총 18개의 지표들을 사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항만과 해항도시 지역주민의 QOL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다시 말해, 항만이 당해지역 지역주민 의 QOL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항만물류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항도시의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그동안 다소 미흡하게 연구된 해항도시의 질적 측면을 중심으로 항만이 당해지역 지역주민의 삶의 질(QOL)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 따라 이 등(2009)은 항만경쟁의 원인과 결과를 모두 처리물동량에 있다고 가정하고,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항 등의 경쟁구조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각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을 당해 지역의 QOL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Table 4는 부산항과 인천항에서 과거 10년 동안 처리한 컨테이너 처리물동량을 제시한 것이다.
  • 왜냐하면 QOL에 대한 판단은 주관적인 차원과 객관적인 차원이 서로 상이하게 대립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차원의 기준이 적합하다고 단정지울 수 없기 때문 이다(송 등, 2008). 본 연구의 목적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항만이 당해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항만의 영향력을 우리나라의 대표적 해항도시인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의 경우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미 언급하였듯이 QOL의 측정차원과 측정지표들에 대해서는 국내외의 많은 연구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언급을 하고 있다. 여기서는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내용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지를 고찰하고, 본 연구에서 활용할 측정차원과 측정지표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항만시설확장은 우리 경제에는 물론 항만배후도시인 해항도시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이하 Q0L이라 한다)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어 왔다(국토개발연구원, 1986).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해항도시인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의 삶의 질(QOL)에 항만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4)
  • 이상에서 삶의 질 측정차원을 분석하거나 분류한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내용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자들이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차원 혹은 측정변수 및 지표들을 분석하면 대부분이 지역경져], 주거환경, 교육문화, 사회복지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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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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