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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레스를 받는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말뚝의 휨거동 해석
Analysis on Flexural Behavior of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 Pil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2, 2018년, pp.133 - 140  

정흥진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백규호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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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공형의 PHC말뚝강관말뚝을 합성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HCFT)말뚝의 거동분석을 위한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하였고 휨강도시험에 적용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모델의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물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HCFT말뚝에 적합한 접촉조건, PC강봉의 제원에 따른 효과, 콘크리트 두께에 따른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소성응력분배법을 적용하여 HCFT말뚝의 휨강도 산정식을 제안하였고 시험 및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HCFT말뚝의 최적설계 및 거동분석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moment capacity and flexural behaviour of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HCFT) piles which compose hollow PHC piles inside thin wall steel tubes. The parameters investigated in this study were various contact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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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연구/개발되고 있는 대부분의 CFT부재는 강관 내부 전면적에 콘크리트가 충전된 중실형으로, 이런 형태의 부재는 휨하중을 받았을 때 합성효과에 의해 중립축이 압축부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하면 휨하중에 대한 저항효율은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가 중공형으로 충전되고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HCFT, Hollow prestressed Concrete Filled steel Tube)말뚝에 대한 수치해석 모델을 작성하고 다양한 수치실험을 통해 휨하중에 대한 거동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공형의 PHC말뚝과 강관말뚝을 합성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HCFT)말뚝의 거동분석을 위한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하였고 휨강도시험에 적용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다양한 해석조건별로 거동을 분석하여 합성효과를 규명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81 MPa)으로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휨강도도 달라진다. 본 절에서는 프리스트레스의 크기가 HCFT말뚝의 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각 형식 별로 동일한 PC강봉제원에 유효프리스트레스를 달리한 경우와, 유효프리스트레스에 따라 단면적이 증가된 PC강봉을 추가로 고려한 경우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PC강봉의 단면 적은 A-type에 비해서 B-type은 2배, C-type은 2.

가설 설정

  • ′ 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나타낸다. PC강봉의 인장력을 산정하기 위해 강봉을 강봉의 위치에 환산 두께 tb로 연속된 띠모양으로 구성된 튜브로 가정하였고 다음 식으로 산정할 수 있다(Fig. 14 참조).
  • (1974)의 콘크리트 파괴규준모델을 적용하였다. 강관 내부표면과 중공형 콘크리트의 외부표면의 접촉부는 완전부착 및 마찰접촉 조건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고 PC강봉과 콘크리트는 완전부착으로 가정하였다.
  • 일반 CFT 또는 철근이나 PC강봉으로 보강된 CFT에 적용할 수 있는 휨강도 산정식들은 있지만 중앙이 비어 있는 경우는 이를 고려한 새로운 산정식이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강관, 일부 충전콘크리트, PC강봉을 소성상태로 가정하여 축력을 산정하였고 중립축은 다음과 같이 인장부와 압축부의 평형조건으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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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HCFT) 말뚝은 무엇인가?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중공형 콘크리트 충전 강관(HCFT) 말뚝은 두께가 5~6 mm인 얇은 강관 내부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PC강봉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원심성형을 통해 강관말뚝 내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중공형의 PHC말뚝을 합성한 것으로, Fig. 1과 같이 강관 내부에 PHC말뚝이 결합된 합성부와 강관 없이 PHC말뚝으로만 구성되고 0.
콘크리트 충전 강관(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구조란 무엇인가? 콘크리트 충전 강관(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구조는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것으로, 강관이 내부에 충전된 콘크리트의 변형을 구속해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커지고 강도가 커진 콘크리트는 다시 강관의 형상변화나 압축 영역에서 발생하는 국부좌굴을 지연 또는 억제함으로써 강관이나 콘크리트 단일구조에 비해 휨, 전단 및 압축에 대한 저항 성능이 우수하고 뛰어난 연성(ductility)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hin et al., 2009; Kang et al.
HCFT말뚝을 구성하는 PHC말뚝과 강관말뚝의 접촉면에 다양한 접촉조건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미끄러짐을 허용하지 않는 접촉조건이 실물시험의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2) HCFT말뚝을 구성하는 PHC말뚝과 강관말뚝의 접촉면에 다양한 접촉조건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미끄러짐을 허용하지 않는 접촉조건이 실물시험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심성형으로 제작되는 HCFT말뚝의 특성상 접촉면의 부착강도가 강해서 특별한 전단연결재가 없어도 미끄러짐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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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2005),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steel buildings, AISC, Chicago. IL. 

  2. Baltay, P., and Gjelsvik, A. (1990), Coefficient of Friction for Steel on Concrete at High Normal Stres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ASCE, 2(1), 46-49. 

  3. Chin, W. J., Kang, J. Y., Choi, E. S., and Lee, J. W. (2009), A Study on the Flexural Behavior of Concrete Filled Steel Tube Girder in Parametrically Varied Filling and Com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9(2A), 109-118. 

  4. Elchalakani, M., Zhao, X. L., and Grzebieta, R. (2004), Concrete - filled Steel Circular Tubes Subjected to Constant Amplitude Cyclic Pure Bending, Engineering Structures, 26, 2125-2135. 

  5. Kang, H. K., Lee, C. H., and Rha, C. S. (2011), Flexural Strength of Concrete-filled Steel Tubular Members Subjected to Pure Bending Moment,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7(4), 11-21. 

  6. KS F 4306 (2003), Pretensioned Spun High Strength Concrete Piles, 53p. 

  7. Pagoulatou, M., Sheehan, T., Dai, X. H., and Lam, D. (2014), 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Capacity of Circular Concrete-filled Double-skin Steel Tubular (CFDST) Stub Columns, Engineering Structures, 72, 102-112. 

  8. Willam, K. J. and Warnke, E. P. (1974), Constitutive Model for Triaxial Behaviour of Concrete, Seminar on Concrete Structures Subjected to Triaxial Stresse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ing Conference, Bergamo, Italy,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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