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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기반의 컬링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Curling Game based on Android Mobile Platform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6 no.3, 2010년, pp.169 - 177  

조재현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고세환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연희 (부천대학 e-비즈니스과) ,  임해철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xpectations about success of smart phones that install Android, an open mobile platform which was developed by Google, are increasing, the development of applications based on the Android has attracted a lot of interest. Especially, game applications have been well received by users. In this p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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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안드로이드 환경에 기반한 새로운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되면 일반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폰에 더욱 친숙함을 느끼게 되어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각광받을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얼음 위의 체스라고 불릴 만큼 높은 수준의 두뇌 싸움이 필요하지만 진행규칙은 간단해서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컬링(Curling) 게임을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컬링게임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터치스크린이나 중력센서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실제 컬링게임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만족감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어 플래시로 제작된 기존 컬링게임 등과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
  • 특히,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롤 플레잉게임, 퍼즐 게임, 액션게임 등의 일반적인 유형을 벗어나는 차별화된 게임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논문에서는 많은 전략적 사고를 필요로 하지만 게임 규칙이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컬링게임을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컬링 게임 애플리케이션은 투구, 스위핑, 충돌, 파울 처리 등 실제 컬링 게임에서 발생하는 여러 기능들을 터치스크린과 중력센서 등의 기술을 이용해 현실감 있게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실제로 얼음판에서 컬링게임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만족감과 흥미를 제공한다.

가설 설정

  • 번째 스톤의 질량을 m2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완전탄성 중돌을 가정하기 때문에 탄성계수는 0이고 두 스톤의 질량은 같다.
  • 다른 스톤과 충돌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때 모든 충돌은 완전 탄성 충돌로 가정하여 처리한다. 각각 VI, V2의 초기 방향 벡터를 가지는 두 스톤이 충돌한 후 변경되는 방향 벡터는 <그림 5>와 아래 수식을 이용해 계산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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