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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북극해 주변에 부존된 석유자원의 선점과 기득권을 확보하기 위한 선진 각국의 노력은 2010년대부터는 쇄빙선박과 빙해구조물의 수요 증가로 나타날 것이라 전망된다. 국내 산업계도 빙해역의 자원개발과 북극해를 통한 물류수송의 증가에 신속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북극해 항로의 역사와 자연환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북극해 항로의 경제성과 북극해를 통한 선박운항 전망에 대하여 논의하며 아울러 북극해 항로 이용에 필요한 제반의 경제적, 기술적 문제점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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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둘째로 북극해 항로를 통과하는 교통량 및 물동량의 변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냉전체제의 종결과 함께 닥친 러시아의 경제혼란은 북극해 항로의 운영에도 큰 영향을 주어 1996년에는 1987년의 1/4인 164만톤으로 매년 20% 이상 화물수송량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건설에는 막대한 자본이 소요됨과 동시에 환경문제에 취약하다는 점이 큰 걸림돌이다. 따라서 쇄빙탱커와 쇄빙LNG선을 이용한 북극해 항로 수송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향후 빙해지역에서 운항이 가능한 선박의 건조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셋째로 향후 북극해 항로의 경제성을 판단할 중요한 요소로 광대한 시베리아의 자원 현황과 러시아 정부의 개발노력을 들 수 있다. 러시아는 시베리아와 북극해 연안에 매장된 세계 최대규모의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 북극해 항로는 빙해역이므로 저온과 얼음에 대한 특수한 선박기술과 장비가 필요하다. 아직 북극해 항로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높지는 않으나 최근의 쇄빙선박의 국내 건조경험을 바탕으로 극지자원 개발과 극지용 해양구조물 건조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동시에 안정적인 자원확보의 측면에서도 북극해 항로에 대한 정부의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
  • 선박 건조와 관련해서는 선박에 적용되는 선급규정 분석, 선체에 작용하는 빙하중의 정확한 추정, 고강도, 고성능의 쇄빙선박 설계기술이 요구된다. 이러한 극지 환경자료 확보와 쇄빙상선의 설계기술 확보는 제2남극기지 건설과 쇄빙연구선을 이용한 과학기술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극한지에서의 건설기술 및 저온설계기술을 향상시켜 향후 시베리아 자원개발에 필요한 현장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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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극해의 특징은? 북극해는 마지막 남은 지구 자원의 보고로서 전세계 석유 매장량의 25% 정도가 러시아 시베리아 북쪽지역에 매장되어 있고 천연가스 또한 전 세계 매장량의 30% 정도가 북극해 해저에 매장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고유가 추세와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는 심해저와 극지의 미개발 에너지 자원에 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북극해 만년빙의 급속한 유실은 어떤 계기가 되었는가? 최근 고유가 추세와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는 심해저와 극지의 미개발 에너지 자원에 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동시에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한 북극해 만년빙의 급속한 유실은 북극해 고위도 해역으로의 선박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예측되는 미래 북극해 여름철 모습은? 여름철의 경우 북극해의 중심부를 제외한 연근해 대부분 해역이 무빙상태이거나 미약한 부유빙 상태로서 내빙상선/쇄빙상선의 운항이 충분히 가능하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2030년 이전에 북극해의 여름철 극빙이 모두 녹아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선박의 운항은 지금보다 훨씬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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