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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의 동적 거동
Dynamic Characteristics for Fuel Shutoff Valve of a Gas Genera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4 = no.59, 2010년, pp.1 - 9  

이중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허환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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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발생기용 연료개폐밸브는 파일롯 공압으로 포핏을 열고 스프링 힘에 의해 닫음으로써 로켓엔진의 연료 유량을 제어한다. 현재 개발 중인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는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이 제거되더라도 유로부에 해당 압력이 존재한다면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밸브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특성에 따라 힘 평형 상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밸브의 포핏이 열리기 위한 파일롯 압력과 닫히기 위한 유로부 압력을 힘 평형에 의해 조절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사용 소프트웨어 인 AMESim을 이용하여 동적 모델을 구성하였고 Fluent CFD 해석을 통해 밸브의 고유유량계수를 구해보았다. 예측과 해석을 통해 획득 된 결과들은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고, 밸브의 동적 거동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shutoff valve of a gas generator controls propellant mass flowrate of a rocket engine, by using pilot pressure and spring force. The developing fuel shutoff valve can be self sustained even though pilot pressure is removed in an actuato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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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액체로켓 추진기관용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GFV, Gas generator Fuel shutoff Valve)는 추진기관 엔진공급계에서 가스발생기부로 유입되는 추진제 중 연료 유동 개폐를 목적으로 한다[1]. 가스발생기는 터보펌프(turbo pump unit) 장치의 터빈을 회전시켜 축회전력을 생성하며 동시에 동일한 축선상의 회전력을 얻어 각 펌프로 토크를 전달하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추진기관 부품의 일부인 GFV 또한 액체로켓 개방 사이클(open cycle)방식에 의해 운용된다.
  • 본 논문에서는 동특성 검증을 위해 정적상태의 힘 평형 관계식을 통해 스프링 설계를 수행했다. 최초로 포핏이 움직일 때의 파일롯 정압력과 포핏이 완전 열린 시점에서 파일롯 압력, 파일롯의 압력을 제거 후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기 위한 밸브의 유로압력, 밸브가 완전 닫힘 상태로 유지되는 당시의 압력을 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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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발생기용 연료개폐밸브가 로켓엔지의 연료 유량을 어떻게 제어하는가? 가스발생기용 연료개폐밸브는 파일롯 공압으로 포핏을 열고 스프링 힘에 의해 닫음으로써 로켓엔진의 연료 유량을 제어한다. 현재 개발 중인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는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이 제거되더라도 유로부에 해당 압력이 존재한다면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은 무엇인가? 현재 개발 중인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는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이 제거되더라도 유로부에 해당 압력이 존재한다면 스스로 열림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밸브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특성에 따라 힘 평형 상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밸브의 포핏이 열리기 위한 파일롯 압력과 닫히기 위한 유로부 압력을 힘 평형에 의해 조절되도록 설계하였다.
액체로켓 추진기관용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액체로켓 추진기관용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GFV, Gas generator Fuel shutoff Valve)는 추진기관 엔진공급계에서 가스발생기부로 유입되는 추진제 중 연료 유동 개폐를 목적으로 한다[1]. 가스발생기는 터보펌프(turbo pump unit) 장치의 터빈을 회전시켜 축회전력을 생성하며 동시에 동일한 축선상의 회전력을 얻어 각 펌프로 토크를 전달하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추진기관 부품의 일부인 GFV 또한 액체로켓 개방 사이클(open cycle)방식에 의해 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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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전재형, 홍문근, 김현준,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8호, 2009, pp.812-818 

  2. 홍문근,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8, pp. 14-17 

  3. Cho, T. D., Yang, S. M., Lee, H. Y., Ko, S. H., " A study on the force balance of an unbalanced globe valv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2007, PP.814-820 

  4. Design documentation, "Technical specification and analyses of the LOX supply system and its components for cryogenic LRE", Brochure 2, 2009 

  5. D. McCloy, H. R. Martin, Control of Fluid Power : Analysis and Design, 1980 

  6. Herbert E. Merritt, Hydraulic Control Systems, 1967 

  7. Philip L. Skousen, Valve Handbook, 1998. 

  8. 이중엽, 정태규, 정용갑, 김영목, "터보펌프 모사를 위한 압력조절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3호, 2004, pp. 27-36 

  9. 이중엽, 정태규, 한상엽, 김영목, "제어밸브를 이용한 액체로켓엔진 모사시스템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9권, 제3호, 2005, pp.74-84 

  10. Lee, J. Y., Design memo for test of the GFV, FLT-LJY-2009-004 

  11. Imagine S. A., Thermal-Hydraulic Library for Component Desig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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