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0년, pp.218 - 233
이선경 (서울대학교) , 유은정 (서울대학교) , 최종림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한혜진 (군서고등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교육의 목표인 과학 지식과 지식 생성 과정으로서의 탐구 관점에서, 과학 교사가 지닌 과학 및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론적 이해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세 명의 현직 과학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고, 개별 심층 면담과 수업 녹화를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로서, 자료의 정합성과 일관성을 보여준 한 과학 교사의 사례를 보고하였다. 연구 결과는 과학 및 과학 교수학습의 인식론적 이해로서, '과학적 사고를 통해 과학을 수행하는 과학자', '앎의 과정으로서 과학적 사고', '과학적 사고를 배우는 과학 학습자', '과학을 잘 이해한 사람으로서 과학 교사', '과학을 알아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다섯 개 범주로 구성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전통적 강의 수업을 하는 중등 과학 교사가 체화한 지식으로서, 과학 지식 및 지식 생성 과정으로서의 탐구를 교수학습 측면에서 조명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 교육 및 과학 교사 교육에 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inquiry as the process of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Three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ind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RC, 1996; 2000에 따르면 과학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 과학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이 탐구를 통해 과학 지식을 이해하는 것과 탐구가 어떤 과정인지를 이해하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NRC, 1996; 2000). 이때 ‘과학 지식의 이해’ 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그 목적과 내용이 분명히 다루어져 있고, 따라서 교사에게도 그 목적과 내용이 분명해 보인다. | |
곽영순, 2006; 이선경 등, 2009; Kang, 2007에 따르면, 과학 교사의 지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때 과학교사의 지식은 과학을 가르치는 행위 즉, 교수실행과 중층으로 엮여 분리되지 않는 성격을 갖는다. 과학 교사의 지식은 개념적이고 명시적인 지식을 포함해서, 실행과 연관되어 묵시적이고 체화된 지식을 의미한다(곽영순, 2006; 이선경 등, 2009; Kang, 2007). 그런 의미에서, 과학교사의 지식 기반은 교육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혹은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이라는 이름 하에, 그 내용이 과학교육과정,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의 여러 범주로 파악되어 왔다(정득실 등, 2007; Magnusson et al. | |
학교 과학에서 내용과 방법의 통합된 본질이 강조되지 않고 두 극단 중 하나만 반영하고 있는 예는? | 즉, 내용과 방법의 통합된 본질에 반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 관계는 학교 과학에서 거의 강조되지 않았고 왕왕 두 극단 중 하나만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Haefner & Zembal-Saul, 2004). 예를 들면, 초등 과학은 과학의 과정 즉, 관찰, 가설설정, 실험 등의 과학의 과정 기능을 강조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중등 과학은 지식이 생성되는 방법으로서의 탐구에는 주목하지 않고 과학 지식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
이선경, 오필석, 김혜리,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 (2009).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7-57.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9.
Haefner, L. A. & Zembal-Saul, C. (2004). Learning by doing?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developing understandings of scientific inquiry and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3), 1653-1674.
Kang, N.-H. (2007). Elementary teachers'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 understanding of teaching for conceptual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9), 1292-1317.
Lakin, S., & Wellington, J. (1994). Who will teach the' nature of science'?: Teachers'views of science and their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75-190.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Magnusson, S., Krajcik, J., & Bro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 95-132).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Meheut, M. & Psillos, D. (2004). Teachinglearning sequences: Aims and tools for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5), 515-535.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Tasi, C.-C. (2002). Nested epistemologies: Science teachers'beliefs of teaching, learning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771-783.
Tsai, C.-C., & Liu, S.-Y. (2005). Developing a multi-dimensional instrument for assessing students'epistemological views towar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3), 1621-1638.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Waters-Adams, S.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practice: The influence of teachers'beliefs about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8), 919-944.
Zeidler, D. L. & Lederman, N. G. (1989). The effects of teachers'language on student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7), 771-783.
Zembal-Saul, C., Blumenfeld, P.C., & Krajcik, J.S. (2000). The influence of guided cycles of planning, teaching and reflection on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content represent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318-3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