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회적 관점에 의한 슬로 패션의 특성과 미적 가치
The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rom a Social Viewpoin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11, 2011년, pp.1386 - 1398  

노주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ow fashion can be viewed as an activism that provides an alternative solution to the problematic issues of fast fashion in a practical sense; however, (from a theoretical point of view) it is a fashion phenomenon arising from the criticism of an accelerating society. Slowness emphasizes the virtu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착적인 디자인은 무엇인가? 슬로 디자인은 또한 지역 토착성을 존중하는 수공예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토착적인 디자인이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디자이너의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생활에 기반을 두고 무엇을 만들 거나 짓거나 하는 것이다(Lee, 1992).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 공예 운동의 철학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수공예 정신을 부활하여 공예의 예술성을 부활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커뮤니티의 협동과 공유를 통해 인간적 기술을 재 가치화하였다.
People Tree가 협업하며 공정하는 협력 단체는 얼마나 있는가? 3-5>는 공정무역을 선구적으로 시도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상품들은 단순하게 디자인하고 자연섬유로 제작한다. 협력단체로 20여 개발도상국, 70여 공정무역업체들과 협업하며 공정한다. 생산자에게 공정한 단가를 제시하고 그들에게 디자인과 기술적 지원을 함께 한다.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하는 느림의 사회적 관점은 어떤 사회 변화를 말하는지 약술하라. 슬로 패션에 대한 논의는 느림의 사회적 코드와 맞닿아 있다. 본 연구에서 말하고자 하는 느림의 사회적 관점이란, 근대 산업사회 이후 지속되어 온 가속화로 인한 지나친 인간 중심적 자연관의 문제점을 실감하고, 점차 생태계를 고려하는 생태 중심적 자연관으로의 사고 전환을 요구하는 하나의 사회변화를 말한다. 지나친 소비주의에 대한 반성으로 대두되고 있는 양심적인 소비문화와 절제의 미덕, 그리고 기계화, 획일화 산업 시스템에서 경시되어 온 인간 윤리성의 회복, 세계화로 인한 인류 불평등, 소외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다원주의와 지역 토착성의 존중 등이 느림의 사회적 관점을 실천하려는 구체적인 움직임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bout Adamah Stein. (2007). Adamah Stein. Retrieved July 5, 2010, from http://ethiquemode.com 

  2. About XS project history. (2000). XS project.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xstransformed.org 

  3. Arnadottir, T. (2010). Arnadottir's portfolio: Sasa Clock. Thorunn Arnadottir. Retrieved August 7, 2010, from http:// www.thorunndesign.com 

  4. Chae, H. S. (2009).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sustainable slow design and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4), 531?542. 

  5. Chanin, N. (2006). Slowlab project: Alabama Chanin. Slow Lab.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slowlab. net 

  6. Clark, H. (2008). Slow+Fashion-an oxymoron-or a promise for the future...? Fashion Theory, 12(4), 427-446. 

  7. Doane, B. (2010). We plant trees with tees. Raintees.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raintees.com 

  8. Droog & Kramer, K. (2008). S1NGLE TOWN: A jacket for lonely people by COMPANY. Droog Design. Retrieved July 20, 2010, from http://www.droog.com 

  9. Fletcher, K. (2008). Sustainable fashion & textiles. London: Earthscan. 

  10. Fuad-Luke, A. (2002, December). Slow design-a paradigm shift in design philosophy?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Design by Development, dyd02 Conference, Bangalore, India. 

  11. Fuad-Luke, A. (2009). Design activism: Beautiful strangeness for a sustainable world. London: Earthscan. 

  12. Hand-held knitting loom. (2010). Indigenous Designs.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indigenousdesigns.com 

  13. Ham, Y. J. (2009). Fashion paradigm of "slowness" on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1(4), 527?536. 

  14. Ham, Y. J., & Park, J. H. (2010). The "slow" fashion characteristics expressed on Vogue magazine since 200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12(6), 715?722. 

  15. Kim, C. (2010). Dosa glossary. Dosa. Retrieved August 2, 2010, from http://www.dosainc.com 

  16. Kim, Y. H. (2002). The "be slow" movement and its impact on the curren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6), 165?179. 

  17. Lee, Y. H., Lee, H. A., & Park, J. O. (2007). Sustainable slow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 21?32. 

  18. Lee, Y. H., Lee, Y. M., & Ha, S. Y. (2004). Sustainable slow design based on Victor Papanek's ecological aesth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11(3), 185-197. 

  19. Lee, J. G. (1992). Design axiology. Chongju: Chongju University Press. 

  20. Liu, M. (2008). Collections: On the cutting edge. Mark Liu. Retrieved August 4, 2010, from http://www.stique.com 

  21. Matei, Z. (2010). About Zoica Matei. Zoica Matei.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zoicamatei.com 

  22. Minney, S. (2010). People Tree: Fairtrade. People Tree. Retrieved August 3, 2010, from http://www.peopletree.co.uk 

  23. Mun, B. H. (2008). Modernization as the process of acceleration. Discourse 201, 11(3), 35-59. 

  24. Our Story: What does sew last season do? (2010). Sew Last Season. Retrieved July 30, 2010, from http://www.sewlastseason.com 

  25. Peyricot, O. (2010). Slow Rider. Olivier Peyricot.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olivierpeyricot.com 

  26. Rakowitz, M. (2000). Rakowitz's project: paraSITE. Michael Rakowitz. Retrieved July 10, 2010, from http://www.michaelrakowitz.com 

  27. Rifkin, J. (1999). Entropy: A new world view (H. Choi, Trans.). Seoul: Bumwoo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28. Ro, J. H. (2010). The aesthetic values of slow fashion from an ecological and social viewpoi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9. Rissanen, T. (2008). Creating fashion without the creation of fabric waste. In J. Hethorn & C. Ulasewicz (Eds.), Sustainable fashion why now? (pp. 184-206). New York: Fairchild Books. 

  30. Schmacher, E. F. (2002). Small is beautiful (S. H. Lee, Trans.). Seoul: Moonye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73) 

  31. Smith, C. E. (2007). Design for the other 90%. New York: Editions Assouline. 

  32. Track and Trace. (2010). Made-by. Retrieved July 5, 2010, from http://www.made-by.nl 

  33. Van den Boom, J. (2005). Workspace: Once Upon a Tme. Judith van den Boom. Retrieved August 1, 2010, from http://www.judithvandenboom.nl 

  34. Von Busch, O. (2004). Italyan Avlusu Project. Otto von Busch. Retrieved August 10, 2010, from http://www.kulturservern. se 

  35. Walker, S. (2006). Sustainable by design: Explorations in theory and practice. London: Earthscan. 

  36. Welters, L. (2008). The fashion of sustainability. In J. Hethorn & C. Ulasewicz (Eds.), Sustainable fashion why now? (pp. 7-29). New York: Fairchild Books. 

  37. Yang, C. K., & Kim, M. K. (2004). A study on 'be slow movement' expressed in the formative factors of contemporary fashion. The Journal of Living Culture Research, 18, 65-89. 

  38. Yoo, H. S. (2009). A study on fashion in aesthetics of slowness.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2(1), 99-1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