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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주로 사용된 추진제인 하이드라진(Hydrazine, N2H4)은 다른 단일 추진제에 비해 단열분해온도가 낮고 비추력(Isp= 220 s)이 높기 때문에 단일 추진제로 사용이 적합하다. 하지만 하이드라진은 치명적인 독성(LD50(oral, rat), 60 mg/kg) 물질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취급 시 보호 장비를 갖춰야 하고, 높은 증기압(1 kP at 30.7℃)에 의해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또한 부식성이 높기 때문에 누출되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반응하므로 보관 및 수송에 어려움이 있어 항공우주 및 군용 분야에서 사용할 때 문제점이 따른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하이드라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추진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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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조경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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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화학소재공학과 |
지도교수 | 조성준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45장 |
키워드 | 이온성액체 추진제 접촉점화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7358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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