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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관련성 태도 변화 검사도구(CARS-Changes in Attitude about the Relevance of Science) 번역본의 타당도와 관련 변인 탐색 및 동형 검사 도구 구성
Validating the Translated Version of CARS(Changes in Attitude About the Relevance of Science), Exploring Variables Related to CARS Scores, and Constructing Two Equivalent Test Sets of CA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2, 2017년, pp.179 - 194  

박은주 (강원대학교) ,  이상의 (강원대학교) ,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강원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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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CARS(Changes in Attitude of Relevance to Science)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에게의 적용여부를 판단하고, 성별 및 학교급별 차이를 비교한 후 라쉬 모델을 활용하여 두 개의 동형의 과학적 관련성 인식 검사도구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59문항의 CARS 과학적 관련성 인식 검사문항을 번역하여 787명의 중 고등 (중학생 300명, 고등학생 431명의 답변이 분석됨) 학생들에게 투입하였다. CARS 문항의 우리나라 학생들에게의 적합도를 판단하고 많은 문항수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라쉬 모델의 문항연결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25문항으로 구성된 CARS-A와 CARS-B형의 두 과학적 관련성 인식 검사도구를 구성하였다. 두 동형검사도구의 라쉬 점수 상관관계는 0.78이며, 라쉬 모델 분석수치는 거의 일치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생성된 두 형의 과학 관련성 인식 검사도구는 학생들의 과학의 일상관련 태도를 확인하거나, 특정 수업과정 후 또는 학년별 변화를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과학교육에서 학생들이 과학의 연관성 인식이 가지는 의미를 확인하고 도구개발 및 활용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two equivalent science relevance recognition test tool after confirming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ARS(Changes in Attitude of Relevance to Science) questionnaire to determine the applicability of the items to Korean students and to compare gende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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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 연구는 Siegel &Ranney(2003)가 개발한 CARS(Changes in Attitudes about the Relevance of Science)를 주목하고자 한다. 이 검사도구의 개발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서 어떠한 결정을 내릴 때 과학이 얼마나 연관이 되고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에 인식을 확인하는데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과학이 자신들의 건강 또는 환경에 관하여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가? 또는 과학적인 과정이 학생들의 좋은 결정들에 도움이 되는가? 에 대한 인식을 확인한다.
  • 이 연구는 과학의 관련성 태도 변화 검사도구인 CARS의 59개 문항을 번역하고 라쉬 모델 등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또한 과학 관련성 인식에서 성별 및 학년별 차이를 비교 하였다.
  • 근접한 난이도를 가진 문항을 두 CARS 버전에 균등하게 배분한다. 이렇게 배분된 두 CARS 세트가 비슷한 평가 기능을 보이는지 라쉬 모델 분석과 여러 통계 분석을 활용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 연구는 Siegel &Ranney(2003)가 개발한 CARS(Changes in Attitudes about the Relevance of Science)를 주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학년별 및 성별에 따른 CARS 점수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3. CARS 59개 문항으로 구성한 두 동형 검사 도구는 비슷한 평가 기능을 가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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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E는 무엇인가? 두 번째 검사도구는 ROSE(Relevance of Science Education Project)이다. 이 검사 도구는 학교 과학 교육의 관련성을 학생들 스스로의 관점에서 탐구하는 설문지이다. 이 도구의 동기는 "과학 기술의 학습 및 이 하위 주제에 대한 태도와 관련 있는 학생들의 경험, 관심, 우선순위, 이미지 및 인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었다(Jenkins & Pell,2006, p.
TOSRA는 무엇을 위해 설계되었나? 과학의 관련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는 검사 도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TOSRA(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는 중•고등학생들의 7개의 구분된 과학관련 태도의 측정을 위해 설계되었다(Fraser, 1978). TOSRA는 중학교 및 고교 연령 (7 학년 이상)에서 청소년들에게 폭넓게 검증되고 사용되고 있으며 호주와 미국에서 교차 검증되었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 중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적인 능력 중 하나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창출하는 것이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특히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교육목표는 학생들의 개념이해와 탐구능력보다 과학에 관한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고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표 제시의 이론적 근거는 과학학습과 같은 높은 수준의 인지적 노력과 능력을 요구하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학습동기 또는 관심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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