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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V소재의 DLC 코팅 마모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Wear Properties of GCV Materials with DLC Coat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6 = no.97, 2010년, pp.71 - 75  

이수철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남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남기우 (부경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안석환 (부경대학교 수송기계안전편의융합부품소재인재양성센터) ,  김현수 (삼호정밀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Graphite Compacted Vermicular (GCV) was first observed in 1948, the narrow range for stable foundry production precluded the high volume application of GCV to complex components such as cylinder blocks and heads until advanced process control technologies became available. This, in turn,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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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LC 코팅된 GCV 소재의 마모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CV흑연주철은 흑연의 모양이 Vermicular(애벌레)와 비슷하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본 연구에서는 GCV소재의 마모특성을 DLC 코팅 유무와 DLC 합성조건의 변화에 따라 조사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GCV소재의 마모특성을 DLC 코팅 유무와 DLC 합성조건의 변화에 따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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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V흑연주철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주조성, 열전도성은 Grey iron(편상흑연주철)에 가깝고, 강도는 Ductile iron(구상흑연주철) 쪽에 가까운 특성을 나타내므로 CV흑연주철의 적용 분야는 복잡하고, 주조가 어려운 높은 정밀도를 요하는 주물품이나, 어느 정도 강성이 높게 요구되면서 열전전도가 좋아야 하는 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유압기기용 소재, 고출력엔진용 실린더블록, 실린더헤드, 브레이크디스크, 브레이크 드럼, 배기메니폴드 등 이다(김남석 등, 2009).
CV흑연주철 이름의 유래는? 본 연구는 DLC 코팅된 GCV 소재의 마모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CV흑연주철은 흑연의 모양이 Vermicular(애벌레)와 비슷하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조성, 열전도성은 Grey iron(편상흑연주철)에 가깝고, 강도는 Ductile iron(구상흑연주철) 쪽에 가까운 특성을 나타내므로 CV흑연주철의 적용 분야는 복잡하고, 주조가 어려운 높은 정밀도를 요하는 주물품이나, 어느 정도 강성이 높게 요구되면서 열전전도가 좋아야 하는 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DLC 박막은 어떤 재료를 말하는가? DLC 박막은 비정질 카본 박막의 하나로서 다이아몬드와 유사한 높은 경도, 윤활성, 내마모성, 화학적 안정성, 전기절연성, 그리고 광학적 투과성을 가지고 있는 재료를 말한다. 수소를 함유한 경우에는 구조적 특성을 강조한 수소함유 비정질 카본이라는 이름이 사용되기도 하며, 최근 이러한 FVA법으로 제조된 초경질-다이아몬드상 카본 박막은 sp3 분율이 매우 높고, 거의 다이아몬드에 가까운 기계적 물성 및 밀도 등의 특성으로 인해 ta-C 혹은 a-D라고 불리고 있으며, 대표적인 고윤활 고경도 물질로 분류된다(이진호 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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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남석, 김현수, 성기용, 안석환, 남기우 (2009). “유압 피스톤 펌프 소재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30-44. 

  2. 안효석 (2004). 저마찰 플라즈마 코팅 마찰큐티 메카니즘 규명, 

  3. 이진호, 김현수, 윤한기, 김태규 (2009). “나노다이아몬드가 첨가된 프라이팬 불소수지코팅의 Tribological 특성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6호, pp 99-104. 

  4. Steve Dawson (2008). “Compacted Graphite Iron - A Material Solution for Modern Diesel Engin Cylinder Blocks and Heads”, World Foundry Congress 68th WFC, pp 93-99. 

  5. Steve Dawson (1999). “Compacted Graphite Iron: Mechanical and Physical Properties for Engine Design”, Werkstoff und Automobilantrieb, Dersen, Germany, pp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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