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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 코팅된 SACM645 소재의 마모 특성
Wear Property of SACM645 Material with DLC Coat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6 = no.97, 2010년, pp.76 - 80  

김남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남기우 (부경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박종남 (국방기술품질원) ,  안석환 (부경대학교 수송기계안전편의융합부품소재인재양성센터) ,  김현수 (삼호정밀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il hydraulic piston pumps are being extensively used around the world, because of their simple design, light weight, effective cost, etc. An oil hydraulic pump is likely to have the serious problems of high leakage, friction, and low energy efficiency after a long period of use. In an oil hydrau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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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피스톤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SACM645소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열처리를 실시하고, DLC 코팅한 시험편으로 건조 상태에서 마모 특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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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 피스톤 펌프와 모터가 유압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유압 피스톤 펌프와 모터는 간단한 구조로서 고압의 유압원을 생성하거나 소형이면서도 높은 토크를 발생하기 때문에 유압시스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좁은 간극에서의 마모상태는 피스톤 펌프와 모터의 성능 및 수명에 직접적으로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DLC 박막이란? DLC 박막은 비정질 카본 박막의 하나로서 다이아몬드와 유사한 높은 경도, 윤활성, 내마모성, 화학적 안정성, 전기절연성, 그리고 광학적 투과성을 가지고 있는 재료를 말한다. 수소를 함유한 경우에는 구조적 특성을 강조한 수소함유 비정질 카본이라는 이름이 사용되기도 하며, 최근 이러한 FVA법으로 제조된 초경질-다이아몬드상 카본 박막은 Sp3 분율이 매우 높고, 거의 다이아몬드에 가까운 기계적 물성 및 밀도 등의 특성으로 인해 ta-C 혹은 a-D라고 불리고 있으며, 대표적인 고윤활 고경도 물질로 분류된다(임동필, 2007).
SACM645소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열처리를 실시하고, DLC 코팅한 시험편으로 마모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통한 결론은 무엇인가? (1) 인장강도 측정 결과 큐티, 질화, 고주파 시험편의 최대응력은 800MPa 부근으로 비슷한 값을 나타내고 있으나, 변형률은 많은 차이를 나타내었다. 큐티 고주파 시험편은 내부까지 전체적으로 경화되어 1,700MPa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2) Scratch test는 코팅부와 모재와의 부착력을 측정하기 위한 장비로써, 순차적으로 하중을 증가시켜 긁어나가면서 박막의 최대 임계 하중을 구하는 방식으로 부착력을 측정하는 장비이다. 측정결과 30.9N 및 31.1N으로 각각 나타나 우수한 값을 나타내었다. Nano-indentation을 사용한 표면경도 측정 결과 2,021Hv 및 2,248Hv로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3) 마모시험 DLC 코팅 시험편이 다른 시험편에 비하여 마모량, 마찰계수 및 마모면 폭 길이가 작아 우수한 내마모성을 나타내었다. (4) 인장시험, 경도시험, 마모시험 등을 종합할 때, DLC 코팅 처리한 경우가 가장 양호한 내마모성을 나타내는 고강도 소재라고 판단된다. 이 DLC 코팅은 실제 유압피스톤에 적용되었을 때에도 우수한 특성을 나타낼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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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남석, 김현수, 성기용, 안석환, 남기우 (2009). “유압 피시톤펌프 소재의 큐티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3호, pp 30-34. 

  2. 김태규, 김현수, 김남경 (2007). “RF CVD법에 의한 DLC 박막의 기계적 특성 연구”, 2007년도 대한기계학회 재료 및 파괴분과 1차 학술대회논문집, pp 222-226. 

  3. 박태조 (1997). 유압피스톤펌프?모터의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윤활해석, 기초과학연구사업 보고서. 

  4. 안석환, 정정환, 김현수, 남기우 (2005). “용접열사이클 재현에 의한 SS400강 및 STS304강의 특성 평가 - 제1보: 기계적 특성 및 조직”,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9권, 제6호, pp 64-71. 

  5. 안효석 (2004). 저마찰 플라즈마 코팅 마찰큐티 메카니즘 규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6. 윤한기, 김도형, 신도훈, Ri-ichi Murakami (2007). ”나노인덴터에 의한 ITO/Glass 박막재의 기계적 특성”,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1권, 제1호, pp 59-63. 

  7. 이진호, 김현수, 윤한기, 김태규 (2008). “나노다이아몬드가 첨가된 프라이팬 불소수지 코팅의 Tribological 특성연구”,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2-155. 

  8. 임동필 (2007). 나노다이아몬드가 첨가된 PTFE복합 코팅의 큐티 마찰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pp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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