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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기 흡입형 매연저감장치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moke Reduction System of the Exhaust Gas Suction Typ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6, 2010년, pp.833 - 839  

기시우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최상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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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디젤엔진의 성능에 지배적인 요인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었으며 디젤엔진의 오염 문제는 아직도 중요한 환경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의 매연저감장치에 대한 새로운 제안을 한다. 새로운 제안은 진공압을 이용하여 매연을 포집한다. 새로운 제안을 확인하기 위해 엔진 다이나모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매연을 줄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past years, many research works have been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govern the performance of diesel engine. The air pollutant emission from the diesel engine is still a significant environmental concern in many countries. In the present study, new system of smoke reduct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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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유해요소인 매연을 저감시키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매연저감장치를 제안한다. 제안된 매연저감장치는 부압발생장치를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강제로 흡입하여 스테인레스 스틸(STS) 필터가 내장된 여과장치를 통해 매연을 포집하는 원리이며, 제안된 배기 흡입형 매연저감장치를 제작하여 엔진동력계와 매연시험기를 이용하여 매연저감율을 시험한 결과 매연을 줄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 적용된 매연저감장치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매연저감장치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상태의 엔진과 제안된 매연저감장치가 장착된 상태의 엔진에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엔진부하조절을 가솔린기관의 경우 흡입공기량으로 제어를 하지만 디젤기관은 연료량에 의하여 부하를 조절하게 된다.
  • 기존의 매연저감장치인 DPF를 장착한 후 엔진 출력이 떨어져 연비효율이 저하되는 현상이 있어 시장클레임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기 흡입형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한 후 엔진의 출력을 검토하였다. Figure 8은 배기 흡입형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하기 전과 후의 엔진 출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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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동일 배기량 기준 가솔린엔진보다 20-30% 정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디젤엔진은 차세대 친환경적인 운송역할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1,2]. 그러나 디젤엔진은 과잉공기 조건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기가스 중에 산소가 다량 존재하여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확산 연소 형태의 연소특성 때문에 질소산화물 (NOx) 생성뿐만 아니라 부분적 과농 지역에서는 매연이 다량 생성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안고 있다[3-4].
디젤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약을 통한 이산화탄소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동일 배기량 기준 가솔린엔진보다 20-30% 정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디젤엔진은 차세대 친환경적인 운송역할의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1,2]. 그러나 디젤엔진은 과잉공기 조건에서 연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배기가스 중에 산소가 다량 존재하여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는 3원 촉매를 사용할 수 없다.
소비자들로부터 제기되는 DPF의 클레임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매연여과장치인 DPF는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클레임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클레임들의 내용은 출력저하, 연비효율 저하, 일정 주행거리이후 탈착 청소 등이다. 이러한 클레임들의 원인은 원활하지 못한 배기가스 흐름에 기인한다[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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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문길주, "대기오염 제어기술", 대한기계학회지, 제32권 제12호,pp.1031-1037, 1992. 

  2. 한방우, 김학준, 김용진, 한경수, "충진제의 종류에 따른 습식 스크러버의 가스상 물질 제거특성", 한국대기환경학회지 제23권 제6호, pp.744-751, 2007. 

  3. 정용일, 경유자동차 매연 및 입자상물질 저감기술, 한국기계연구원, 2004. 

  4. 김홍석외 6인, "Peugeot 607 경유승용차의 매연여과장치 특성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ol.12, No.3, pp.66-74, 2004. 

  5. 강중훈, 김만영, 윤금중, "매연여과장치 재생을 위한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연소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ol.13, no.4, pp. 167-173, 2005. 

  6. 엄명도, 류정호, 이종태, 임철수, "대형디젤 엔진의 오염물질 배출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9호, SAE NO. 99370277, pp. 20-27, 1993. 

  7. 정용일, 윤면근, 경유자동차 매연여과장치 기술동향, 한국자동차공학회지 vol.24, no.1, pp. 39-43, 2002. 

  8. 황광택, 이대근, "경유자동차용 입자상물질제거 필터 소재", 세라미스트, 제10권, 제6호, pp. 50-55, 2007. 

  9. 이춘범, 유영환, 김용우, "디젤 자동차 입자상물질 저감기술의 현황과 전망", 자동차 공학회지 제24권 제4호 pp. 59-65, 2002. 

  10. 조영민, 박덕신, 권순박, 임인권, "미국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기준과 비교한 국내 디젤기관차의 매연 배출 저감목표 설정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6, 2006. 

  11. Masoudi, M., et al., "Validation of a Model and Development of a Simulator for Predicting the Pressure Drop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SAE 2001-01-0911, 2001. 

  12. 백두성, "대형디젤기관에 있어서 연속재생방식 매연저감장치 성능 테스트",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집 vol.7, no.5, pp. 788-792, 2006. 

  13. 박용희, 경유 입자상물질 여과장치의 배기저감성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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