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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1, 2010년, pp.67 - 75
김을년 (현대중공업 구조연구실) , 김국빈 (현대중공업 구조연구실) , 전재황 (현대중공업 특수선잠수함설계 2 부)
Submarine and deep sea diving structures are generally designed based on their ultimate strength. Fatigue strength at welded joint must be also taken into account because working stress is increased due to the increasing of diving depth and using high yield steel. The pressure hulls of submarine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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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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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선체 구조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잠수함 선체구조는 잠항수심 변화에 따라 수압을 받는 압력선체와 받지 않는 비압력선체로 나눌 수 있다. Fig. | |
잠수함 압력선체에서 건조 후 국부적 인장 잔류응력이 생기는 부위는? | 일반적으로 구조물이 반복되는 압축응력으로 인한 피로파손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잠수함 압력선체는 용접으로 건조되고 링프레임과 외판, 딮프레임(Deep Frame)과 외판, 횡격벽(Diaphragm)과 외판 등이 연결되는 용접부위에서는 건조 후 국부적 인장 잔류응력이 생기게 되며 이러한 인장 잔류응력은 인접부재에 구속력을 야기한다. 따라서 잠수함의 잠항과 수면으로의 부상에 따른 압력선체에 작용하는 변동 압축응력은 인장 잔류응력과 중첩되며 그 결과 균열이 발생하여 진전되어 구조가 손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최근 잠수함 선체구조 중 압력 선체의 구조설계 경향은? | 최근 외압을 받는 잠수함 압력선체의 구조설계 경향은 최종강도를 기준으로 수행하고 있으므로 작용응력이 항복응력을 초과하는 것을 허용한다. 또한 잠수함의 운용수심을 증가하기 위하여 고항복강(High yield steel) 또는 HSLA 강(High strength low alloy steel)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잠수함의 중량 최소화를 위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압력선체의 구조부재 치수가 기존 잠수함에 비교하여 얇아지는 경향이 있어 사용응력이 증가하고 있다. |
AD Merkblatt S2, 1998, Analysis for cyclic lo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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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itza S., 1997, Fatigue Examinations of Specimens Made of HY-100, IKL Report 101-299/80/1041-02-00-00.
HDW, 2001, KSS-II Design Lectures, Hull Structure Design, A.2 Design Guideline for Hull Structure ? Fatigue Strength, Kiel, Germany
Kilpatrick, I.M., 1986,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Submarine Structures Subjected to External Pressure Cycling, Advances in Marine Structure, ARE, Dunfermline, Scot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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