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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선원의 인명 안전을 고려한 북극해 항로 운항 연구
A Research on the Navigation of Northern Sea Route According to Safety of Vessel and Crew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1 = no.66, 2015년, pp.40 - 46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윤대근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  박외철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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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에 얼음이 빠르게 해빙되어 상업적 운항이 진행되고 있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기존 항로보다 운항거리 단축되어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북극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Polar Code)이 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 안전 운항을 위해 항해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얼음의 종류 및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북극해를 운항하는 통항선의 안전 운항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안전 운항을 위해서 통항선들은 얼음 진입 전 감속을 통해 얼음을 분석하고 얼음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쇄빙하기 위해 직각으로 진입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얼음에 진입 후 항로(lead)운항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변침이 곤란하여 전방의 통항선에 대한 긴급상황 대처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다양한 조건의 시나리오를 통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tic Ocean has rapidly melted due to global warming, by this, commercial ship has been operating through the area. Reason to develop the Northern Sea Route(NSR) even in extreme conditions, the distance than the existing route is shortened, which bring economic benefits. For these reason, the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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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이 해역 운항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빙해역 항해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내용, 안전운항을 위한 check list 그리고 조종술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향후 빙해역 항해사들이 안전운항을 하는데 필요한 추가 정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즉, 얼음이 아주 두껍고 위험한 곳은 아니지만 항해사들은 얼음의 형태를 잘 파악하여 NPC까지 안전하게 도착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빙해역 항해사가 안전운항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인 얼음의 종류, NSR 통항 안전기준 분석 및 기본적인 조종술에 대해 설명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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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e class는 어떻게 나누어 집니까? 1) Polar Class: 주로 러시아 북쪽 북극 해 주변을 운행하는 쇄빙선에 적용되는 규정으로 일반적으로 Polar Class의 선박이 얼음을 깨고 지나가면 뒤를 Northern Baltic Class 선박이 따라가게 됨. 2) Northern Baltic: Finnish-Swedish Ice Class Rule 을 적용 받게 되며, LR, DNV, GL 등의 Ice Rule의 기초가 됨. 3) Canadian Class: Canadian Artic Shipping Pollution Prevention Regulation으로 북극해의 빙상 등급에 따라 9등급과 발틱해빙상 조건에 따른 저 단계 5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음.
Ballast가 동결되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NSR을 운항할 때 비상상태가 발생하면 기존의 선박의 안전설비로는 문제점이 많이 발생한다. 선박의 감항성 유지에 가장 중요한 Ballast가 동결되면 전체적인 복원성에 문제가 발생하며 갑판상의 파이프들이 동결되면 유체 상태의 화물작업 및 소화 작업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해에 얼음이 빠르게 해빙되어 상업적 운항이 진행되고 있다. 극한의 조건에서도 북극해 항로를 개척하는 이유는 기존 항로보다 운항거리 단축되어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지고 오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북극해 항로를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극지운항선박 안전기준(Polar Code)이 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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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K. S.(2010), Environment of the Northern Sea Route and views of Navig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2010), Vol 47, No 3. pp. 8-12. 

  2. Finnish Maritime Administration(2002), Finnish-Swedish Ice Rules.,http://www.trafi.fi/en/maritime/regulations 

  3. IMO(2014), Development of a mandatory Code for Ships Operating In Polar Waters, HTW 1/WP.4/Rev.1 p. 2. 

  4.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2013), Final Report of prepare to Ice Navigator Training course, p. 11. 

  5. Makarov Training Center(2014), Admiral Makarov State Maritime Academy Makarov Training Center Ice Navigation, Chapter 3, pp. 1-29. 

  6. Seamanship International Ltd(2010), The Ice Navigation Manual, pp. 116-118., pp. 195-197. 

  7. Seo, D. W, D. H. Kim and T. B. Ha(2014), Enactment Trend and Implication of the Polar Code in IMO,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1, pp. 6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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