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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3, 2010년, pp.8 - 13
북극해 주변에 부존된 석유자원의 선점과 기득권을 확보하기 위한 선진 각국의 노력은 2010년대부터는 쇄빙선박과 빙해구조물의 수요 증가로 나타날 것이라 전망된다. 국내 산업계도 빙해역의 자원개발과 북극해를 통한 물류수송의 증가에 신속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북극해 항로의 역사와 자연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북극해 항로의 경제성과 북극해를 통한 선박운항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며 아울러 북극해 항로 이용에 필요한 제반의 경제적, 기술적 문제점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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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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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해의 특징은? | 북극해는 마지막 남은 지구 자원의 보고로서 전세계 석유 매장량의 25% 정도가 러시아 시베리아 북쪽지역에 매장되어 있고 천연가스 또한 전 세계 매장량의 30% 정도가 북극해 해저에 매장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고유가 추세와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는 심해저와 극지의 미개발 에너지 자원에 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 |
북극해 만년빙의 급속한 유실은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 | 최근 고유가 추세와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는 심해저와 극지의 미개발 에너지 자원에 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동시에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한 북극해 만년빙의 급속한 유실은 북극해 고위도 해역으로의 선박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 |
지구온난화로 인해 예측되는 미래 북극해 여름철 모습은? | 여름철의 경우 북극해의 중심부를 제외한 연근해 대부분 해역이 무빙상태이거나 미약한 부유빙 상태로서 내빙상선/쇄빙상선의 운항이 충분히 가능하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030년 이전에 북극해의 여름철 극빙이 모두 녹아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선박의 운항은 지금보다 훨씬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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