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375 - 38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strument for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s and select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Looking into the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research,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과학 관련 태도는 학생들이 성장하여 과학에 관련된 직업이나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에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권치순 등, 2004; Parker & Gerber, 2000) 과학과 관련된 정책 등을 결정할 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이미경, 김경희, 2004; Norris & Philips, 2003). | |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나? |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의 부족과 태도라는 용어 자체의 혼란을 들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내에서는 과학교육에서 태도 연구의 개선방안으로 LISREL을 활용한 방안(명전옥, 1996)과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경훈과 우종옥(1996)은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절차 단계로‘1단계 태도 척도 예비 문항 제작 단계’, ‘2단계 판단 단계’, ‘3단계 척도의 타당도 점검 단계’를 제안하였다. | |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일반적으로‘과학 관련 태도’는 크게‘과학적 태도’와‘과학에 대한 태도’로 나눌 수 있으며, ‘과학적 태도’는 인지중심의 태도인 반면에‘과학에 대한 태도’ 는 정서중심의 태도이다(명전옥, 1996; 송진웅 등, 1992; Gardner, 1975). 두 가지 태도 개념은 분명히 구별되어야 할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Gogolin & Swartz, 1992).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교육과학기술부, 152-153.
교육부 (1997). 초?중등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김주훈, 이양락 (1986). 국민학교 자연과 평가의 원리와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문교부 (1987). 국민학교 자연과 교육과정 해설. 문교부: 서울.
명전옥 (1996). 과학교육에서 태도 연구의 개선방안: LISREL을 활용한 연구 방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327-345.
이경민 (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이범홍, 김영민 (1983).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 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서울.
이우향 (1996). 선다형 문항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과학적 태도 측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임청환 (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최성연, 김성연, 김성원 (2007). 학생과 부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27(3), 272-284.
하병권, 최병록, 최영재, 권치순 (1993). 과학과 교육. 형성출판사: 서울.
한안진(1987). 현대탐구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황정규(1991). 학교학습과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서울.
Anderson, R. E. (1970). Developing thinking through science. Prentice Hall Inc.
Carin, A. A., & Sund, R. B. (1985).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A Bell & Howell Co: Ohio.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1), 1-41.
Gogolin, L., & Swartz, F. (1992).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nquiry the attitudes toward science of nonscienc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87-504.
Haney, R. E. (1964).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attitudes. The Science Teacher, 31(8), 33-35.
Hill, O., Pettus, W., & Heldin, B. (1990). Three studies of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of blacks and females toward the pursuit of science and science-related care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4), 289-314.
Klopfer, L. E. (1971). Evaluation of leaning in science. Mcgraw-Hill: New York.
Kozlow, M. J., & Nay, M. A. (1976) An Approach to Measuring Scientific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0(2), 147-172.
Krynowsky, B. A. (1988). Problem in assessing student attitude in science attributes of scientist. Science Education, 72(4), 575-564.
Lind, K. K. (1991).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Delmar Publishers Inc: New York.
Moore, R., & Sutman, F. (1970). The Development, Field Tes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2), 85-94.
Norris, S. P., & Phi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of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4), 224-240.
Parker, V., & Gerber, B. (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2).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An Extension to school.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4(3), 371-382.
Schibeci, R. A. (1982). Measuring student attitude: Semantic differential or Likert instruments? Science Education, 67(4), 565-5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