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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일 치위생(학)과 현황과 일부 대학의 교육 과정 비교 -일부 한국 학생 요구도를 중심으로-
Current Status of Dental Hygiene and Comparison of Some Curriculum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4896 - 4906  

정현자 (대구보건대학 치위생과) ,  후지와라 (시즈오카 현립대학 치과위생학과)

초록

2010년 D대학 치위생과 3학년 200명을 대상으로 해외 진학 및 취업에 관심이 있는 아시아 국가를 조사한 결과, 일본이 114명(60.3%)으로 가장 높게 나왔고, '기회가 된다면 아시아권 해외 진학 및 취업을 희망하십니까?'라는 질문에 그렇다가 72명(38.1%)으로 가장 많았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일본은 2년제 51개 대학, 3년제 101개 대학, 4년제 6개 대학으로 총 158개 대학에서 치위생학과가 개설되어 있었고, 학교 법인은 관동지방(간토)이 25개로 가장 많았다. 일개 학제별 한 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교과목이 다수였으며, 3년제는 39개 4년제는 44개였다. 일본의 국가고시 교과목이 19개 과목으로 해부학 외 9개 과목이 100점, 치과임상개요의 치과임상개론 외 8개 과목이 50점, 치과진료보조 외 1과목이 50점으로 총 배점이 200점이였고, 일본의 4년제 치위생사양성과정은 졸업 후 치과위생사 면허와 함께 동경의과치과대학 치과구강보건학과에서 사회복지사, 히로시마대학 치과 구강건강과학과는 양호교사(보건교사) 1종 면허 등을 선택적으로 동시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업무영역을 확대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promote students' interest in overseas employment and to present methods of improving education that suits globalization and internalization. From responses to individual written survey questionnaires answered by $3^{rd}$grade 200 students who are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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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대학 치위생과 3학년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일본의 치위생학과의 개설 현황과 실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향후 전문대학의 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심도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미국의 치위생(학)과는 표준교육과정으로 일반교육 4과목, 기초 과학 8과목, 치과학 8과목, 치위생학 6과목[4]으로 정해져 있고, 한국의 치위생(학)과에서는 교양 10학점 , 전공 110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기본방침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14].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치위생학과 개설현황 및 일부 대학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국제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치위생학과 개설대학 현황 및 상호 학점이 인정되어 양국의 치위생(학)과의 학생들의 요구도에 따라 해외 진학 및 편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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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에서는 언제 최초로 직업학교에서 치과위생사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되었는가? 일본에서는 1949년 최초로 직업학교에서 치과위생사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한 이후 정규 대학 교육과정으로는 1959년 동경의과치과대학교 치의학부에서 처음으로 2년제 치위생학과가 개설된 이래 2010년 기준으로 교육 연수가 2년제인 대학이 51개 개설되어있다. 3년제 치위생학과는 2001년 설립 된 후 질적·양적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2010년 기준, 101개가 개설되어 있으며, 4년제 대학은 2004년에 동경의과치과대학교와 니가타 대학교에 최초로 개설된 뒤 현재 6개 대학으로 증설되었다.
한국에서 2002년 4년제 치위생학과가 최초로 개설된 대학교는? 반면 한국의 치위생 교육기관은 1965년에 최초로 개설된 이후, 1977년 치위생과 2년제가 개설되었으며, 1981년 치위생교육 연한이 3년으로 연장되었다. 2002년 4년제 치위생학과가 연세대학교에서 최초로 개설[4] 된 뒤 급성장을 거듭하였고, 2008년 일부 대학에서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되었으며, 2010년 현재 4년제 치위생학과가 22개, 3년제 치위생과는 56개 대학으로 총 교육 기관 수는 78개교였고, 전국의 치위생(학)과 모집 정원은 4,700명이였다[5].또한 2007년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위생학 석사학위과정이 최초로 개설되었고, 구강보건학과 개설대학원으로는 가천의과학대학교 보건대학원 구강보건학과,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보건학과 구강보건전공,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구강보건학전공이 증설[6]되어 학문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대학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최신 치위생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통일성이 유지되고 있는 미국의 치위생학과 표준교육과정은? 본 연구는 D대학 치위생과 3학년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일본의 치위생학과의 개설 현황과 실태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향후 전문대학의 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심도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미국의 치위생(학)과는 표준교육과정으로 일반교육 4과목, 기초 과학 8과목, 치과학 8과목, 치위생학 6과목[4]으로 정해져 있고, 한국의 치위생(학)과에서는 교양 10학점 , 전공 110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기본방침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14]. 일본의 치위생학과는 기초 10학점, 전문기초 22학점 , 전문분야 54학점을 기본방침으로 시행[15]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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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전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 일본 치과위생사개론 제2판, pp17-104, 의치약주식회사, 2006. 

  2. 정원균, 김응권, 김남희 외, "우리나라 치위생학 학문체계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2009. 

  3. http://www.jdha.or.jp/dh/ 

  4. 강부월 외, 치과위생학개론, 지성출판사, pp.27-65, 2008. 

  5. http://www.academyinfo.go.kr/ 

  6. http://www.kdha.or.kr/ 

  7. 교육인적자원부, 고등교육의 국제화전략, 2006. 

  8. http://www.tmd.ac.jp/ 

  9. http://www.hiroshima-u.ac.jp/dent/ 

  10. 정효경, 정현자, 김수정, 한은옥, "대구보건대학 보건계열학과의 국제 표준화 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연구", 대구보건대학 교내학술연구과제 최종보고서, 2008. 

  11. http://www.mhlw.go.jp/ 

  12. http://dh.yonsei.ac.kr/ 

  13. http://www.pref.chiba.lg.jp/ 

  14. http://home.dhc.ac.kr/-dptdh/ 

  15. http://oshika.u-shizuoka-ken.ac.jp/ 

  16. 조영식, 김영진, 안금선, "미국과 캐나다의 전공전치위생교육과정 분석", 한국치위생과학회, vol. 6, No.1, pp.41-45, 2006. 

  17. 권현숙, "치과위생사 양성기관의 표준 교육과정모평개발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18. 조영식, "학사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vol. 5, No. 4, pp.251-258, 2005. 

  19. 조영식, 이수영, "임상구강위생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한국치위생과학회, vol. 5, No. 1, pp.33-38, 2005. 

  20. 박인숙, 김동기, "일부지역 치위생과 학생들에 대한 치위생 교육과정의 팀기반학습이 학습동기화 자기주도 학습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치위생교육학회, vol.10, No. 1, pp.33-49, 2010. 

  21. 남현주, "치위생과 교육과정 분석",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0. 

  22. 최규일, 최병옥, 최호성, "전문대학 치위생과 교육과정 편제의 변화 추이에 관한 연구", 산업교육연구,vol. 29, No. 3, pp.85-1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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