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섬기린초에서 엽록체 DNA 염기서열의 종내 변이와 지리적 분포 양상 연구
Intraspecific sequence variation of trnL/F intergenic region (cpDNA) in Sedum takesimense Nakai (Crassulaceae) and aspects of geographic distribution 원문보기

식물분류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lant taxonomy, v.40 no.3, 2010년, pp.157 - 162  

이웅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및 울릉도.독도 연구소) ,  박재홍 (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및 울릉도.독도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의 울릉도와 독도에 분포하는 한국특산종인 섬기린초는 해안암석지대를 터전으로 넓게 분포하여 울릉도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섬기린초에 대한 엽록체 DNA의 trnL/F intergenic spacer 염기서열을 총 32개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정렬된 염기서열 중 하나의 6-bp indel (-ATTCAC-)에 의하여 두 개의 type (TYPE01: 297bp과 TYPE02: 291bp)을 확인하였다. 확인된 두 개의 엽록체 DNA type은 울릉도와 독도에서 뚜렷한 지리적 분포양상을 보여주었다. TYPE01은 울릉도(15개체)에서만 관찰되었고 TYPE02는 울릉도(12개체)와 독도(5개체)에서 확인되었다. 섬기린초는 하나의 6-bp indel에 의하여 서로 다른 두 개의 엽록체 DNA haplotype이 확인되고 뚜렷한 지리적 분포양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울릉도와 독도에 자생하는 개체군 내에 진화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개의 계통이 있음을 추정할 수 있고 울릉도와 독도 간 원거리 분산 기작의 가능성을 지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quences of the trnL/F intergenic spacer of chloroplast DNA were used to investigate the intraspecific evoution and phylogeography of Sedum takesimense (Crassulaceae). The trnL/F intergeneric spacer sequences from 32 individuals of S. takesimense were either 291 bp (17 samples "without indel"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Sedum속 식물은 내건성 및 내한성이 뛰어나고 왕성한 번식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섬기린초는 해안암석지대를 터전으로 넓게 분포하여 울릉도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Ohba, 1978; Chung and Kim, 1989). 따라서 섬기린초는 울릉도, 독도생성 이후 유입된 개척식물로서의 충분한 가능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울릉도와 독도에 자생하는 섬기린초에서 엽록체 DNA 염기서열의 종내 변이를 관찰하고 분자생물 지리 학적분포 양상을 파악함으로서 최종적으로 섬고유식물의 진화 역사를 연구하고, 울릉도와 독도의 식물지리학적 중요성과 보전의 필요성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분포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섬고유식물의 연구에서 식물 종 및 집단간 유전적 변이를 면밀히 비교하여 지리적 분포 양상과 연결시키면, 관련 종들의 분포 유형의 기원과 이동 경로, 종분화 양상 및 정도 등을 파악하여 진화 역사에 대해 해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엽록체 DNA를 이용한 분자 생물지리학적 연구는 유럽과 북미,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식물들의 마지막 빙하기 이후의 이주 경로를 재현하는데 기여하였다 (Soltis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