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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래브의 시공하중에 대한 동바리 강성 및 슬래브 균열의 영향 I: 이론
Effects of Shore Stiffness and Concrete Cracking on Slab Construction Load I: Theory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1, 2010년, pp.41 - 50  

황현종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박홍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홍건호 (호서대학교 건축공학과) ,  임주혁 (삼성물산 건설부문 주택ENG팀) ,  김재요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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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층건물에 플랫 플레이트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과도한 시공 하중의 작용과 그에 따른 슬래브의 장기 처짐은 콘크리트 슬래브 설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콘크리트의 균열과 조기재령 슬래브의 처짐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시공하중을 정확히 산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플랫 플레이트의 시공하중은 다양한 설계 요소에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존 시공하중 산정법의 영향 요소는 시공주기와 콘크리트의 재료적 성질, 동바리 지지층수로 국한되어왔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포함하여, 동바리 강성과 콘크리트 균열의 영향을 이론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공하중 산정을 위한 간단한 방법을 개발하였다. 제안법에서 시공하중 산정은 최상층 슬래브 타설과하부 동바리 제거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각 단계에서 시공하중 증가분만큼 동바리와 슬래브의 강성비에 따라 하부 슬래브로 하중이 전달된다. 제안방법은 기존 시공하중 산정법과 비교되었다. 실제 시공하중 계측결과와 제안법의 비교는 연계된 논문에서 기술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term floor deflection caused by excessive construction load became a critical issue for the design of concrete slabs, as a flat plate is becoming popular for tall buildings. To estimate the concrete cracking and deflection of an early age slab, the construction load should be accurately evalu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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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동바리로 지지되는 슬래브의 수, 층당시공기간, 조기재령 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뿐만 아니라 동바리 강성과 슬래브 균열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시공하중 산정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면서도 엔지니어들이 실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단순화된 방법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 이 연구에서는 플랫 플레이트의 시공하중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동바리 강성 효과 및 균열에 따른 슬래브 유효단면강성 저하 효과는 시공 중 슬래브 시공 하중 분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영향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공하중 산정법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동바리로 지지되는 슬래브의 수, 층당시공기간, 조기재령 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뿐만 아니라 동바리 강성과 슬래브 균열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시공하중 산정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면서도 엔지니어들이 실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단순화된 방법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논문 I에서는 이론적 방법을 개발하고 기존의 방법과 비교를 하였으며, 논문 II11)에서는 실제 계측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개발된 시공하중 예측 방법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플랫플레이트의 설계범위인 콘크리트 탄성 계수 15,000~35,000 MPa, 피복두께 20~30 mm, 슬래브 두께 160~300 mm, 인장철근 대비 압축철근비 0~100%범위 내에서 계산하면, Icr은 Ig의 12~35%의 값을 갖는다. 따라서 Icr의 단순화를 위하여 Ig의 25%로 가정한다.
  • 1단계는 최상층 슬래브가 타설되는 시점으로, 거푸집 및 동바리 하중, 작업자의 활하중, 타설시 발생하는 충격하중, 슬래브의 자중이 작용한다. 슬래브자중을 제외한 시공하중은 일반적으로 자중의 50%로 가정되므로,5) 최상층 슬래브에 1.5D의 하중이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D는 슬래브 1개층 자중을 의미하며, D 앞의 계수값(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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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 플레이트 시스템의 장점은? 최근 국내 건축물에서 층고 감소 및 시공성 향상, 공기 단축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플랫 플레이트 시스템의 사용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장스팬의 플랫 플레이트에서는 슬래브의 낮은 강성으로 인하여 큰 처짐이나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슬래브에 재하되는 시공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일반적으로 슬래브에 재하되는 시공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는 동바리에 의하여 지지되는 슬래브의층 수, 층당 시공기간, 조기재령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등이다. Grundy and Kabaila4)는 이러한 변수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시공하중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플랫 플레이트의 시공하중을 산정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된 시공하중 산정법에 대한 연구 요약 및 결과는? 1) 슬래브-동바리 등가강성비를 적용하여, 각 슬래브에 분배되는 시공하중을 정의하였다. 동바리 강성 및 동바리 변형 효과를 고려할 경우, 슬래브에서 동바리로 전달되는 하중이 감소하므로, 상부지지층 슬래브가 지지하는 시공하중이 증가하게 된다. 2) 슬래브 유효강성 저하 효과는 시공하중과 슬래브 콘 크리트 재령에 따른 강도발현을 고려하여 정의된다. 슬래브 균열 효과를 고려할 경우, 시공하중이 큰 하부지지층 슬래브의 유효단면강성이 작아지므로, 상부지지층 슬래브가 지지하는 시공하중이 증가하게 된다. 3) 이 결과 제안된 시공하중 산정법의 결과는 Grundy's method 결과의 경향과 유사하나, 최대 시공하중은보다 작게 평가하며 초기 재령 시공하중을 크게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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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ardner, N. J. and Fu, H. C., "Effects of High Construction Loads on the Long-Term Deflections of Flat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84, No. 3, 1987, pp. 349-360. 

  2. 강성훈, 최경규, 박홍근, "시공 하중의 영향을 받는 플랫플레이트의 최소 두께,"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5권, 5호, 2003, pp. 650-661. 

  3. 김재요, "플랫 플레이트 시스템의 처짐에 대한 시공 중과하중의 영향 평가를 위한 실용해석 기법의 적용,"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2권, 1호, 2009, pp. 25-34. 

  4. Grundy, P. and Kabaila, A., "Construction Loads on Slab with Shored Formwork in Multistory Buildings," ACI Journal, Vol. 60, No. 12, 1963, pp. 1729-1738. 

  5. ACI 347.2R-05, "Guide for Shoring/Reshoring of Concrete Multistory Buildings," ACI Committee 347,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5, 18 pp. 

  6. Mosallam, K. H. and Chen, W. F., "Determining Shoring Loads for Reinforced Concrete Construction," ACI Structural Journal, Vol. 88, No. 3, 1991, pp. 340-350. 

  7. Liu, X., Chen, W. F., and Bowman, M. D., "Construction Load Analysis for Concrete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11, No. 5, 1985, pp. 1019-1036. 

  8. El-Shahhat, A. M. and Chen, W. F., "Improved Analysis of Shore-Slab Interaction," ACI Structural Journal, Vol. 89, No. 5, 1992, pp. 528-537. 

  9. 양주경, 설현철, 김진근, "시공 단계 및 비탄성거동을 고려한 초고층 건축물의 3차원 해석 기법 개발,"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0권, 2호, 2008, pp. 249-256. 

  10. Puente, I., Azkune, M., and Insausti, A., "Shore-slab Interaction in Multistory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during Construction: An Experimental Approach," Engineering Structures, Vol. 29, No. 5, 2007, pp. 731-741. 

  11. 황현종, 홍건호, 박홍근, 김용남, 김재요,"슬래브의 시공하중에 대한 동바리 강성 및 슬래브균열의 영향 : 계측 및 비교,"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2권, 1호, 2010, pp. 51-58. 

  12. 대한건축학회, 건축구조설계기준, 기문당, 2005, 179 pp. 

  13. ACI 318-05,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Committee 31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5, 436 pp. 

  14. Bischoff, P. H. and Scanlon, A., "Effective Moment of Inertia for Calculating Deflections of Concrete Members Containing Steel Reinforcement and Fiber-reinforced Polymer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4, No. 8, 2007, pp. 68-75. 

  15. Lee, J. I., Scanlon, A., and Scanlon, M. A., "Effect of Early Age Loading on Time-dependent Deflection and Shrinkage Restraint Cracking of Slabs with Low Reinforcement Ratios," ACI Special Publication, SP-246, 2007, pp. 149-166. 

  16. ACI Committee 435, "Proposed Revisions By Committee 435 to ACI Building Code and Commentary Provisions on Deflections," ACI, 1978, pp. 229-23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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