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진해일 급습에 대비한 대피 시뮬레이션
Evacuation Simulation against Unexpected Tsunami Attacks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43 no.12, 2010년, pp.1075 - 1082  

조용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  김지훈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진해일 재해를 저감하는 가장 바람직하고 경제적인 방법은 예측하지 못하는 지진해일의 급습이 예상되는 해안을 따라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비상대처계획은 과거에 발생했던 지진해일과 사전에 기획된 시나리오에 근거하여 작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상대처계획의 일부분으로 임원항에 대하여 기획된 시나리오에 따라 대피 시뮬레이션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대피 시뮬레이션은 관련기관에서 지진해일 급습에 대비한 방재훈련에 이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effective and economic way for the mitigation planing against tsunami disasters is to develop an emergency action plan along the coastline vulnerable to unexpected tsunami attacks. The plan should be developed based on the historical tsunami events and the projected scenarios. I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발생 가능한 지진해일에 대비하여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유사시에 사용 가능한 효율적인 대피계획을 마련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과거에 발생했던 지진해일 중 가장 큰 피해를 초래하였던 1983년 동해 중부 지진해일 발생 당시 임원항의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조사 결과 및 수치모형실험을 통해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하고 아울러 대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대표적인 재해예방대책인 EAP(Emergency Action Plan)는 비상대처계획을 의미하며, 갑작스럽게 발생 가능한 자연재해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비상대책 수립을 통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적인 목표이다. 지진해일 EAP 수립은 지진해일 급습 현장에서 주민들의 안전 및 생명보호에 가장 빠르고 안전한 대처방법을 제시하며, 지진해일 범람시의 침수상황과 대피 방법 등의 정보를 주민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Cho et al., 2008; 2009).

가설 설정

  • 임원항의 경우, 지진해일이 도달하였을 때의 대피 상황 시나리오로 총 세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모의하였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모든 주민이 대피소 위치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있고 대피 훈련을 통해 이동 경로를 숙지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여 주민들이 최단 경로를 통해 최단 시간 안에 대피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고, 두 번째는 대피소 위치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부족하고 대피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피소 이동 경로를 숙지하지 못한 주민이 많이 존재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 임원항의 경우, 지진해일이 도달하였을 때의 대피 상황 시나리오로 총 세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모의하였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모든 주민이 대피소 위치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있고 대피 훈련을 통해 이동 경로를 숙지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여 주민들이 최단 경로를 통해 최단 시간 안에 대피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고, 두 번째는 대피소 위치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부족하고 대피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피소 이동 경로를 숙지하지 못한 주민이 많이 존재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마지막 시나리오는 임시대피소를 두지 않고 지정대피소(임원중학교)만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피계획 수립을 위한 대피경로 및 대피장소의 최적의 결정은 무엇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비상대처계획 중 중요한 요소는 대피계획 수립이며, 특히 지진해일 내습 시 대피경로 및 대피장소가 적절치 못하면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대피경로 및 대피장소의 최적의 결정은 직접 대규모 인원이 참여한 모의실험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대상 지역의 지진해일 대피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작하고 이를 적용하여 최적의 대피경로 및 대피장소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진해일과 같은 자연재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바람직한 것은 무엇인가? 지진해일과 같은 자연재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대비책을 마련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재해예방대책인 EAP(Emergency Action Plan)는 비상대처계획을 의미하며, 갑작스럽게 발생 가능한 자연재해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비상대책 수립을 통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적인 목표이다.
지진해일 EAP 수립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재해예방대책인 EAP(Emergency Action Plan)는 비상대처계획을 의미하며, 갑작스럽게 발생 가능한 자연재해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비상대책 수립을 통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적인 목표이다. 지진해일 EAP 수립은 지진해일 급습 현장에서 주민들의 안전 및 생명보호에 가장 빠르고 안전한 대처방법을 제시하며, 지진해일 범람시의 침수상황과 대피 방법 등의 정보를 주민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Cho et al., 2008;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성민, 이승오, 최문규, 조용식 (2007). 1983 동해 중부 지진해일 현장조사: 임원항.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 제7권, 제4호, pp. 97-105. 

  2. 박성규, 하태민, 조용식 (2009). 삼척항의 지진해일 EAP.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87-189. 

  3. 박세진, 이준수, 강덕희, 정은희, 전효정, 박성빈, (2007). 연령에 따른 보행속도 및 보폭에 대한 고찰.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430-434. 

  4. 홍해리, 김동은, 서동구, 황현배, 권영진, (2010). 고령자 피난안전을 위한 군집형성시 수평적 보행속도 조사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311-316. 

  5. Cho, Y.-S. (1995). Numerical simulations of tsunami propagation and run-up, PhD Thesis, Cornell University, USA. 

  6. Cho, Y.-S., Lakshumanan, C., Choi, B.-H. and Ha, T.-M., (2008). Observations of run-up and inundation levels from the tele tsunami in the Andaman and Nicobar Islands: A field report, Journal of Coastal Research, Vol. 24, No. 1, pp. 216-223. 

  7. Cho, Y.-S., Lakshumanan, C., Choi, B.-H., Lee, S.-O. and Hwang, K.-N., (2009). A field report on the impact of the 2004 Sumatra Tsunami along the Southeast Coast of India, Coastal Engineering Journal, Vol. 51, No. 1, pp. 1-26. 

  8. Sohn, D.-H., Ha, T.-M. and Cho, Y.-S., (2009). Distant tsunami simulation with corrected dispersion effects, Coastal Engineering Journal, Vol. 51, No. 2, pp. 123-141. 

  9. 日本?閣府 (2005). 津波避難ビル等に係わるガイドライン. pp. 1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