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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층건축요소별 법제도 개선방향
The Strategy and Direction for Upgrading the Legal System Governing Supertall Building Element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0 no.6 = no.44, 2010년, pp.77 - 85  

유일한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onstruction Policy) ,  엄신조 (School of Architecture, Kyung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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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고층건축 사업추진 및 수행을 위한 관련 기술개발과 함께, 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 법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 초고층복합빌딩사업단에서는 초고층복합빌딩 법 제도 및 지원정책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1차년도 결과의 일부로서, 초고층 건축 지원을 위한 법 제도 및 지원정책 관련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초고층복합빌딩 기술요소 유형별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항목별 중요도 및 현황수준평가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고층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라 총68개의 기술요소를 도출하였으며, IPA방법론을 적용하여 중요도 및 현황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글로벌기준의 초고층 법 제도 개선방향을 도출하였으며, 초고층을 중심으로 하는 국내 건축 관련 법 제도 선진화의 기반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supertall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s, the need for an improvement of the related legal system is increasing dramatically. Therefore, the supertall Buildings R&DB Center, which is funded by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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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1차년도 연구수행결과의 일부로 초고층 건축 지원을 위한 법·제도 및 지원정책 관련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초고층건축요소 유형별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중요도 및 현황수준평가를 통해 초고층건축요소별 개선방향 및 중점 추진 항목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초고층 건축 지원을 위한 법·제도 및 지원정책 관련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초고층건축요소 유형별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항목별 중요도 및 현황수준평가를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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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층건축 사업추진이 활발해짐에 따라 어떤 필요성이 늘어났는가? 최근 초고층건축 사업추진 및 수행을 위한 관련 기술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사업 추진을 저해하는 관련 법·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대한건축학회[1]는 초고층 건축기술 분야의 제도개선 방향을 설정한 바 있으며, 한국초고층건축포럼 및 친환경건축연구센터(ERC)에서는 매년 심포지엄을 통해 도시적, 환경적, 계획적 측면 중심의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일부 시급한 사안에 대한 법·제도의 정비가 이루어졌으나, 초고층 건축기술 중심으로 국한되어 있어 사업의 전체 생애주기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고, 초고층의 특성상 방재·안전·에너지저감·거주성향상 등 성능확보를 위한 성능기반설계(PBD; Performance Based Design)를 지원하고 있지 못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체계적인 법·제도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초고층건축요소는 어떤 지표로 이뤄져 있는가? 초고층건축요소는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라 초고층계획 및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및 재료, 운영 및 방재, 정책 및 제도의 5개 부문, 각 부문별 총 18개의 구분, 총 68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유형(법령, 성능 및 기준, 가이드라인, 정책 및 제도) 및 2개의 성격(규제, 지원)으로 구분하여 법·제도 개선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추진 유형별 IPA분석을 통해 중요도 및 글로벌 대비 법· 제도 현황수준을 평가하였으며, 초고층건축요소별 우선순위 및 추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초고층 제도·정책을 반영되기 위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향후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위해 정부기관과 관련 학·단체 전문가가 적극적으로 참여,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여야 하며, 글로벌 수준의 건축기준·규정과 연동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세계 각국의 공통적인 초고층 제도·정책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개선 내용이 초고층을 중심으로 국내 건축관련 법·제도 선진화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과 연동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설계 및 환경관련 항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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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IK. Construc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 for Tall Building. Final report appendix 1. 2008:3-50. 

  2. Jeong HS, Jeong DH, Je HS. A Study on the plan indicator development for super high-rise building of urban planning. Proceedings of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2009:66-75 

  3. Park CK. Super tall buildings and related Korean law. Building culture. 2003;12(10):109-114. 

  4. Choi CH. The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of super tall buildings regulation. Symposium of Korea supertall construction and engineering 2005:215-224. 

  5. Kang SJ, Kang BS. An study on the rugulation improvement related with high-rise buildings focused on the questionnaire through the expert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2007;23(11):161-172. 

  6. Hwang HS. Fire safety feature for super high rise building by performance based design. Architecture. AIK 2009;53(8):61-64 

  7. Seoul city. Super tall buildings design guidelin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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