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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핀틀 형상에 따른 추력 및 항력 변화 연구
Investigation of Effect of Shape of Pintle on Drag and Thrust Vari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3 = no.294, 2010년, pp.237 - 243  

박종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민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중근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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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과 공압실험으로 핀틀 로켓에 적용된 핀틀 형상이 추력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여 제시하였다. 핀틀 움직임으로 노즐목 면적이 감소할 때 연소실 압력은 부드럽게 증가한다. 그리고 핀틀 몸체의 압력에 의한 추력은 연소실 압력에 비례하여 증가하였으며 노즐 벽면 압력에 의한 추력 보다 큰 값을 가졌다. 그리고 노즐 내부의 충격파가 핀틀 형상과 압력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노즐 벽면 압력에 의한 추력은 연소실 압력에 무관하였다. 핀틀에 의한 항력은 연소실 압력과 무관하게 완전히 선형적인 핀틀 형상에 서 최소 크기를 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shape of a pintle(obstacle) on thrust-modulation performance and drag in a pintle rocket was investigated by a cold flow test and b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Pintle movement caused a monotonic increase in the chamber pressure. Thrust generated by the pressure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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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노즐목 근처에 있는 핀틀 형상이 추력과 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 시험과 수치해석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Fig. 2에서 핀틀 이동으로 초기 설계된 노즐목이 아닌 (a)지점에서 새로운 노즐목이 형성되어 유동 속도는 음속(M=1)이 되고 이후 급속히 팽창하게 된다. 유동의 과팽창에 의한 압력강하를 보상하기 위한 충격파가 (b)지점에서 발생되고 이 충격파는 노즐 벽면과 (c)지점에서 충돌하게 된다.
  • - 핀틀 몸체에 작용하는 압력에 의한 추력은 연소관 압력과 무관하게 핀틀이 완전히 선형적 형상을 가질 때 최대가 된다. 이것은 핀틀 경사면의 접선이 이루는 각도가 같아서 항력이 최소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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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틀 추진기관에 대한 시험이 언제, 어디에서 최초로 시작 되었는가? 1960년대에 미국 Aerojet에서 최초로 핀틀 추진기관에 대한 시험이 진행되었으나 핀틀의 과도한 삭마(Erosion)로 시험을 성공하지 못하였다.(4) 이후 실험에서도 핀틀 움직임에 따른 과도한 추력진동(Thrust spike)에 의해 핀틀 끝단이 이탈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핀틀 추진기관에서 노즐목 면적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설치된 핀틀 형상이 추력과 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공압시험과 수치해석으로 분석 결과는? - 핀틀 이동에 의한 추력 증가 패턴은 단순증가 하지 않고 다수의 변곡점을 가지는 패턴으로 증가하였다. 이것은 핀틀 위치에 따라 핀틀 몸체와 노즐 벽면에 나타나는 유동장이 매우 복잡한 거동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 핀틀 몸체에 작용하는 압력에 의한 추력은 연소관 압력과 무관하게 핀틀이 완전히 선형적 형상을 가질 때 최대가 된다. 이것은 핀틀 경사면의 접선이 이루는 각도가 같아서 항력이 최소가 되기 때문이다. - 노즐 벽면 압력에 의한 추력은 핀틀 형상에 따라 다른 특성을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는 노즐 팽창비가 서서히 변하는 뭉뚝한 핀틀 형상일 때 노즐 벽면 압력에 의한 추력이 가장 크다.
고체 추진기관의 장점은? 고체 추진기관은 액체 추진기관과 비교하여 구성 부품이 적어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 신뢰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신속한 발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추진제 그레인 형상에 따라 추력이 결정되면 연소 도중에 이를 변경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제안된 방법이 핀틀 노즐 고체 추진기관(이후부터 핀틀 추진기관이라 한다)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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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hn Napior and Victoria Garmy,, 2006,“Controllable Solid Propulsion For Launch VehicleAnd Spacecraft Application," AIAA 2006-2396. 

  2. Ronald W. Humble, Gart N. Henry and Wiley J.Larson, 1995,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Design," McGraw-Hill, Inc., pp. 295-364. 

  3. Godai and M. Shimizu, 1972, "Pressure Exponent of Controllable Solid Rocket Propellants," AIAA 72-1135. 

  4. Charles T. Levinsky and Gerald F. Kobalter, 1967,"Feasibility Demonstration of a Single-ChamberControllable Solid Rocket Motor," AFRPL-TR 67-330 

  5. Unmack, K.E., 1987, "Wide Range Thrust Throttlingof a Solid Rocket Motor," AIAA-87-2085 

  6. Randall Smith-Kent, Hai-Tien Loh and Pawel Chwalowski, 1995, "Analytical Contourring of Pintle Nozzle Exit Cone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IAA 95-2877. 

  7. Prozan, R.J. and Luke, G.D., 1999, "CFD Prediction of Nozzle Flow Separation Without Boundary Layer Resolution," AIAA 99-2645 

  8. Francis R. Hama, 1966,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Wedge Base Pressure and Lip Shock," Jet Propulsion Lab., Report NO.32-1033 

  9. Kim Joung-keun, Lee Ji-hyung and Jang Hong-bin, 2008, “Report of Cold flow Test of Pintle," ADDR-421-080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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