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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1, 2010년, pp.38 - 46
이창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윤현식 (부산대학교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 , 정재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effect of the baffle height on the liquid sloshing in the three-dimensional (3D) rectangular tank. In order to simulate the 3D incompressible viscous two-phase flow in the 3D tank with partially filled liquid, the present study has adopted the volume of fluid (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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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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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싱은 무엇인가? | 항공기, 선박, 자동차 및 지상에 설치된 각종 액체 저장 탱크는 외부 가진력으로 인하여 탱크 내의 액체가 출렁거리는 현상을 수반하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슬로싱(sloshing)이라 한다. | |
슬로싱은 어떤 손상을 입히는가? | 이러한 슬로싱은 탱크벽면에 국소적인 충격하중을 가하여 구조물에 손상을 입힌다. 특히 초대형 액체천연가스 운반선의 경우는, 슬로싱에 의해 발생한 탱크 벽면의 작은 구조적 손상이 극저온 상태에 노출되면 취성파괴로 이어져 대형사고의 가능성을 높인다. | |
배플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와서로 다른 높이를 가진 배플이 설치된 경우와의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배플의 높이가 / 0.2 Bh h 인 경우, 배플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였을 때 자유수면을 포함한 액체의 거동과 탱크 벽면의 충격 압력은 유사하며, 이를 통해 초기 액체의 높이 대비 배플의 높이가 일정높이 이하이면 배플이 탱크 내부의 슬로싱 현상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하다고 판단되어진다. (2) 탱크 벽면에서의 충격 압력은 / 0.4 Bh h 부터 배플의 높이가 증가할수록 감소하여 배플의 높이가 / 0.8 Bh h 일 때 최소값을 가진다. 반면, 배 플의 높이가 / 1.0 Bh h 와 / 1.2 Bh h 인 경우는/ 0.8 Bh h 에 비해 충격 압력은 소폭 증가한다. (3) / 1.0 Bh h 와 / 1.2 Bh h 인 경우들은 즉, 배플의 높이가 초기 자유수면높이와 같아지거나더 높아지는 경우들에서는 배플의 의해 액체는 두개의 독립된 탱크로 나누어져 자유수면은 선형적으로 거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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