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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어스를 이용한 비행 상황인식을 위한 3차원 시각화
3D Visualization for Flight Situational Awareness using Google Earth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2, 2010년, pp.181 - 188  

박석규 (강원도립대학 컴퓨터인터넷과) ,  박명철 (송호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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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집된 항공기의 상황 자료를 이용하여 웹 기반의 구글 어스와 OpenGL을 이용한 3차원 시각화을 통하여 항공기의 올바른 상황인식과 상태정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기존에 제안된 시스템은 방대한 지형 자료와 지도 및 위성사진을 연동하여 표현함으로 속도 저하 및 한정된 지도 정보만을 가시화하는 문제점을 가진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개방된 구글 어스의 Open API을 이용하여 최소한의 비행 정보만으로 실시간 상황인식을 위한 경제적이고 전역적인 시각화 도구를 지원한다. 또한 사용자의시각적 편리성을 위하여 다중 위치 정보를 볼 수 있는 확장 뷰를 제공한다. 본 연구결과는 웹 환경에서 항공기의 상황인식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3D visualization systems for the real-time situation awareness and a state information of the aircraft. This system was embodied with OpenGL and the Google Earth of web base using situation data of the aircraft. The existing system has problem which speed decrease and visibl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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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된 비행정보를 이용하여 별도의 지형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공개된 구글 어스의 API를 이용하여 비행정보에 따른 상세한 지형정보를 표시하고 여러 항공기의 상황정보를 위한 확장 뷰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3,4] 대부분의 시스템들은 공중 상황을 인식하기 위한 요소 자원보다는 지형정보나 표시정보에 많은 자원을 소비함으로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사용성을 저해하고 있다.
  • 본 논문은 항공기의 비행 상황인식을 위한 효과적인 3차원 시각화 도구를 제안하였다. 복잡한 지형정보를 별도의 DB나 영상처리 기법없이 구글 어스와 OpenSteetMap을 이용하여 제공함으로서 경제적이고 활용성 높은 가시화 도구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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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공중 상황인식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의 공중 상황인식은 3차원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정보를 이용한 복잡한 패턴뿐만 아니라 방대한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공중감시를 위한 일반적인 시스템은 도플러 방식의 레이더를 통해 전송된 아날로그 항적 정보를 디지털로 가공하여 모니터에 표시하고 지형 정보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되어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형정보를 시각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지형정보를 시각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LOD(Level of Detail) 기법이다. LOD 기법은 지형을 정확하게 보이기 위해 지형의 특정 부분을 자세히 보이게 하기 위한 결정요소로 경험치의 집합을 사용한다.
Out-of-core 기법은 어떻게 새로운 점의 위치를 구하는가? 이러한 LOD 기법은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의 높이값을 모두 메모리에 로드한 후에 적용하는 기법인 반면, Lindstrom[10]은 Out-of-core 기법은 대용량을 지형 데이터를 메모리에 모두 로드하지 않고 필요한 특정 데이터만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가시화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대용량 모델을 균일한 격자 셀로 나눈 후, 셀 안의 꼭지점에 대해 이차 형식을 구하고, 각 셀 내의 이차 형식을 합하여, 선형 시스템에 의해 새로운 점의 위치를 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도 해싱 테이블을 구성하기 위해 많은 메모리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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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성남, 최종인, 김창헌, 임철수, "공중작전 상황인식을 위한 3차원 가시화," 정보과학회논문지:시스템 및 이론, 제32권, 제6호, 314-322쪽, 2005년 6월. 

  2. 송진오, 박태진, 김종석, 최윤철, "항공기 상태전이정보를 이용한 비행경로 시각화 기법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4권, 제2호(B), 172-177쪽, 2007년 10월. 

  3. Google Earth COM API, http://earth.google.com/comapi 

  4. 최진우, 양영규, "Google Earth를 이용한 택시 텔레매틱스 운행 이력 데이터 가시화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대한원격탐사학회지, 제25권, 제1호, 61-69쪽, 2009년 2월. 

  5. Shreiner, Dave, "OpenGL Programming Guide," Addison-Wesley, 2009. 

  6. Edward Angel,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PEARSON, 2009. 

  7. Hoppe, H. "Smooth View-Dependent Level-of-Detail Control and its Application to Terrain Rendering," IEEE Visualization'98 Conference, 35-42. October 1998. 

  8. Lindstrom, P., Koller, D., Ribarsky, W., Hodges, L., Faust, N., Turner, G., "Real-Time, Continuous Level of Detail Rendering of Height Fields," ACM SIGGRAPH 96, p109-118, August 1996. 

  9. Duchaineau, M., Wolinski, M., Sigeti, D., Miller, M., Aldrich, C., and Mineev-Weinstein, M. "ROAMing Terrain: Real-time Optimally Adapting Meshes," IEEE Visualization'97 Conference, 81-88, October 1997. 

  10. P. Lindstrom. "Out-of-core simplification of large polygonal models," In SIGGRAPH 00,p256-262, July 2000. 

  11. P. Lindstrom and C. Silva. "A Memory Insensitive Technique for Large Model Simplification," IEEE Visualization'01, October 2001. 

  12. E. Shaffer and M. Garland. "Efficient adaptive simplification of massive meshes," IEEE Visualization'01, October 2001. 

  13. 박명철, 김용해, 하석운, "혼돈이론을 응용한 예망어구에 대한 어류반응 행동모델의 수중현상 시각화,"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645-653쪽, 2004년 6월. 

  14. 박명철, 박석규, "OpenMP 병렬프로그램을 이용한 그물의 수중형상 시뮬레이션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11-17쪽, 2008년 3월. 

  15. 박명철, 박석규 "혼돈이론을 이용한 선망어구에 대한 어군유영 시각화,"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7호, 145-149쪽, 2009년 6월. 

  16. Martin C. Brown, "Hacking Google Maps And Google Earth," John Wiley & Sons Inc, 2006. 

  17. X-Plane SDK Documentation, http://www.xsquawkbox.net/xpsdk/docs/ 

  18. GLUT - The OpenGL Utility Toolkit, http://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 

  19. GLUI User Interface Library, http://glui.sourceforge.net/ 

  20. OpenSteetMap, http://www.openstreetma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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