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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산 개천절 제의 깃발에 그려진 별자리 연구
A STUDY OF THE CONSTELLATION MAPS IN MT. TAEBAEK'S HARVEST CEREMONY FLAG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5 no.4, 2010년, pp.119 - 128  

양홍진 (한국천문연구원 고천문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echeonjeol is the National Foundation day of Korea when people hold a harvest ceremony. Nowadays, two representative harvest ceremonies of Korea are performed at Mt. Mari (摩利山) and Mt. Taebaek (太白山) on Gaecheonjeol (October 3rd). We study 28 flags with constellations appearing in the ceremony of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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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안상현 등(1998)은 성경의 별자리 동정 연구에서 별의 좌표와 그림이 많은 부분 일치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성경에 그려진 별 그림이 중국에서 유래한 신법천문도에 있는 별그림을 거의 그대로 옮겨 놓았으리라 추정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깃발과 성경에 공통된 모습으로 그려진 성수와 익수를 중국의 소주천문도 별그림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28수 별자리 중에서 천문류초와 다르게 그려진 성수와 익수의 경우, 깃발에 그려진 별그림은 천상열차분야지도보다는 소주천문도의 별그림과 비슷하게 그려졌음을 확인하였다.
  • 마리산과 태백산은 고려시대 이전부터 천제를 지내던 장소로 알려져 왔는데 구한말 이후부터는 개천절날 현재의 제의 방식으로 천제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천절날 태백산에서 거행되는 천제에 사용되고 있는 별자리 깃발에 그려진 전통 별자리 그림을 조사하여 천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깃발 천문도를 만들 당시 어떤 천문도를 참고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깃발 별자리 중에서 다른 자료의 별그림과 모양이 확연히 다른 성수(星宿)와 익수(翼宿)를 찾아 천문류초, 보천가(步天歌), 성경(星鏡; 유경로 엮음, 1986b) 그리고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그림과 비교해 보았다. 보천가의 경우 조선에서 발행한 보천가는 중국의 보천가와 일부 별 그림이 다르게 그려져 있음이 보고되었는데(김상혁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조선의 보천가 그림을 이용하였다.
  • 천제단 바깥에 놓여 있는 28수 깃발에는 28수 대표 별자리와 함께 해당 별자리 영역에 포함된 주변의 별자리도 함께 그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깃발에 그려진 모든 별자리를 조사하여 전통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천문류초의 별자리와 비교하였다.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천문류초는 한국의 전통 천문학을 대표하는 석각 천문도와 천문서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깃발에 그려진 별그림을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천문류초의 별그림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별자리 모양, 크기, 연결선, 이름 등 여러 곳에서 깃발 별그림의 오류를 발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천절 태백산에서 거행되는 제천행사 때 사용되는 28수 별자리 깃발에 그려진 별그림을 분석하여 별자리의 모양과 크기 등을 전통 천문도의 별 그림과 비교하였다. 아울러, 깃발의 배치 방향에 따른 깃의 색깔과 별자리 배치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이 책은 중국의 천문서적인 ‘흠정의상고성 속편’에 실려 있는 자료를 1861년으로 세차 보정하고 남반구의 별을 추가하여 만든 것이다.

가설 설정

  • 8) 천문류초나 천상열차분야지도의 별그림에는 천가(天街)가 두 별로 이루어져 있지만 깃발 별자리에는 하나의 별로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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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주 임시정부에서 음력 10월 3일에 개천절 행사와 제천 의식을 거행한 이유는 무엇으로 추정하는가? 개천절 행사는 만주 임시정부에서 처음 시행하였는데, 당시에는 음력 10월 3일을 개천절로 정해서 기념행사와 제천의식을 거행하였다. 이것은 우리 민족이 10월을 상달(上月) 이라 부르며 귀하게 생각하고, 3이라는 숫자를 길수로 여겨왔기 때문으로 추정된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부, 1991). 그러나 1949년 국회에서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 개천절을 국경일로 삼기로 하고 음력을 양력으로 바꾸어 양력 10월 3일로 날짜를 확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박창범, 2008).
개천절 제천의식이 거행되는 마리산과 태백산의 제천대의 외형적 특징은 무엇인가? 개천절 제천의식이 거행되는 마리산과 태백산의 제천대는 사각형의 제단과 바깥의 원형 구조로 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동양의 전통 우주구조론인 천원지방(天圓地方)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경주 첨성대의 구조에서도 확인 된다. 이러한 외형적 특징 외에도 마리산 천 제에는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칠선녀가 등장한다.
태백산이 삼한시대부터 제의 장소였음을 알 수 있는 기록 내용은 무엇인가? 태백산은 오래 전부터 중요한 제의(祭儀) 장소로 인식되어 왔으며 신라시대부터 여러 문헌을 통해 제의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태백산은 삼한시대부터 제의장소로 알려져 왔는데, 신라의 시조 혁거세가 태백산에 천제단을 쌓고 제사를 올린 일이나, 일성니사금이 음력 10월에 태백산에 올라 천제를 지냈다는 기록들이 남아있다 (장정룡, 1990, 1993). 아울러,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동국여지승람, 삼척읍지 등을 통해 신라부터 조선시대까지 태백산이 중요한 제의장소로 인식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김도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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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도현, 2008, 太白山 天祭의 歷史와 祭儀 樣相, 제2회 고천문워크숍 프로시딩, 한국천문연구원, pp.32-67 

  2. 김도현, 2009, 사료로 읽는 태백산과 천제, 강원도민일보사 

  3. 김수길, 윤상철 역, 1993, 天文類抄, 대유당서적, p.287 

  4. 김상혁 등, 2009, 조선과 중국의 보천가 연구, 한국우주과학회지, 26, 375 

  5. 박창범, 1998, 天象列次分野之圖의 별그림 분석, 한국과학사학회지, 20, 113 

  6. 박창범, 2008, 개천절 일자 문제 고찰과 제언, 제2회 고천문워크숍 논문집, 한국천문연구원, pp.1-12 

  7. 박창범, 양홍진, 2009, 고구려의 고분 벽화 별자리와 천문체계, 한국과학사학회지 31, 1 

  8. 송두종, 2006, 天象列次分野之圖 星宿 比較 分析, 제1회 한국의 고천문학 및 천상열차분야지도 워크숍 논문집, 한국천문연구원, pp.41-42 

  9. 안상현, 박창범, 유경로, 1998, 星鏡에 실린 별들의 同定, 한국과학사학회지, 18, 19 

  10. 양홍진, 2008, 개천절에 남아있는 천문요소와 태백산 깃발 별자리, 제2회 고천문워크숍 프로시딩, 한국천문연구원, pp.68-82 

  11. 양홍진 등, 2010, 태조본 석각 천상열차분야지도 정밀측정 분석, 천문학회보, 35(2), p.85 

  12. 유경로 엮음, 이순지 원저, 1986a, 天文類抄, 한국과학사 기술자료대계, 6권, 여강출판사 

  13. 유경로 엮음, 남병길 원저, 1986b, 星鏡, 한국과학사기술자료대계, 6권, 여강출판사 

  14. 이용복, 2006, 우리나라 별자리로서의 천상열차분야지도, 제1회 한국의 고천문학 및 천상열차분야지도 워크숍 논문집, 한국천문연구원, pp.19-23 

  15. 장정룡, 1990, 태백산 천제-민족 永生을 위한 聖祭, 태백문화 4집, pp.139-143 

  16. 장정룡, 1993, 태백산 천제와 향토축제, 태백문화 7집, pp.74-83 

  17. 조선일보사, 1993, 集安 고구려 고분벽화, 조선일보사출판국, pp.36-41 

  18. 조선총독부, 1941, 昭和十六年 刑公 第310號/事件番號 昭和16年 刑 第936號 재판 기록 

  19. 최고은, 양홍진, 안영숙, 2010,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소주 천문도 비교 연구, 한국우주과학회보, 19(2), pp.42-43 

  20. 최승순, 1993, 崇山意識과 太白山 天祭, 태백문화 7집, pp.63-73 

  21. 특별기획전 고구려! 추진위원회, 2002, 특별기획전 고구려, p.106 

  2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부, 199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I, 한국정신문화연구원, pp.604-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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