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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5 = no.96, 2010년, pp.75 - 80
Fiberglass-Reinforced Plastic (FRP) composites have been used for small fishing boats and leisure boats for many years. These composites have different physical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constitution of lay-up and manufacturing method. Recently, new manufacturing methods, such as vacuum in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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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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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적층판이 뚜꺼워질수록 나타나는 특성은? | 일반적으로 FRP 적층판이 두꺼워질수록 매트와 로빙의 각각의 특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고, 적층작업을 한 번에 마칠 수 없어 층간 접착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보다 정확하게 FRP판의 적층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조선소가 자사의 성형기술에 대해서 항상 표준함유량의 적층이 가능하도록 작업을 관리하고, 기존 FRP 선박의 선체적층구성에 관한 물성치 자료를 수집하고, 자사 FRP 재료의 재료시험 결과를 정리 · 축적해 두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한국중소조선기술연구소, 2002). | |
국내에서 FRP을 고효율 생산기술로 보급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품질의 고급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까닭은? | 레저보트나 소형선박 등에 많이 사용되는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는 복합 재료의 선택뿐만 아니라 수작업(Hand lay-up) 또는 진공적층법(Vacuum infusion) 등과 같이 적층 및 성형 공법에 따라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진공적층법과 같은 고효율 생산기술이 보급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이러한 공법이 적용되어진 복합재료 구조의 강도 특성에 관한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여 설계 단계에서 적층구성과 구조설계가 최적화되지 못하고 제품의 경량화 등 품질의 고급화를 이루지 못하는 실정이다. | |
FRP은 어디에 많이 사용되는가? | 레저보트나 소형선박 등에 많이 사용되는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는 복합 재료의 선택뿐만 아니라 수작업(Hand lay-up) 또는 진공적층법(Vacuum infusion) 등과 같이 적층 및 성형 공법에 따라 다양한 물리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진공적층법과 같은 고효율 생산기술이 보급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이러한 공법이 적용되어진 복합재료 구조의 강도 특성에 관한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여 설계 단계에서 적층구성과 구조설계가 최적화되지 못하고 제품의 경량화 등 품질의 고급화를 이루지 못하는 실정이다. |
고재용, 배동균, 윤순동 (2002). “적층 방향에 따른 F.R.P 구조강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2호, pp 101-105.
김영환, 김한준, 강병윤, 이제명 (2007). “진공 삽입 공법으로 제조된 FRP의 인장 성능 평가”, 200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 1077-1082.
한국선급 (2009). FRP선 규칙.FRP선 규칙 적용지침.
한국중소조선기술연구소 (1999). 중소조선 주요 실무지침.
한국중소조선기술연구소 (2002). FRP 어선 현장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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