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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패션 디자인
Ethical Fashion Desig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8, 2010년, pp.151 - 167  

고현진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analyze ethics in fashion design for more valuable and sustainable human life against the increasing alienation of the human being, the global ecological crisis resulted from contemporary consumption society. I expect that it can be helpful to plan ethical fashion design practi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익 마케팅이란? 공익 마케팅은 기업과 공익 단체가 서로 협력체제 하에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활동과 사회 공헌 활동을 연계하여 기업의 판매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가치 있는 사회활동에 기여하고자 계획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가 구매한 금액의 일부를 공익 단체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주로 진행되고 있다. I-pod이나 Motorola와 같은 세계적 기업들이 파트너쉽을 이루어 레드를 주제로 한 ‘레드 상품’<그림 8>32)을 판매하고 수익의 일부를 에이즈와 말라리아, 결핵 대책 기금으로 마련하는 레드 캠페인과 Campbell 수프, Marimekko 같은 기업 등이 참가하여, 유방암으로 고통 받고 있는 여성들에게 희망을 주자는 의미에서 고안된 핑크 리본, 핑크 칼라를 상징으로 사용한 특별 상품의 수익의 일부를 정부 및 YWCA, 국립 암센터 등에 기부하는 핑크리본 캠페인 등이 대표적 사례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제품이나 환경에 대한 디자인으로 설명되며 처음에는 디자인 영역에서 제외된 대상이었던 장애인, 노령자, 어린이 등이 접근 가능한 장벽이 없는(barrier-free) 디자인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차츰 좀 더 나아가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의 개념으로 나아가는 중이다.20) 시각 장애인용 보도블록을 우선하여 디자인한 일본 벳부의 맨홀 뚜껑<그림 1>21), 캔 뚜껑에 점자 메시지를 넣어 맹인들을 배려한 레몬 맛의 타카라22)는 장애인을 위한 섬세한 배려를 보여주며 나머지 사람들에게도 더불어 사는 삶의 강력한 감성적 메시지를 보낸다.
에코 디자인이 다각도로 진행 중이게된 배경은? 디자인의 스타일 양산과 과잉소비, 인위적 폐기 등으로 인해 에너지 및 자원의 남용, 환경오염 등이 초래되어 지구 환경 및 인류는 생태 위기에 큰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디자이너가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책임을 생각해야 한다는 자각이 일어나면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에코 디자인이 다각도로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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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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