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정사업장의 과세에 관한 연구: 플랜트 건설.판매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axation of foreign corporation's Permanent Establishment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3, 2010년, pp.71 - 96  

서정록 (부천대학 세무회계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OECD모델조세조약과 UN모델조세조약에 나타난 고정사업장 개념을 국내 법인세법 규정과 비교 검토함으로서 고정사업장에 대한 개념과 판정기준을 고찰하였으며, 고정사업장에 귀속되는 국내원천소득금액의 결정과 관련하여 플랜트 건설 판매 외국법인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고정사업장에 귀속될 국내원천소득의 결정방법과 범위 그리고 그 계산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OECD회원국으로서 국제조세에 관한 분쟁을 해결하고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기업에 대한 과세권을 정당하게 지키기 위하여 우리나라 법인세법상의 고정사업장 개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건축 건설공사의 경우 6월을 초과하여 존속하는 경우에 고정사업장으로 판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OECD기준에 따라 12월을 초과하는 현장만을 고정사업장으로 판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로, 법인세법에서 고정사업장으로 간주되는 종속대리인의 범위를 계약체결대리인 뿐만 아니라 보관대리인, 주문대리인 및 보관대리인까지 종속대리인으로 규정하여 외국기업의 활동을 지나치게 제한하고 있는 것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즉 OECD조세 조약에서와 같이 계약체결대리인만으로 한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법인세법에서 고정사업장에 포함되지 않는 보조적 예비적 활동장소를 한정하여 규정하고 있어 외국기업들의 사업 활동의 범위를 제한하고 고정사업장의 범위를 확대적용하고 있는 바 이를 완화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로, 국내원천소득금액을 결정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기타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익접근방법의 하나인 이익분할법을 규정하고 거래당사자의 상대적인 공헌도에 따라 이익을 분할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익배분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조세분쟁의 여지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firstly reviewed Permanent Established(PE) concept of OECD and UN model tax treaty and compared it with that of Korean Corporate Income Tax Law(CITL). The various factors regarding profit like ways of deciding the local source profit, scope and calculation method which will be impu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간의 모델조세조약인 OECD모델조세조약과 개발도상국과 후진국의 과세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된 UN모델조세조약에 나타난 고정사업장 개념을 국내 법인세법과 소득세법에 규정된 국내사업장 개념과 비교ㆍ검토함으로써 고정사업장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에 진출한 플랜트 건설ㆍ판매 외국법인의 고정사업장과 관련한 세무조사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플랜트 건설ㆍ판매 외국법인이 국내에서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국내사업장의 존재유무에 관한 판단 및 국내사업장에 귀속되는 국내원천소득금액 결정과 관련된 조세상의 쟁점을 분석하여 국내 진출한 플랜트 건설·판매 외국법인의 고정사업장 과세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국내에 진출한 플랜트 건설ㆍ판매 외국법인의 고정사업장과 관련한 세무조사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플랜트 건설ㆍ판매 외국법인이 국내에서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국내사업장의 존재유무에 관한 판단 및 국내사업장에 귀속되는 국내원천소득금액 결정과 관련된 조세상의 쟁점을 분석하여 국내 진출한 플랜트 건설·판매 외국법인의 고정사업장 과세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우리 기업의 활발한 해외진출과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로 인해 국제거래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들 다국적기업의 국제거래에 대한 정당한 과세필요성 때문이다. 또한 국제거래의 증가로 인하여 그에 따른 조세분쟁도 증가 추세에 있어 이들 조세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절차와 기준을 국제적으로 일반화되어 통용되고 있는 국제기준에 따라 제정하여 특수관계자 간의 국제거래에 있어 조세조정을 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세무당국은 새로운 기준에 의한 고정사업장 판정 및 고정사업장에 귀속될 사업소득계산의 합리적 방법 등을 찾기 위하여 플랜트 건설ㆍ판매 외국법인인 다국적기업 “A”사를 선정하여 세무조사를 실시한 바, 본 논문에서는 이 세무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세무당국에서 플랜트 건설·판매 외국법인인 “A”사의 자회사의 국내지점을 “A”사의 국내사업장으로 판정한 기준과 사유 또 국내사업장에 귀속되는 소득금액의 계산근거 등을 살펴봄으로써 고정사업장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계기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 국제거래에 대한 조세의 조정 및 국가 간의 조세행정협조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국가 간의 이중과세 및 조세회피를 방지하고 원활한 조세협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을 재정경제원에서 제정 공포하였으며 이후 수차례에 걸친 개정을 통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법률을 재정경제원에서 제정한 취지는 몇 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내에 귀속될 국내원천소득금액에서 눈여겨 볼 만한 특이한 점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 조세당국은 플랜트 건설ㆍ판매업을 영위하는 외국법인이 조세회피 등을 목적으로 계약서상 모회사와 자회사의 기능을 분리하여 계약을 체결한 사례에 대하여 실질과세의 원칙에 따라 플랜트를 건설ㆍ판매하는 외국기업 자회사의 국내사업장 규정(법인세법 기본통칙(94-0…4))을 적용하여 국내사업장으로 판정하였으며, 외국법인의 해외기자재 판매로 인한 소득금액의 일부를 자회사의 국내지점에 귀속시켜 과세를 하였다. 국내에 귀속될 국내원천소득금액은 이익분할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외국법인과 그 자회사의 국내지점의 판매기능에 대한 역할을 분석하여 분할하는 기능분석방법을 선택하였다는 점이 특이한 사례라 할 수 있다. 플랜트 건설ㆍ판매를 목적으로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법인들은 한국 내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일정한 산출기준이 없었다.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을 재정경제원에서 제정한 취지는 어떤 요인에 의해서인가? 이 법률을 재정경제원에서 제정한 취지는 몇 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우리 기업의 활발한 해외진출과 다국적기업의 국내진출로 인해 국제거래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들 다국적기업의 국제거래에 대한 정당한 과세필요성 때문이다. 또한 국제거래의 증가로 인하여 그에 따른 조세분쟁도 증가 추세에 있어 이들 조세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절차와 기준을 국제적으로 일반화되어 통용되고 있는 국제기준에 따라 제정하여 특수관계자 간의 국제거래에 있어 조세조정을 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