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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태도 요소 선정 및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s and Selection of Scientific Attitude Elem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375 - 388  

송영욱 (청주교육대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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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고찰하여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를 선정하고, 학교 실험실 상황 및 사회, 가정 상황에서 과학적 태도를 묻는 문항을 개발하여, 중학생들의 학교, 가정, 사회 상황에 과학적 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국내 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조사하여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로 개방성, 객관성, 계속성, 비판성, 신중성, 자진성, 정직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을 선정하였다.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 개발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예비문항 제작 단계', '판단 단계', '타당도 검토 단계'로 진행하였고 선정한 과학적 태도 요소와 학교, 가정, 사회 상황을 고려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중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는 8학년이 7학년, 9학년에 비해 유의하게 낮고, 상황별 과학적 태도는 사회, 가정, 학교 상황으로 높고, 성별로 상황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instrument for scientific attitudes in school, home and social situations and select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Looking into the elements of scientific attitudes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research, the important elements of sci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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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고찰하여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를 선정하고, 학교의 실험실 상황 및 실생활 상황에서 과학적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 그러나 지금까지의 과학적 태도 측정 문항이 학교 실험실 상황에만 한정되어 있어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태도를 알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를 선정하고, 학교의 실험실 상황 및 실생활 상황에서 과학적 태도를 묻는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고찰하여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를 선정하고, 학교 실험실 상황 및 사회, 가정 상황에서 과학적 태도를 묻는 문항을 개발하여, 중학생들의 학교, 가정, 사회 상황에 과학적 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국내∙외 연구의 과학적 태도 요소를 조사하여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과학적 태도 요소로 개방성, 객관성, 계속성, 비판성, 신중성, 자진성, 정직성, 준비성, 협동성, 호기심을 선정하였다.
  • 서울 도시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9개 학급으로 7학년 3개 학급의 학생 104명, 8학년 3개 학급의 학생 104명, 9학년 3개 학급의 학생 101명으로 총 30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과학적 태도 측정 도구를 투입하였다. 학년과 성별로 학교, 가정, 사회 상황에 따른 중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예비 문항 제작 시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하였다. 첫째, 문항의 내용을 너무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둘째, 문장은 최대한 간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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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과학 관련 태도는 학생들이 성장하여 과학에 관련된 직업이나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에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권치순 등, 2004; Parker & Gerber, 2000) 과학과 관련된 정책 등을 결정할 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이미경, 김경희, 2004; Norris & Philips, 2003).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나?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의 부족과 태도라는 용어 자체의 혼란을 들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국내에서는 과학교육에서 태도 연구의 개선방안으로 LISREL을 활용한 방안(명전옥, 1996)과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경훈과 우종옥(1996)은 과학 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절차 단계로‘1단계 태도 척도 예비 문항 제작 단계’, ‘2단계 판단 단계’, ‘3단계 척도의 타당도 점검 단계’를 제안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과학 관련 태도’는 크게‘과학적 태도’와‘과학에 대한 태도’로 나눌 수 있으며, ‘과학적 태도’는 인지중심의 태도인 반면에‘과학에 대한 태도’ 는 정서중심의 태도이다(명전옥, 1996; 송진웅 등, 1992; Gardner, 1975). 두 가지 태도 개념은 분명히 구별되어야 할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Gogolin & Swartz,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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