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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추진제인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의 활용 역사와 연구 동향
Research Trend and Histories of Rocket Engines using Hydrogen Peroxide and Liquid Methane as Green Propellant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4 = no.59, 2010년, pp.46 - 58  

김선진 (청양대학 소방안전관리학과) ,  이양석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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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새로운 차세대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의 개발 방향에서 친환경성과 저비용성이 주요 관심사이며,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은 이러한 추진제로 대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과산화수소는 로켓 개발 초기에 널리 사용되었으나, 냉전시대에 성능을 최우선시함에 따라 사용이 현격히 감소해오다가 1990년대 이후 안정성의 향상과 더불어 다시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다. 액체메탄은 실제 발사체의 추진기관으로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액화천연가스(LNG)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저비용 추진제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달/화성 탐사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친환경 추진제에 대한 활용 역사와 최근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향후 국내에서 소요될 각종 임무 조건을 만족하는 엔진의 연구 개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 peroxide(HP) and liquid methane have deserved renewed considerations as green propellants in recent years, because main design concerns in the development of the new generation propulsion system for spacecrafts are concentrated on low operation cost and environmental cleanness. Although HP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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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액체메탄 엔진의 개발이 시도되었으며 일부 논문이 소개되었으나, 발사체의 추진기관으로서의 활용을 위해서는 아직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향후 국내에서 다양하게 요구될 항공우주 추진기관의 소요 임무별 용도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친환경 추진제인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의 추진제로서의 특성 및 장점과 우주개발 선진국의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엔진의 개발에 성공하였다. 이후 PCAD 프로그램의 LSAM에 사용하기 위한 7,500 lbf급의 재생냉각과 가압방식의 LOx/LCH4 엔진(XR-5M15)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이 엔진은 2007년 재생냉각 방식을 도입한 연소 시험에 성공하였다고 밝히고 있으나 요구 성능을 완전히 만족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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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차세대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의 개발 방향에서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새로운 차세대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의 개발 방향에서 친환경성과 저비용성이 주요 관심사이며,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은 이러한 추진제로 대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과산화수소는 로켓 개발 초기에 널리 사용되었으나, 냉전시대에 성능을 최우선시함에 따라 사용이 현격히 감소해오다가 1990년대 이후 안정성의 향상과 더불어 다시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다.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가 우주발사체의 추진제로 관심받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새로운 차세대 우주발사체의 추진기관의 개발 방향에서 친환경성과 저비용성이 주요 관심사이며, 과산화수소와 액체메탄은 이러한 추진제로 대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과산화수소는 로켓 개발 초기에 널리 사용되었으나, 냉전시대에 성능을 최우선시함에 따라 사용이 현격히 감소해오다가 1990년대 이후 안정성의 향상과 더불어 다시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다. 액체메탄은 실제 발사체의 추진기관으로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액화천연가스(LNG)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저비용 추진제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달/화성 탐사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대표적인 친환경 추진제에 대한 활용 역사와 최근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향후 국내에서 소요될 각종 임무 조건을 만족하는 엔진의 연구 개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액체메탄이 연료로서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액체메탄의 경우는 90%이상이 액체메탄으로 구성된 액화천연가스(LNG) 형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케로신에 비해 가격이 약 1/3 정도로 저렴하고, 향후 100년 이상 사용될 수 있는 연료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9]. 따라서 케로신 및 독성 연료(MMH 등)의 대체 연료로 지속적으로 고려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청정연료”로 취급될 수 있을 정도로 환경오염 물질이 적으며, 탄화수소 계열 연료 중 액체산소와 조합시 상당히 큰 밀도 비추력(bulk density impulse)을 가지며 재생냉각 특성이 우수한 연료라는 점 때문이다[2,3,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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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Wiley Interscience, 2001 

  2. Sutton, G. P., "History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6, 2003, pp.978-1007 

  3. Sutton, G. P., "History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in Russia Formerly the Soviet Un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6, 2003, pp.1008-1037 

  4. Ventura, M. and Mullens, P., "The Use of Hydrogen Peroxide for Propulsion and Power," 35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1999, AIAA-1999-2880 

  5. Ventura, M. and Garboden, G., "A Brief History of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Uses", 35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1999, AIAA-1999-2739 

  6. Wernimont, E., et al., "Past and Present Uses of Rocket Grade Hydrogen Peroxide," 2nd International $H_{2}O_{2}$ conference, 1999 

  7. Ventura, M., et al., "Hydrogen Peroxide- Optimal for Turbomachinery and Power Applications," 43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7, AIAA-2007-5537 

  8. M. Ventura, et al., "Rocket Grade Hydrogen Peroxide for use in Propulsion and Power Devices - Historical Discussion of Hazards," 43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7, AIAA-2007-5468 

  9. Klepikov, I. A., et al., "The new generation of rocket engines, operating by ecologically safe propellant-liquid oxygen and liquified natural gas(methane)," Acta Astronautica, Vol. 41, No. 4, 1997, pp.209-217 

  10. Burkhart, H., et al., "Kerosene vs Methane : A Propellant Tradeoff for Reusable Liquid Booster Stage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1, No. 5, 2004, pp.762-769 

  11. urkhart, H., et al., "Effects of the Choice between Kerosene and Methane on Size and Performance of Reusable Liquid Booster Stages," 39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3, AIAA-2003-5122 

  12. Trinh, H. P. "Liquid methane-Oxygen Injector Study for Potential Future Mars Ascent," 36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0, AIAA-2000-3119 

  13. Sanders, G. B. "ISRU-An Overview of NASA's Current Development Activities and Long-Term Goals," 38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2000, AIAA-2000-1062 

  14. Mills, G. A. and Riesco, M. E., "Propellant Selection for the Lunar Lander Ascent Stage," AIAA Space Conference & Exposition, 2008, AIAA-2008-7906 

  15. Hydrogen Peroxide Handbook, Rocketdyne, Technical Report AFRPL-TR-67-144, 1967 

  16. Franz, G., "Hydrogen Peroxide(HP) Potential for Space Applications," 2nd Conference on Green Propellants for Space Propulsion, 2004 

  17. Wernimont, E., "System Trade Parameter Comparison of Monopropellants-Hydrogen Peroxide vs Hydrazine and Others," 42nd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6, AIAA-2006-5236 

  18. Ventura, M. and Yuan, S., "Commercial production and use of hydrogen peroxide," 2000, AIAA-2000-3556 

  19. Neil, T., et al., "Practical uses of liquid Methane in rocket engine applications," IAC-06-C4.1.01, 2006 

  20. Butler, K. N., "The Flight-Proven AR2-3 Rocket Engine and Future Applications," 10th Annual Symposium NASA Marshall Space Center, 1998 

  21. Ventura, M. and Wernimont, E., "History of the Reaction Motors super performance 90 percent $H_{2}O_{2}$ kerosene LR-40 rocket engine," 37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1, AIAA-2001-3838 

  22. Wheeler, D., et al., "High-Pressure $LOX-CH_{4} $ Injector Program," NASA CR-161342, 1979 

  23. Tamura, H., et al., "LOX/Methane Staged Combustion Rocket Combustor Investigation," 23rd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1987, AIAA-1987-1856 

  24. Ross, R., et al., "Upper Stage Flight Experiment 10K Engine Design and Test Results," 36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0, AIAA-2000-3558 

  25. Jacks. T., et al., "Expanding Hydrogen Peroxide Propulsion Test Capability at NASA's Stennis Space Center E-Complex," 39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3, AIAA-2003-5041 

  26. Wernimont, E., et al., "Low Temperature Start & Operation Capability of 82% Hydrogen Peroxide Gas Generators," Space Propulsion, 2008 

  27. Wernimont, E., et al., "Development of a 250 lbfv Kerosene 90% Hydrogen Peroxide Thruster," 40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4, AIAA-2004-4148 

  28. http://sscfreedom.ssc.nasa.gov/etd/ETD/PropulsionSS_ H2O2AR23.asp 

  29. Kim, P. Y., et al., "Design and Development Testing of the TR108 ?a 30Klbf- Thrust-Class Hydrogen Peroxide/Hydrocarbon Pump-Fed Engine," 41st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5, AIAA-2005-3566 

  30. http://www.astronautix.com/engines 

  31. Sahara, H., et al., "Demonstration of Propulsion System for Microsatellite Based on Hydrogen Peroxide in SOHLA-2 Project," 43rd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7, AIAA-2007-5575 

  32. Scharlemann, C., "Test of a Turbo-Pump Fed Miniature Rocket Engine," 42nd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6, AIAA-2006-4551 

  33. NASA's Exploration Systems Architecture Study, NASA-TM-2005-214062, 2005 

  34. Melcher, J. C., et al., "Liquid Oxygen Liquid Methane Testing of the RS-18 at NASA White Sands Test Facility," 44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8, AIAA-2008-4843 

  35. Klem, M. D. and Smith, T. D., "Propulsion and Cryogenics Advanced Development (PCAD) Project Propulsion Technologies for the Lunar Lander," Space Technology & Applications International Forum, 2008 

  36. Hurlbert, E.. et al., "870lbf Reaction Control System Tests using LOx/Ethanol and LOx/ Methane at White Sands Test Facility," 41st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8, AIAA-2008-5247 

  37. Melcher, J., et al., "Liquid Oxygen Liquid Methane Test Results of the RS-18 Lunar Ascent Engine at Simulated Altitude Conditions at NASA White Sands Test Facility," 45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9, AIAA-2009-4949 

  38. http://www.xcor.com/products/engines 

  39. http://www.orbitec.com/propulsion.html 

  40. Singla, G., et al., "Experiments and Simulations of LO $LOx/CH_{4}$ Combustion," European Conference For Aerospace Sciences, 2005 

  41. Bliss, R.. et al., "Overview of the Galaxy Express Launch Vehicle Program," 21st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Satellite Systems Conference and Exhibit, 2003 

  42. Han, P. G.. et al., "Development of Liquid Rocket Engines Using Liquefied Natural Gas in Hyundai MOBIS," 41st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03, AIAA-2003-0128 

  43. Cho, Y. H. and Chang, H. S., "Hot Firing Tests of Liquid Rocket Engine Using LOX - LNG," 40th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4, AIAA-2004-3528 

  44. Kim, K. H. and Ju, D. S., "Development of 'Chase 10' Liquid Rocket Engine Having 10tf Thrust Using LOx & LNG," 42nd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06, AIAA-2006-4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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