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지하철 탑승 패턴 분류
Classification of Subway Trip Patterns from Smart Card Transaction Databa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91 - 100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김호성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울 수도권 지하철 승객들의 탑승 패턴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효율적인 수도권 지하철 시스템을 입안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패턴을 탐사하거나 귀중한 패턴의 분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 새로운 지하철 탑승 분류를 정의하고 하루 약 천만 건 트랜잭션들로 구성된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지하철 승객들의 11 가지 탑승 패턴을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시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탑승 패턴들을 분류하기 위하여 하루 동안의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왕복-탑승 패턴, 통근 패턴, 예상치 못한 흥미로운 패턴들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각 분류된 패턴에 대해서 시간대별로 승객수를 지하철 트랜잭션의 승차시간과 하차시간 기준으로 그래프로 설명하여 유용한 패턴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understand the trip patterns of subway passengers is very important to making plans for an efficient subway system. Accordingly, there have been studies on mining and classifying useful patterns from large smart card transaction databases of the Metropolitan Seoul subway system. In this paper,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도권 지하철 사용자들의 지하철 탑승 패턴을 연구하였다. 지하철 승객들의 탑승 회수를 바탕으로 하여 11가지의 탑승 패턴들로 분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승객들의 통행 특성을 연구하고 기존의 방법론들을 분석한 후에 수도권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탑승 패턴들을 논리적으로 분류하여 실험적으로 이 패턴들에 속하는 승객들의 숫자와 탑승시간 등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의 패턴 분류 방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 앞서 연구된 통행패턴 분석[4][5]을 살펴보면, 데이터마이닝의 한 기법인 순회 패턴과 순차 패턴을 탐사해내는 알고리즘을 승객들의 승차역과 하차역 사이의 통과역들의 시퀀스들에 적용하여 빈발 시퀀스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승객들이 이동하는 통과역들의 시퀀스를 탐사해내는 방법 이외에 또 다른 통행 특성을 분석해내는 방법을 고찰해보자. 예를 들어 승객들이 지하철을 이용하여 통근을 한다고 가정하면, 통근 패턴으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유형들을 살펴보고 이중에서 승객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패턴들의 유형을 분류 집합에 포함시킨 후에 실제로 주어진 각 패턴의 지지도를 살펴보면 원하는 탑승 패턴을 찾아내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래서 패턴 2번과 4번을 집-직장 통근 패턴들(home-office commuter patterns)로 정의한다. 실험 결과에서 이 패턴으로 얼마나 많은 비율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지를 분석해본다. 패턴 2와 4번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직장에서 근무 시간은 첫 번째 탑승의 하차 시간과 두 번째 탑승의 승차 시간 사이의 잔류시간으로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에서 효율적인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가 절실한 이유는 무엇인가?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인구 밀집 현상이 일어나서 효율적인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가 절실하다. 2004년에 서울시가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통카드의 도입으로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하고 환승하게 하여 대중교통요금을 통합하였다.
서울시가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 인구 밀집 현상이 일어나서 효율적인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가 절실하다. 2004년에 서울시가 일반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통카드의 도입으로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하고 환승하게 하여 대중교통요금을 통합하였다.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비율이 60% 이상이 되고 지하철 승객들은 이중에서 40% 정도에 이른다.
대중교통 중 지하철 승객의 어떤 정보가 트랜잭션에 저장되는가?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비율이 60% 이상이 되고 지하철 승객들은 이중에서 40% 정도에 이른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한 승객이 지하철을 사용했을 경우, 승차시간, 승차지하철역 이름, 하차시간, 하차지하철역 이름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한 트랜잭션에 저장되고 있다. 수도권에서 하루 천만 건이 넘는 트랜잭션들이 처리되어 대용량의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서울특별시>시정소식>보도자료(담당부서: 서울메트로), “서울메트로 2007년 상반기 수송실적 (2007/08/07)”, “지난해, 지하철 얼마나 타고 얼마나 내렸나(2009/01/21)”,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report.jsp 

  2. P.-N. Tan, M. Steinbach, and V. Kumar, Introduction to Data Mining, Pearson Addison Wesley, Boston, 2006. 

  3. M.-S. Chen, J. S. Park and P. S. Yu, "Efficient data mining for path traversal pattern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10, No.2, pp.213-221, 1998. 

  4. 이금숙, 박종수,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 패턴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9권, 제3호, pp.379-395, 2006. 

  5. 박종수, 이금숙,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통행패턴 탐사와 통행행태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0권, 제1호, pp.44-63, 2007. 

  6. 박종수, 이금숙, “서울대도시권 지하철망의 구조적 특성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59-475, 2008. 

  7. 임강원, 임용택, 교통망 분석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8. K. Lee, W.-S. Jung, J. S. Park, and M. Y. Choi, "Statistical analysis of the Metropolitan Seoul Subway System: Network structure and passenger flows,"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Vol.387, Iss.24, pp.6231-6234, 2008. 

  9. 박종수, 이금숙, “서울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에서 승객 흐름의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6권, 제3호, pp.316-323, 2010. 

  10. 김호성, 박종수, 이금숙, “서울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 승객 흐름의 시각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397-405, 2010. 

  11. 박종수,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통근 패턴 탐사”, 한국정보과학회 2010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7, No.1(A), pp.38-39,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