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2, 2010년, pp.181 - 188
박석규 (강원도립대학 컴퓨터인터넷과) , 박명철 (송호대학 컴퓨터정보과)
This paper proposes 3D visualization systems for the real-time situation awareness and a state information of the aircraft. This system was embodied with OpenGL and the Google Earth of web base using situation data of the aircraft. The existing system has problem which speed decrease and visible 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공기의 공중 상황인식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기의 공중 상황인식은 3차원 공간상에서 이루어지는 정보를 이용한 복잡한 패턴뿐만 아니라 방대한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공중감시를 위한 일반적인 시스템은 도플러 방식의 레이더를 통해 전송된 아날로그 항적 정보를 디지털로 가공하여 모니터에 표시하고 지형 정보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되어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 |
지형정보를 시각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지형정보를 시각화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LOD(Level of Detail) 기법이다. LOD 기법은 지형을 정확하게 보이기 위해 지형의 특정 부분을 자세히 보이게 하기 위한 결정요소로 경험치의 집합을 사용한다. | |
Out-of-core 기법은 어떻게 새로운 점의 위치를 구하는가? | 이러한 LOD 기법은 표현하고자 하는 영역의 높이값을 모두 메모리에 로드한 후에 적용하는 기법인 반면, Lindstrom[10]은 Out-of-core 기법은 대용량을 지형 데이터를 메모리에 모두 로드하지 않고 필요한 특정 데이터만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가시화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대용량 모델을 균일한 격자 셀로 나눈 후, 셀 안의 꼭지점에 대해 이차 형식을 구하고, 각 셀 내의 이차 형식을 합하여, 선형 시스템에 의해 새로운 점의 위치를 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도 해싱 테이블을 구성하기 위해 많은 메모리가 사용된다. |
김성남, 최종인, 김창헌, 임철수, "공중작전 상황인식을 위한 3차원 가시화," 정보과학회논문지:시스템 및 이론, 제32권, 제6호, 314-322쪽, 2005년 6월.
송진오, 박태진, 김종석, 최윤철, "항공기 상태전이정보를 이용한 비행경로 시각화 기법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34권, 제2호(B), 172-177쪽, 2007년 10월.
Google Earth COM API, http://earth.google.com/comapi
Shreiner, Dave, "OpenGL Programming Guide," Addison-Wesley, 2009.
Edward Angel,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PEARSON, 2009.
Hoppe, H. "Smooth View-Dependent Level-of-Detail Control and its Application to Terrain Rendering," IEEE Visualization'98 Conference, 35-42. October 1998.
Lindstrom, P., Koller, D., Ribarsky, W., Hodges, L., Faust, N., Turner, G., "Real-Time, Continuous Level of Detail Rendering of Height Fields," ACM SIGGRAPH 96, p109-118, August 1996.
Duchaineau, M., Wolinski, M., Sigeti, D., Miller, M., Aldrich, C., and Mineev-Weinstein, M. "ROAMing Terrain: Real-time Optimally Adapting Meshes," IEEE Visualization'97 Conference, 81-88, October 1997.
P. Lindstrom. "Out-of-core simplification of large polygonal models," In SIGGRAPH 00,p256-262, July 2000.
P. Lindstrom and C. Silva. "A Memory Insensitive Technique for Large Model Simplification," IEEE Visualization'01, October 2001.
E. Shaffer and M. Garland. "Efficient adaptive simplification of massive meshes," IEEE Visualization'01, October 2001.
박명철, 김용해, 하석운, "혼돈이론을 응용한 예망어구에 대한 어류반응 행동모델의 수중현상 시각화,"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645-653쪽, 2004년 6월.
박명철, 박석규 "혼돈이론을 이용한 선망어구에 대한 어군유영 시각화,"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7호, 145-149쪽, 2009년 6월.
Martin C. Brown, "Hacking Google Maps And Google Earth," John Wiley & Sons Inc, 2006.
X-Plane SDK Documentation, http://www.xsquawkbox.net/xpsdk/docs/
GLUT - The OpenGL Utility Toolkit, http://www.opengl.org/resources/libraries/glut/
GLUI User Interface Library, http://glui.sourceforge.net/
OpenSteetMap, http://www.openstreetmap.or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