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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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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에 대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차체의 해석을 함으로서 승차자의 안전을 조사할 수 있었다. 차체의 충돌이나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주차 사고 때문에 자동차 도어의 손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도어는 CATIA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였고, ANSYS 프로그램을 통하여 충돌에 의한 도어 모델의 파손과정을 해석하고 조사하였다. 등가응력과 변형율의 등고선들을 구하였고 충돌 하에서 도어가 어떻게 파손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서 충돌안전을 고려한 도어 설계에 기여 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afety of passenger could be investigated by the analysis of car body to absorb he shock onto automotive door. The damage at door happens because of the collision of automotive door or parking accident due to the carelessness of driver. This door was modelled by CATIA progra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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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해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차체 자체의 손상과 변형을 최대한 줄여서 차체의 변형에 대한 저항을 최대한 조성함으로서 운전자나 승차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가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의 충돌 시나 주차시 운전부주의로 인한 충돌 하에서 도어가 어떻게 파손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승차자의 안전이 어느 정도 예상될 수 있는가가 주된 목적이다. 이에 따라 차체의 응력과 차체가 승차자에 직접 미치는 정면 방향으로의 변형량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의 측면 충돌 시나 주차 시 운전부주의로 인한 충돌 하에서 도어가 어떻게 파손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승차자의 안전을 예상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해석 결과들을 도출하여 얻은 주요 결론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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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타입의 최고 응력과 평균응력은 얼마인가? 011s에서 608MPa로 나타났고, 평균 응력은 562MPa로 나타났다. D타입의 최고 응력은 0.008s에서 685MPa로 나타났으며, 평균응력은 590MPa로 나타났다. E타입의 최고응력은 0.
여러 속도조건을 부여하여 충돌 실험을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D타입의 속도는 차체의 정면 방향으로 45Km/h 조건이고, E타입의 속도는 60Km/h의 조건을 주었다[11]. 이러한 속도 조건들을 가한 이유로는 육면체 충돌은 주행 중 전봇대에 충돌하거나 장애물에 충돌시를 가정하여 한 것이고, 층계 충돌의 경우는 주행 중 다른 차와 서로 충돌시에 그 도어의 안전성을 본 것이다. 이 충돌 속도를 가한 것은 운전자가 어느 정도 충돌을 감지하여 충돌이 된 것으로서 그 속도를 단계적으로 10 km/h부터 60 km/hr까지 단계적으로 속도를 주어 해석을 하였다.
신제품 차량이 나올 때마다 매번 충돌 실험 및 내구성 테스트를 하면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인 면이 있기에 찾은 대안은 무엇인가? 그러나 신제품 차량이 나올 때마다 매번 충돌 실험 및 내구성 테스트를 하면 시간 소모와 제작 비용이 많이 들고 여러 가지 경제적인 개발을 하기가 힘든 면이 있다. 따라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해석을 차체 충돌에 적용함으로서, 충돌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인과 환경 조건을 만들어서 그 응력 및 변형 등을 해석하여 검토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해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차체 자체의 손상과 변형을 최대한 줄여서 차체의 변형에 대한 저항을 최대한 조성함으로서 운전자나 승차자의 안전을 도모할 수가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의 충돌 시나 주차시 운전부주의로 인한 충돌 하에서 도어가 어떻게 파손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승차자의 안전이 어느 정도 예상될 수 있는가가 주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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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신유, 김헌영, "자동차 프론트 도어의 측면 충격 해석," 자동차공학회지, 제19권, 제2호, pp. 1-9, 1997. 

  2. 서경덕, 김동한, 오세희,"고속주행 풍동시험시 도어프레임 강성의 주요 설계인자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1253-1827, 2007. 

  3. 이광원, "자동차 도어 외판 강성 향상을 위한 최적화,"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 학술대회논문집, PP. 901-904, 2000. 

  4. 조재웅, 민병상, 한문식, "차체의 충돌에 관한 시뮬레이션 해석," 한국공작기계학회지, 제 18권, 제 5호, pp. 477-482, 2009. 

  5. 이영림, 황순호, "차량 도어 닫힘시 승객실 압력 변화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pp. 711-714, 2009. 

  6. 송세일, 박경진, "합체박판 기술을 적용한 고강도 경량도어 최적 설계,"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 174-185, 2002. 

  7. 황우석, 이덕영, 하명수, "합체박판 성형기법의 적용을 위한 자동차 도어의 구조 설계," 한국자동차공학 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 228-233, 2002. 

  8. 김병삼, "자동차 충돌안전과 등급,"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제44권, 제8호, pp. 15-17, 2004. 

  9. 김영기, 허용정, "차량 충돌 시험 및 인체 상해 기준 지원 시스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논문집, pp. 48-50, 2005. 

  10. CATIA V5R18, 다쏘시스템, 프랑스, 2007. 

  11. Swanson, J.," Ansys 11.0," Ansys In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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