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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415 - 424
Recently the development if traditional food local food affects regional and national tourism industry. Traditional food has to be renewed by emphasizing regional tradition, historicity, and characteristic and be regarded as cultural el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ment tourism re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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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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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 음식은 지역의 특성을 가장 잘 대변해주는 수단이며, 홍보매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 | |
일본의 경우 어떻게 음식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가? | 일본은 2006년부터 외무성과 농림수산성을 중심으로 "와쇼쿠(和食) - 좋은 일본음식 맛보세요(washoku - Try Japan‘s Good Food)’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여 2013년까지 일본농산물 수출액을 1조엔 규모로 늘리기 위한 세계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고, 태국은 1998년 태국 관광청의 관광캠페인 ‘Amazing Thailand’ 프로젝트를 통하여 태국음식, 문화유산, 자연경관을 국가 전략산업화를 추진하였고, 2001년 ‘Global Thai Restaurant Project’, 2004년 ‘Kitchen of the World’ 등 세계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2007년 태국음식 세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타이 셀렉트(Thai Select)를 통해 2010년까지 식자재수출을 100억 달러까지 증대한다는 목표를 세워 추진하고 있다. 이제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 수준을 넘어 새로운 산업으로, 국가와 지역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는 단계에 와있다. | |
우리나라에서 한국음식의 세계화와 관광자원화를 위해 한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 음식은 한 나라의 정치, 경제, 전통, 풍토 등 모든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 중요한 문화의 한 부분이고 지역민들의 생활양식과 정서까지 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음식의 세계화와 관광자원화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통음식연구소가 공동으로 한국음식조리법 표준화 연구개발 사업의 결과물로써 한국음식 표준조리법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300종을 소개한 아름다운 한국음식 300선을 출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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