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raditional Play Program on physical Fitness and physical Self-Concept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198 - 208  

김원준 (한국유아체육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2회 10주간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유아의 기초체력 향상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변화에 있어서 하위 요인 중 근력,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등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변화에 있어서 하위 요인 중 외모, 운동 유능감, 체력 등이 통제 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 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 요인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에서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는 두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evaluate the impacts of traditional recreations on children's physical strength and self-ego on a group of 40 seven-year-old children observed twice per week for a ten week period.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in the changes of the infant's basic phys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전남지역 S유치원 유아를 대상으로 전통놀이 프로그램 실시했다. 실시 전과 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전통놀이 중 실내. 외에서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가 건강생활의 목표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이어 유아의 신체에 대한 자아개념과 기초체력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10]. 이에 본 연구자는 현대사회에서 유아의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 조상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의 정서, 가치관, 우리의 삶이 담긴 것으로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기초체력 향상과 긍정적인 신체 자아개념 신장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전통놀이 중 실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에서 제시한 유아교육 측면에서 전통놀이의 가치는? 첫째, 즐거움을 준다. 유아는 전통놀이를 통해 목적물을 맞추고, 뛰고, 달리고, 쫓고, 숨고, 밀고, 당기고, 알아맞히고, 여럿이 움직이면서 정서를 표출한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유아는 여러 가지 전통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신체 각 부위를 움직이면서 신체적으로 성장해 간다. 셋째, 공동체 의식을 길러준다. 유아는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상호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깨닫고, 현대에서 야기되는 이기심을 지양하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여럿이 협력하여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넷째, 언어발달을 촉진시킨다. 전통놀이는 한국인의 정서를 심어주는 가장 기초적인 문화 행동이 되며 우리말을 쓰는 언어 환경을 제공하는 점에서 문화 정체감 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 다섯째, 사고발달을 촉진하고 인지적인 자율성을 기른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많은 정보에 접하게 되고, 물리적 지식과 논리 수학적 지식을 터득하게 된다. 즉, 비석치기, 구슬치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과정에서 공간 개념, 수 개념, 시간 개념, 부분과 전체의 관계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과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다. 여섯째, 상상력을 기른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는 실현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욕구를 극화함으로서 긴장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일곱째,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른다. 전통놀이는 주어진 자극을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수 있는 기회를 준다. 여덟째, 사회적 규칙을 터득한다. 유아들은 전통놀이를 통해 역할 이행, 경쟁, 양보, 공정성과 같은 사회적 기능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규칙을 어기면 놀이를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놀이 속에서 경험하게 된다. 아홉째, 우리의 전통 노래 가락을 익힌다. 전래동요의 대부분은 놀이 노래이며 유아들은 전통 노래 가락이 들어있는 동요를 부르면서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이는 우리 고유의 민족 정서를 쉽게 고유할 수 있게 해준다.
전문가들은 기초체력을 어떤 능력으로 보는가? 체력이란 개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의 목적하는 바에 따라 체력의 개념을 각기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명쾌하게 체력을 정의 하기란 매우 어렵다. 기초체력은 신체적성, 운동적성, 운동능력, 운동수행능력, 운동기술 등 다양하게 사용되어 부르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신체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18]으로 본다. 박문환[17]은 기초체력이란 신체적 활동의 기반이 되는 신체적 능력을 의미하며, 단지 신체검사에서 이상이 없거나 질병에 걸리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생리적인 건강상태는 물론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면의 적성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했다.
인간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은? 인간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많은 운동과 신체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유아기에 습득된 운동능력은 일생동안의 신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게 되므로, 어린 시절에 될 수 있는 한 많은 운동경험을 시켜 여러 면의 신체 움직임에 익숙하게 하는 일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상조, 조정환, "유아체육 :사회체육 프로그램 시리즈", 한국사회체육진흥회,1986. 

  2. 문화체육부, "취학전 아동의 체격 및 체력육성을 위한 체육놀이프로그램개발",. 문화체육부, 1995. 

  3. 김영술, "고무줄놀이가 초등학교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권선자,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고무줄놀이의 학습단계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홍명의. "전통놀이가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력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배인자, 한규령,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7.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동작 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윤은영,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덕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9. 황순각, "유아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10.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 해설(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8. 

  11.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운동은 요람에서부터 (유아편)", 국민생활체육협회, 1991. 

  12. 송인섭,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1998. 

  13. 교육부, "유아전통놀이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특별시교육청, 1993. 

  14. 최상수, "한국 전래 어린이 놀이", 웅진 출판사, 1985. 

  15.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0. 

  16. 교육부,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 1998. 

  17. 박문환, " 평생체육론", 대경, 1996. 

  18. 안병철. 반기봉, "운동과 건강", 태근 문화사, 1992. 

  19. 김종인, "운동과 건강", 부산전문대 출판사, 1996. 

  20. 이대균, "전통놀이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8. 

  21. 전라남도교육청, "유치원 전통놀이 활동 자료", 전라남도교육청, 1998. 

  22. 임미경, "전통놀이를 통한 일반. 장애아의 통합 교육이 기초체력발달과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3. 안을섭, "유아의 체력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4.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 (1)(2)", 한국교육개발원, 1997. 

  25. 박길준. 박태섭. 박형섭, "성장 단계별 신체의 발육발달론", 상조사, 1995. 

  26. 김은심, "통합적 동작교수방법이 유아의 기본운동능 력과 창의적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1995. 

  27. 신현옥, "자신과 타인 이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 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28. 신현옥, "유아의 자아개념과 창의성과의 관계", 배화논집, 제18권, pp. 237-240, 12월, 1996. 

  29.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건강실천 100세 프로그램 개발(유아부)", 1998. 

  30. 주정호, "유아체육 프로그램 개발 효과 검증",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31. 이은화, "전통놀이의 유아교육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2. 공갑례, "통합적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창의적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1996. 

  33. 최연희,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4. 강은영,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체력 및 기본운동기술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5. 윤옥주, "전통놀이활동이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창의적신체표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36. 오연주, "유아의 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연구",영유아보육학회, 제35권, pp. 101-118, 2월, 2003. 

  37. 조성미, "고무줄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8. 노정아, "고무줄뛰기가 정상, 비만 여중생의 건강에 관련 된 체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9. 김동섭, "줄넘기 운동방법이 초등학교 기초체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0. 김병준, "한국판 신체적 자아개념 측정도구개발", 학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2권 , 2호, pp. 69-90, 8월, 2001. 

  41. 박희석,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위한 초등학교 여학생 고무줄놀이 지도", 전라북도교육연구원 연구월보. 198호, pp. 91-120, 9월, 1985. 

  42. 이영기, "고무줄운동이 아동의 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교육, 제13집, pp. 91-98, 1997. 

  43. 주종은, "유아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운동능력 및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4. 최경남, "공학적 발문의 창의성 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9권 ,6호, pp. 1825-1829, 2008. 

  45. 김병준, "개인의 의료기관에 내원한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에게 실시한 건강교육이 치료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0권, 3호, pp. 425-431, 2009. 

  46. Gallahue, D. L., "Understandin 1Motor Development", John Wiley & Sons. Inc, 1998. 

  47. Gallahue, D. L, & Ozmun, J. C., "Understanding Motor Development. Infants, children, adults.". Boston: McGraw-Hill Companies. In, 1998. 

  48. Gallahue, D. L, & Donnelly, F. C."Development physical education fo children(4th ed)", Champaign, IL: Human Kinetcs, 2003. 

  49. Marsh, H. W., The measurement of physical self-concept: Aconstruct validation approach. In R. K. Fox(Ed.). "The physical self; From motivation to well-being",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997. 

  50. Williams, G.M.., " Perceptual Motor Development, Prentice-Hall Inc, 1983. 

  51. McCall, R. M., & Craft, D. H.., "oving with a purpose: Developing programs for preschoolers of all abilities", Champaign, IL: Human Kinetics. Murata, N. M., 200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