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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3, 2011년, pp.1091 - 1097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두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방승옥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찬기 ((주)디에스시)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plastic suspension assembly which is installed on inside of vehicle seat and supports passenger's back to provide the comfortable feeling. This design is the suspension structure to support the back equally and assemble seat back frame and plastic suspension effecti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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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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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서스펜션 장치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시트 내에 설치되어 있는 서스펜션은 탑승자의 등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지지하여 장시간 운전 시 피로감을 해소하며, 주행 중 발생되는 충격을 흡수하여 탑승자를 보호한다. 그러나 종래의 서스펜션 장치는 회전식 또는 래치(latch) 방식으로 장력 조절 스프링의 탄성력을 조절하여 시트의 쿠셔닝을 조절하였으며, 이에 따라 구성이 복잡하여 적용되는 부품의 수가 많고, 고장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생산원가가 상승되는 문제점이 있다. | |
플레이트 형상의 서스펜션 장치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 또한, 현재 고급차종의 경우에는 시트 내부에 차량 공조용 덕트가 연결되어, 냉기 또는 온기의 공급이 가능하게 구성되는데, 플레이트 형상의 서스펜션 장치의 경우 탑승자의 등 부위가 차량 공조용 덕트로부터 차단되어 냉·난방효율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 |
김정훈, 박동운, 이정한, 김명규, 유완석, "시트 진동을 고려한 차량의 승차감 분석", 한국자동차공학회춘계학술대회 논문집(II), pp. 933-938, 5월, 2002.
이현철, 박현민, 나형현, 김종수, 조현일, 전오환, "자동차 시트의 체압 측정을 통한 안락감 평가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III), pp. 1412-1416, 6월, 2007.
S. J. Park, C. B. Kim, C. J. Kim, J. W. Lee, "Comfortable Driving Postures for Korea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26, No. 4, pp. 489-497, March, 2000.
황수환, 이광노, 박상도, 편종권, "차량 주행 적응형 시트 서포트 자동제어 시스템 개발",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IV), pp. 2237-2244, 6월, 2007.
조재웅, 민병상, 김기선, 최두석, 조찬기, "승객의 안락감에 미치는 럼버 서포트의 변형에 관한 해석",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II), 제11권, 제 1호, pp. 618-621, 5월,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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